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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일상도전] 강연 듣기 스타트업 실전 노하우 기록

by 김태현

이제는 강남까지 가서 듣는 강연이

기대되고 즐겁다.


더 이상 의무적으로 받아야 할 교육은 없고

해야 하니까 들어야 하는 수업도 없다.


내가 준비하는 분야에서 필요한 내용이 있으면

주체적으로 참여를 해서 학습을 하고

필요한 내용을 배우는 시간이기에

내 돈을 내고 가는 시간이지만, 그 기회가 있음에 감사한 마음으로 임하고 있다.


왜 갑자기

공부와 학습도 다 때가 있는 거라고 말씀해 주셨던

어머니가 생각이 났을까?


공부할 수 있을 때 공부할 수 있는 것이

이렇게나 감사한 일이었던가..!


가검효 이기상 대표


태도가 전부다.

지금 상황보다 더 안 좋은 상황을 생각하면서

지금 좋은 부분을 보는 노력을 매 순간 해야 한다는 것을


같은 일을 대하는 태도가

그 사람의 인생을 결정한다는 것을 꼭 기억할 것

-이기상 대표


언제부터인가

어려운 일을 겪어나 화가 나는 일을 겪을 때마다

이 어려움이 나에게 어떤 가르침과 교훈을 주려고 하는 것일까

생각을 달리하기 시작했다.

그리고

나를 얼마나 잘 되게 하려고

이런 작은 실패를 하게 만드는 걸까? 반문했다

그리고

어이없는 일을 당했을 때

정말 재밌네!라고 이야기하면서 쉽게 흘려보냈다.


그리고 내 인생은 전보다 훨씬 도전적이지만

행복한 삶이 되었다고 생각한다.

감사일기를 쓴다는 것


창업은 가설'검증'과정

창업성공 요인은 '팀'이다.


세 가지에는 3가지 일이 있음


1. 생계를 위해서 하는 일

--> 무인업

2. 좋아서 하는 일

3. 소명이나 비전을 가지고 하는 일

처음부터 생겨서 하는 게 별로 없음

하다 보면 생김

처음부터 원대한 목표를 가지고 시도하는 것이 아니라

조그마한 문제를 풀고 앞으로 나가고

그거보다 더 큰 문제를 풀고 또 앞으로 나가고

이것이 반복되다 보면 사업과 회사가 성장하게 됨


비즈니스에서 가장 중요한 것은

'신용'


기업 성장 단계별 모임

비기너

정부지원사업작성

할 수 있도록 준비해 보자.



팀빌딩의 중요성

스타트업이 지속적으로 운영되기 위해서

반드시 필요하다.

모든 멤버들이 같은 방향성을 봐야 하고

목표가 같은 상태에서 출발이 되어야지

오래갈 수가 있다.


처음부터 어떤 팀을 꾸릴지에 대한

고민을 해야 한다.


필요하다면 전문가에게 교육을 받아

실행을 하는 것이 좋다.

-정윤섭 대표


회사를 그만두고

무인업을 시작했을 때만 하더라도

사람과 같이 일을 안 해도 잘 먹고 잘 살 수 있다고 생각했었다.

하지만

사람들과 같이 일하고

팀으로 일하지 않는다면

분명 성공의 범위가 한정적일 것이고,

성취감의 크기도 제한적일 것이란 것을 알게 되었다.


결국은 좋든 싫든

좋은 리더가 되고 좋은 대표가 되기 위해서

사람들과 잘 일할 수 있는 역량을 기르고

마음의 그릇을 넓혀 놓아야 한다는 것을 알 수 있는 시간이었다.



유통 & 이커머스 성공 로드맵

뭘 팔아야 할까?

어디에 팔아야 할까?

얼마에 팔죠?

어떻게 알죠?


어느 채널에 입점해야 할지

설 게를 잘해야 한다.

유통전략에 대한 고민도

미리 해놓아야 한다.

(스마트스토어 와디즈)


노련하게 성공하고 싶다면

반드시 그 업계 '꾼'들과 함께해야 한다.

그들의 경험을 사서 빠르게 적용을 해야 한다.


내 상품과 '핏'이 맞는

유통채널을 '미리' 찾아라

카카오선물하기

현대백화점

지마켓, 쿠팡 등등

각자 수수료가 다 다르기 때문에 꼭 미리 알아보고 선정해야 한다.


매출이 잘 나오는 유통채널 1개를 선점하라


1 step / 2 step / 3 step /4 step에 대한

고민을 미리 해놓아야 한다.

일단 자사몰을 만들어야 한다

but 제품에 대해서 잘 알아야 한다는 점.


결국 다 조금씩 잘해야지보다는,

정확한 기준을 세우고

그 기준을 달성하기 전까지는

무조건 한 채널을 완벽하게 성장시키는 것이 가장

빠르고 정확한 길임을 배울 수 있는 시간이었다.



바이럴 마케팅


안성열 대표님

마케팅 전문


매출을 올리기 위해서는 마케팅을 해야 하는 것이 아니라

세일즈를 해야 한다

마케팅은 비용이고 먼저 돈을 쓰는 행위이다.


마케팅은

제품을 생산자로부터 소비자에게 원활하게 이전하기 위한 행동


온라인 마케팅은

나의 서비스, 상품을 고객이 쉽게 찾아오도록

만드는 행위이다.

sns마케팅 --> 검색마케팅 --> 홈페이지 구축 --> 프로모션


즉 고객이 오는 순서를 알아야 한다.


온라인 마케팅

re-writing

다른 사람 홍보글에

내 말투로 바꿔서 똑같이 따라 쓴다.

프롬프터를 적용해 놓고 써봐라 광고할 때


정문으로 들어가기가 힘들기 때문에

옆문을 활용해라

키워드를 잡아야 한다.

(나의 서비스를 이용하고 싶은 활용하고 싶은 사람들로부터

연락을 받게 된다)

키워드 샵정부 00 사업홍보영상 /


우리의 장점을 어필하기보다는

고객의 욕구를 기반으로 만들어짐을 어필

고객의 니즈에 대한 반응임을 계속 강조

(장점으로 콘텐츠화 하지 마세요!!)


고객이 필요한 욕구를 콘텐츠화해 야한다.


관련 콘텐츠에서

어떤 댓글이 계속 달리고 있는지를

분석해야 한다.

분석 후 글로 작성을 해놓아야 한다.


고객의 반응을 직접 테스트해 볼 수 있는

채널이 있어야 한다.

1) 질문형으로 만든다.

2) 행동을 바로 이야기하자

ex-지금 바로 구매하세요

3) 고객에게 고객이 모르는 정보를 준다.

ex) 고구마 말렝이는 다이어트 한 끼 식사로 좋습니다.

4) 결정에 시간의 압박을 준다.

ex) 올해 마지막, 100개 한정, 오늘 15:00까지 주문받습니다.


고객의 욕구를 파악하는 것이 제일 중요하다.


모든 시작과 끝에는 고객이 있고

모든 서비스와 제품은 고객의 욕구를 기반으로 나오게 되었음을

연결하는 것이 가장 중요요소가 된다는 것을 배울 수 있었다.


제품과 서비스에만 집중했던 내가

다시 한번 배우고 성장할 수 있는 시간이라

더더욱 도움이 되었던 것 같다.


일상에서 좋은 학습을 이어나가는 것도

큰 도전이지만

꼭 해야 하는 도전이었다.


완벽하지 않으니,

열심히 도전을 해나가면서..

-도전을 기록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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