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투잡남 Jan 04. 2019

자존감이 높은 사람 특징

10가지

자존감 높은 사람들의 특징 10가지


1. 타인과 비교하지 않는다.


  자존감이 높은 사람은 타인과 비교하지 않는다는 것은 맞는 말이다. 그 이유는 스스로가 가진 것에 대해 만족하고 자족할 줄 알며 있는 것을 가지고 즐길 줄 아는 사람이기 때문이다. 자존감이 낮은 사람들이 갖는 또 다른 특징은 바로 '열등감'이다. 타인이 가진 것을 나는 가지고 있지 못하다는 생각이 삶을 지배한다. 타인이 가지고 있는 것이 나에게 없다 한들 얼마든지 내 삶에서 소소한 행복을 누리며 살아갈 수 있는 것이다. 자존감이 높은 사람들은 절대 타인과 비교하지 않는다.


2. 매우 매력적이고 현실적인 목표를 갖는다.


  자존감이 높은 사람들은 자신이 생각하는 것보다 조금 높아 보이지만 그래도 닿을 수 있는 아주 매력적인 목표를 잘 찾아낸다. 나 자신에 대해서 그다지 비교하거나 다른 사람을 쳐다 보지 않기 때문에 나자신을 객관적으로 주관적으로 바라볼 수 있고 나의 현 상태를 깨달을 수가 있다. 자존감이 높은 상태이기에 지금의 나보다 더 나은 나가 되기 위해 아주 지극히 현실적인 목표를 삼의 지표로 삼고 나아가는 것이다.


 자존감이 낮은 사람의 경우, 일확천금을 노린다. 왜냐하면 다른 이들보다 자신이 가진 것이 없다고 여기고 한방에 모든 것을 해결하려는 지금의 내가 얻을 수 없는 말도 안되는 꿈과 희망의 세계에나 있을 법한 목표를 삼는다. 최종 목적지와 어떤 사람이 될 것인지에 대한 철학적 사고를 세우는 것은 건강한 것이지만 지금의 나와 너무나 동떨어진 목표를 세우는 것은 아무런 의미가 없다.


3. 오늘의 자신, 지금의 자신을 출발점으로 삼는다.


  자존감이 높을 경우 지금의 내가 어떤 상태인지 명명백백하게 알 수 있고 그에 따라 오늘의 나를 기준으로 더 나은 삶을 살기 위해 노력을 하게 된다. 내가 어디에 서 있는지 어떤 상태인지 '너 자신을 알라'라고 소크라테스가 말한 것과도 연관성이 있을 수 있다 하겠다.


4. 적극적이고 낙천적이며 정열적인 사고를 갖는다.


  '나는 아마 안될꺼야'라고 이야기하는 사람치고 자존감이 높은 사람을 본 적이 없다. 대부분의 높은 자아존중감이 있는 사람들은 일단 긍정적이고 낙천적이다. 어떤일이 닥쳐도 어렵지 않게 해결할 수 있을 것이라는 초긍정적인 마인드가 장착되어 있다. 주변에서 어떤 일이 있어도 바위마냥 꿈쩍하지 않는다. 뿐만 아니라 자신에게 주어진 일이나 관심있어 하는 일에 관해서 굉장히 능동적으로 참여를 한다. 그 일 자체가 기쁨을 가져다 준다는 것을 몸소 알고 있는 것이다. 기쁨이 생기니 당연히 자연스럽게 일에 대한 열정도 따라오게 되는 것이다.


5. 창조적인 상상력을 적극 활용한다.


  긍정적인 에너지가 몸속에 머리 속에 차곡차곡 쌓이고 활발히 움직일 때 창조적인 상상력은 배가 된다. 반면에 스트레스와 독소가 가득 담긴 말이나 부정적인 단어들은 부정적인 에너지를 생산해 내고 이는 사람의 상상력을 감퇴시킨다. 자아존중감이 높은 사람은 일단 행복한 날이 훨씬 더 많다. 그러니 당연히 긍정적으로 생각할 수 밖에 없게 되고 창조적인 상상력을 할 수 있게 되는 것이다. 그리고 이미 앞서 이야기 한대로 열정이 있기에 생산된 상상력을 활용하는 단계에까지 이르는 것이다.


6. 현재의 일을 최후의 일이라고 생각하고 몰입한다.


  작은 일이라 해도 그것이 자신에게 주어진 일이고 선택한 것이라면 자아존중감이 높은 이들은 일단 굉장한 몰입도를 보여준다. 자신이 보여줄 수 있는 최선을 다하는 태도로 일에 임하는 것이다.


7. 자신만의 개성적인 매력을 가진다.


  자존감이 높은 이들은 다른 이들과 비교하지 않기 때문에 자신만의 매력이 생기게 된다. 아주 당연한 논리인 것인데 일단 옷이 되었든 혹은 자신의 내면이 되었든 외면이 되었든 상대편과 비교하지 않는다. 자신에게 맞는 것이 무엇인지 어떤 것을 좋아하는지 지속적으로 찾는 사람이기 때문에 개성이 살아나고 남들에게는 없었던 매력들이 생겨나기 시작하는 것이다.


8. 성공에 대해 서두르지 않고 교만하지 않고 쉬지 않고 포기하지 않는다.


  열등감에 사로잡힌 사람들은 열등감에서 벗어나기 위해 성공에 대한 집착성을 보인다. 서두르는 것을 넘어서서 급하기까지 하다. 급한 것도 모자라 자만하고 거만하고 끝내는 교만해지다가 한 번에 와르르 무너지는 것이다. 이와는 다르게 자존감이 높은 사람은 지극히 겸손하다. 자신이 가지고 있는 것에 대해 만족하면서 오늘의 나보다 더 나은 내일의 나가 되기 위해 한발 한발 전진한다. 그러니 성공에 대해 서두르지 않는 여유가 있는 것이다.


9. 명예가 있는 인간이 될 것을 마음에 새긴다.


  자존감이 높은 이들은 누군가에게 가치가 있는 사람이 되고자 삶에 있어서 최선을 다하게 된다. 이것을 통해 진정한 명예가 있는 사람으로 거듭나게 된다.


10. 하나의 일이 끝났을 때, 훌륭한 성공 체험을 얻는다.


  하나의 일이 끝았을 때 '아휴 지겹다 지겨워...'라고 말하는 이가 있는가 하면 '오늘도 참 좋은 교훈과 체험을 했다'라고 생각하는 사람도 있다. 이는 오늘의 주제처럼 자존감이 낮은 사람인가 혹은 자아존중감이 높은 사람인가에 따라 각기 다르게 나타난다.



https://audioclip.naver.com/channels/8466



매거진의 이전글 글을 쓰면 나의 정체성을 알 수 있다.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