강함 현명함 행운이 운명을 바꿉니다.
운명을 바꾸고 싶다! 말로만 바꿀 수는 없을 것이다.
가난한 삶을 넉넉한 삶으로..
미천한 신분을 중산층 이상의 신분으로..
실패를 거듭하는 삶을 성공을 반복하는 삶으로..
꿈을 포기하는 것이 아니고 꿈을 이루어가는 삶으로..
우리의 삶을 바꿀 수 있는 좋은 방법이 있다면 노력하시렵니까?
“세상을 지배하는 세 가지 힘이 있다”라는 옛사람의 말은 매우 적절하다. 그것은
현명함과 강함과 운이다. 내 생각에는 운이 가장 큰 역할을 하는 것 같다. 우리의 인생행로는 항해하는 배에 비유할 수 있기 때문이다.
운명, 즉 행운이나 불운은 바람의 역할을 하면서, 우리를 앞으로 빨리 나아가게 하거나 뒤로 멀리 되돌려 보내기도 한다. 이에 맞서 우리 자신의 노력이나 행위는 별다른 효력을 발휘하지 못한다. 이때 이러한 노력은 노의 역할을 한다. 많은 시간 애써서 얼마간 앞으로 나아가면 갑자기 돌풍이 불어 우리를 원래 자리로 되돌려 놓는다. 반면에 그것이 순풍이라면 노가 필요하지 않을 정도로 우리를 멀리 데려다 놓는다.
스페인의 속담이 이러한 운의 힘을 더없이 탁월하게 표현한다.
“네 자식에게 행운을 주고 바다에 내던져라.”
어쩌면 우연은 되도록 일의 결정을 맡겨서는 안 되는 악한 힘일지도 모른다. 그렇지만 우리에게 베푸는 모든 것 중에서 우리에게 베풀면서 동시에 우리가 그의 선물에 대해 아무런 요구권이 없다는 것, 우리가 그런 선물에 대해 우리의 자격이 아니라 오로지 그의 호의와 자비에 고마워해야 한다는 것이다.
- <쇼펜하우어의 행복론과 인생론>, 아르투어 쇼펜하우어 지음 / 홍성광 옮김
살다 보면 내게 주어진 운발로 인생이 흘러가는 것을 많이 느끼게 된다.
그 운은 운명과 관련이 있고, 대부분은 가정 환경, 교육 환경, 직장 환경 등의 운명을 가르는 주어진 환경에 많이 관련되어 있음을 느낀다.
쉽게 얘기하면 '개천에서 용이 날 수 없다.'는 속담이 맞는 경우의 삶이 있다.
스페인 속담에서 자식에게 행운을 준다는 것은 바로 이러한 가정 환경을 주어 출발선이 좋고 유리한 고지를 부모가 줄 수 있는 환경이랄 수 있다. 좋은 환경에서 좋은 인재가 대항해를 성공적으로 목적지에 다다를 수 있는 거다.
인류사에서, 운명을 바꾸는 위인들이 있다.
가장 큰 분들을 성현이라고 부른다. 예수님, 부처님부터 마호메트까지 종교의 창시자들은 스스로 기적과 같은 운명을 만들었다.
또 어려운 환경에서 태어나고 자라도 그의 극복하기 힘든 잔인한 운명을 노력으로 바꾼 사람들이다. 그들을 우리는 위인이라고 부른다.
이순신 장군께서 그러하셨다. 도저히 이길 수 없을 것 같은 전쟁의 상황에서 승리를 거두셨다. 살수대첩에서 승리하신 을지문덕 장군이 그러하셨다.
위대한 철학가들, 예술가들의 삶이 어려운 환경 속 운명을 바꾸고 위업을 이루었다.
특히, 니체는 평생 고통 속에서도 현대 철학을 연 삶의 철학을 세웠다.
비트겐슈타인은 재벌의 가문에서 태어났지만 모든 유산을 버리고 홀로 은둔하면서 철학 하였다. 전쟁터 수용소에서 위대한 <철학 논고>를 집필하였다.
쇼펜하우어도 유산 받은 재산으로 편하게 즐길 수 있는 삶이었으나,
평생 독신으로 철학에 몰두하고 수많은 후대인들에게 영향을 준 사상가였다.
하지만, 우리 모두는 위인의 반열에 들지 못하는 그저 보통 사람들이다.
우리가 해내는 새벽 기상 새벽 공부를 루틴으로 성공을 불러오는 일이 그러한 노력
이다.
나의 해외살이 직장 생활에서도 글공부 글쓰기를 절대 놓지 않고 작가의 길을 걷고 있다. 운명을 거스르는 것, 운명을 바꾸는 것은 꾸준히 노력만이 가능하다.
입만 뻥긋하는 결심으로는 절대 운명을 바꿀 수 없다.
쇼펜하우어의 조언대로 현명함과 강함이 운명을 바꿀 수 있다. 거기에 더하여,
행운이 운명을 바꿀 수 있다는 의미도 된다. 하지만 행운은 그냥 오지 않는다.
공부하는 사람들에게 지혜가 깊어진다. 또한 날마다 단련하는 사람들 - 좋은 루틴을 반복하는 사람들에게 강함이 단단한 근육처럼 자리 잡는다. 보통 사람이 게을러서 해낼 수 없음에 포기하지 않는 사람들이다. 끊임없이 반복하는 지혜의 강함을 단련하는 사람이 운명을 바꿀 수 있습니다.
세상을 지배하는 세 가지 힘이 있다.
운명과 현명함과 강함.. 이렇게 세 가지의 힘은 우리의 삶을 올바른 길로 - 꿈을 이루는 길로 이끌어준다.
세 가지의 힘을 바꾸어 부르고 싶다.
지혜로운 꿈과 강한 루틴, 그리고 꿈과 루틴을 사랑하는 실천적 열망이 희망이란 행운을 가져온다.
세상을 지배한다고 크게 볼 것이 아니라, 우리의 삶을 지배하고 바꾸는 시간과 공간을 우리의 노력으로 바꿀 수 있다고 믿어본다. 날마다 하루의 시간이 원하는 공부와 작업으로 충실하면 하루의 삶이 달라지고, 방구석의 공간도 가령 음악과 글로, 닿고 싶은 상상을 노력으로 채울 수 있다면 우리가 원하는 삶의 방향으로 나아갈 수 있다. 그렇게 운명조차 조금씩 바꾸어질 수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