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Honsi Aug 30. 2016

생의 비명

죽음이라는 '어떤 일'에 대해

 생의 비명을 오래 들어줄 사람은 없다. 언젠간 모두 귀를 막고 돌아서기 마련이다. 어느 영화의 대사처럼 '어떤 일은 사람을 바꿔놓'고 그 '어떤 일'은 '그냥 평생 가슴에 품고 가야 할 것'이 된다.

 옅어지는 것 외에는 모든 것이 절망인 순간들이 있었다. 나는 그 순간을 기억한다. 알고 있으며, 매 순간 비명을 지르며 살아왔다. 그 고통을 나누고, 네가 그의 절반만이라도 옮겨주길 바랐다. 귀를 막고 돌아서는 너를 비난하며, 기어가듯 보낸 몇 년. 어느 순간부터 그 일은 나에게 날이 선 무기가 되었다. 날카로운 뱀의 혀를 가진 나는 너를 찌르는 대신에 나의 입천장을 찢어 보여줬다. 내가 얼마나 고통스러운지에 대해 가득 피를 물고 이야기했다. 병신처럼.
 근데, 가장 웃긴 건 나와 내 동생, 어머니 모두 같은 방식으로 살아가고 있었다는 것이다. 보통의 존재마저 되지 못한 우리의 삶이 얼마나 질척거렸는지에 대해 이야기하는 것. (한심하게도. 사실, 그것에 대해서는 우리를 제외한 그 누구도 알지 못한다. 그리고 누구도 알지 못할 것이다) 우리는 우리의 삶에 대해 이해하지 못할 사람들을 붙잡고 우리의 이야기 했다. 하지만 이 지점에서 가장 중요한 것은 누구도 잘못하지 않았다는 점이다. 절대 이해하지 못할 사람들을 비난할 것도 아니며, 그 사랑하는 이들을 붙잡고 하소연했던 우리를 자책할 것도 아니다. 단지, '어떤 일'이 초래하는 삶의 방식은 절대 맞닿을 수 없는 어떤 평행선과 같은 것이어서 우리를 현재의 세계와 다른 선상에 놓아버린다. 함께 같은 선을 달리다 '어떤 일'이 만들어 놓은 생의 점프대에 올라서는 아예 다른 층위의 삶을 사는 것이다. 하나, 우리는 그 사실을 깨닫지 못하고 다른 트랙에 서서 서로의 삶을 비교하며, 보여주며 누구의 삶이 더 옳은가, 누구의 삶이 더 비극인가에 대해 논했다. 그것들은 모두 소비적이며, 감정적인 것이어서 입천장에서 흐른 피는 손가락을 타고 흘렀다.

 그 시간 동안 흐른 피들을 모아서 보여주려 애쓰는 삶이 얼마나 부질없는 것인지- 우리는 늘 그래왔다. '굳이 고된 나를 택할 그대'를 기다리며 살아왔지만, 그의 가사처럼 '굳이' 그럴 필요는 없는 것이다. 삶의 새로운 층위를 이해해야 한다. 흐르는 피를 닦고 달라진 삶에 대한 고민은 우리에게 닥쳤던 '어떤 일'에서부터 출발해야 하는 것이다.

매거진의 이전글 광주
작품 선택
키워드 선택 0 / 3 0
댓글여부
afliean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