brunch

매거진 독서노트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홍난영 Mar 17. 2024

비영리도 스타트업처럼

요즘 '비영리 스타트업'이라는 단어를 알게 되었다. 비영리이지만 스타트업처럼 사업을 해나간다는 뜻이겠다. 


비영리도 돈이 필요하고, 후원금 외 수익모델이 필요한 건 사실이다. 유기견 보호소 운영에도 어마어마한 돈이 필요하다. 


한림쉼터엔 116마리 유기견이 함께 살아가고 있다. 사료, 간식값만 월 200만 원이 넘는다. 거기에 예방약과 치료비, 운영비(공과금, 쓰레기봉투 등 물품), 견사 보수비 등을 합치면 몇 백이 훌쩍 넘어간다.


인건비를 받지 한 푼도 받지 않는데도 못하는데도 연간 수천만 원의 비용이 들어간다. 


게다가 민간 동물보호시설 신고를 해야 하는데 이게 수억이다. 옛 소장님께서 토지 허가나 건축물 허가 등을 받지 않고 견사 등을 지었기에 다 허물고 정식 허가를 받아 시설 기준에 맞게 새로 지어야 하는데 보호하는 유기견들이 많다 보니 그 비용이 아무리 적게 잡아도 5~6억은 필요했다. 


그렇기에 비영리도 스타트업처럼 경영 시스템을 도입해야 한다는 것에 동의한다. 돈을 벌어 어디에 어떻게 쓰느냐의 문제다. 유기견들을 위한 목적사업에 사용하면 비영리다. 개인에게 돌아가는 이익금은 없다. 


한림쉼터 하니


그래서 몇 년 전에 읽었던 <MIT 스타트업 바이블>이란 책을 다시 읽어보게 되었다. 예전에 읽었을 땐 내가 1인 기업을 한량처럼 운영하고 있었을 때라 나에겐 해당되지 않는 내용이라 생각했었다. 그래서 중고책으로 팔았었다. ^^; 


이제는 스타트업처럼 경영을 해야겠다. 비영리에, 동물에 응용하는 게 쉽진 않겠지만 말이다. 그래서 도서관에 가서 빌려왔다. 오래된 책이지만 분명 도움이 될 거라 생각한다. 이 책을 읽고 최신 책들도 틈나는 대로 읽어봐야겠다. 

매거진의 이전글 더 큰 목표와 더 많은 성과를 올릴 수 있는 시스템
작품 선택
키워드 선택 0 / 3 0
댓글여부
afliean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