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호프맨작가 Jul 22. 2024

백-15. 우리 <인문학자기계발카페 자랑 독서모임 후기

<인문학자기계발 독서모임 후기>

홀로 성장하면 외롭고 포기하게 됩니다. 결이 맞는 분들과 함께 성장하면 즐겁고 또 오래도록 함께 이어갈 수 있답니다.  


https://cafe.naver.com/humanitiesfutureself/574

7월 셋째 주 <인문학 자기계발>의 독서모임은 쥬디 작가님의 리더로 김종원 작가의 <내 언의 한계는 내 세계의 한계이다> 책으로 선정되었습니다. 쥬디 작가님과 메이퀸 작가님은 완독을 하시고 그야말로 주옥같은 문장들을 나누어 주었습니다. 정말 고마운 두 분 - 한번도 빠지지 않으시고 지속적이고 열정적인 참여에 감명을 받습니다.  



또 다른 고마운 참여자들은 2번째 참가해 주신 '금작가님'과 새로 오신 '뜰 안에 작가님'이셨어요. 특히 '뜰안에 작가님'은 요리 블로그 인플루엔서이신데, 인문학에도 관심이 많으신 분입니다. 오늘 처음 카페 독서모임에 참석하셨는데, 좋은 분위기로 화합해 주셨어요.



이렇게 저희 모임은 소수 정예입니다. 정말 결이 같은 분들이 함께 성장하는 것이 저희의 목표입니다.



김종원 작가님의 책은 블로그 글쓰기에 대한 꿀팁들도 적어주셨고 모두에게 공유해 주신 쥬디 작가님의 옥구슬 같은 낭랑한 목소리에 공감이 가득하였습니다. 거기에 더해서 메이퀸 작가님은 한가득 좋은 문장들을 솔깃하게 읽어주시니 꽃들조차 시샘하는 분위기가 되었습니다.

하지만, 비트겐슈타인의 삶과 철학은 그렇게 가볍지 않았기에 어쩔 수 없이 그 깊이에 빠져들게 되었지요.



철학자는 철학가의 삶을 살았는지가 중요하다고 믿기에 그의 철학가적인 삶에 깊은 감명을 나누지 않을 수 없었습니다. 그의 유명한 그 책 <논리 철학 논고>는 1차 세계대전의 포화속에서 피어난 연꽃 같은 위업이었고, 오늘날까지 그는 20세기 가장 인정받는 철학가 중 한 위인으로 꼽히고 있습니다.



철학이란 무엇인가? 각자 작가님들의 생각을 나누는데 뭉클하였습니다. 이렇게 우리 작가님들의 지성과 이성, 투철한 세계관과 인생관은 서로 배우고 동기부여를 받기에 차고 넘치는 분들입니다. 언제나 함께 성장하는 동료 작가님들의 불꽃같은 높은 지성과 깊이있는 이성의 사유와 나눔은 서로에게 감동이 됩니다.



이번 모임에서도 어김없이 쥬디 작가님은 웃음보따리를 주시고 또 화기애애한 분위기 메이커셨습니다. 쥬디 작가님의 강연으로 다음 주 7월 26일 마지막 금요일 저녁 8시에 루쉰에 대한 독서모임이 기다려집니다.



결이 같은 분들이 동기 작가들의 모임을 만들어 일주일에 한번씩 만날 수 있음에 감사합니다.

모두 책과강연에서 만난 분들이 90%이고, 글에 진심을 담은 분들이기에

또 <인문학 공부>에 진심인 분들이기에 함께 성정할 수 있습니다. 이러한 기회에 감사합니다.





<인문학자기 계발 카페 일정>

참고로 8월 첫째 주에는 헤르만 헤세의 삶과 작품들 참고로 <그의 수필집류> 등 밀려서재에 있습니다.


8월 둘째 주에는 생텍쥐페리의 삶과 작품들 특히 <야간비행> 등을 함께 하겠습니다. 역시 밀리 서재에 있습니다.


8월 셋째 주와 넷째 주는 메이퀸 작가님의 리더로 어떤 독서모임이 될지 무척 궁금합니다.

동료 작가님들, 글벗님들 즐거운 주말 보내십시오.


저는 전업작가가 아니고 직장인 작가이기에 더욱 매주 금요일 저녁 8시 <인문학자기계발>카페의 모임이 설레이고 기다려지는 힐링의 순간입니다. 이토록 좋은 분들과 함께 성장할 수 있어서 행복하거든요..   


호프맨작가 드림.

<이번주 독서모임>



이번주도 두 분을 모시고 특히 쥬디작가님의 리더로 <인문학 독서모임> 고전중의 고전, 톨스토이의 <전쟁과 평화>와 톨스토이를 함께 공부하였습니다.

글로벌 무대의 직장인 작가로서 일주일에 한번 이렇게 독서모임을 함께 할 수 있는 시간이 힐링의 순간이었습니다.



쥬디 작가님은 강연도 정말 잘하시지만, 유머와 위트로 즐겁게 퀴즈도 내어주시고 힐링타임도 주십니다.

제가 갖지 못한 이런 점들을 쥬디작가님을 통하여 너무 고맙게 배우게 됩니다.



톨스토이의 명장면 쥬디작가님의 설명중에 공감되는 장면들이 저도 깊이 감명을 갖게 되었습니다. 또한 쥬디작가님의 톨스토이에 대한 소개도 잘 담았습니다.

저는 톨스토이와 소피아 아내와의 결혼생활에서 그의 작품이 탄생하였다고 생각합니다.



쥬디작가님의 강연, 잘 경청하고 잘 배우게 되었습니다.

결이 맞는 메이퀸 작가님, 쥬디작가님과 함께 이렇게 성장하게 되어 기쁩니다.

다음주 금요일 저녁 8시, 그 어려운 비트겐슈타인에 대하여 잘 부탁드립니다. 저도 다시 공부하겠습니다.



4일간 상하이 출장에서 새벽 3시에 돌아왔습니다. 지금 일터에서 이 글을 적습니다.

어제 저녁 중국의 푸동 상하이공항에서 이렇게 <인문학 자기계발> 화상 모임을 갖게 되어 더욱 잊지 못하는 추억이 되었습니다. 모두들 회원님들 모두 즐거운 주말 되셔요..

<지난주 독서모임 후기>



호프맨작가는 글을 사랑하는 작가님들과 함께 성장하고자 <인문학자기계발 카페>를 공동운영하고 있습니다.

인문학을 나누는 세상에서 행복하게 살고 있답니다. 둘러보시고 함께 해주세요!

https://cafe.naver.com/MyCafeIntro.nhn?clubid=31062438


결이 같은 작가님들과 함께 성장하는 것이 저희 <인문학자기계발카페 >의  공동 목표입니다.

소수정예라 더욱 좋습니다..자랑하고 싶은 모임,  인문학 공부로 성장하여 행복합니다. 서로가  돌아가면서 리더가 되고 스피치 미니강연을 하니 모두에게 동기부여가 됩니다.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