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투잡남 Nov 22. 2019

절제와 인내심이 중요한 이유 3가지

절제와 인내심의 미덕

 지난 주에 건강검진을 진행했습니다. 초음파 검사를 해본 적은 없었는데, 목록에 포함이 되어 있어서 처음으로 받아 보았습니다. 최근 들어 살이 좀 찌고 움직임이 없어서 몸이 불어난 것을 깨닫긴 했지만, 충격을 받게 되었습니다. 초음파를 문질문질하다가 다 시 한번 문질문질하니... 지방간이 있다고 답변을 해주셨습니다.


  술도 안마시고 담배도 안피는 제가 지방간이 생겼다는 것 자체가 이해가 되지 않았습니다. 보통 지방간은 술을 많이 드시는 분들에게서 나타나는 것이라고 생각을 했었기 때문입니다. 가히 충격적이었습니다. 그 동안 무절제하게 먹어대고, 편한대로 행동했던 모든 결과값들이 1년이 지난 지금 시점에서 발생한 것입니다.


  결국, 헬스 겸 GX 프로그램을 끊었습니다. 끊자마자 최소한 저녁은 단백질을 섭취해야겠다 싶어서 계란과 음식을 사왔습니다. 왜냐하면 투잡이 되었건 쓰리잡이 되었건, 체력이 뒷받침이 안되면 위험하다는 것을 깨달았기 때문입니다. 또, 건강이 최악으로 치닫을 수 있다는 것을 깨달았기 때문입니다.


  그래서 오늘은 왜 절제함과 인내심이 중요한 지에 대해 말씀을 드리고자 합니다.






  지난 1년간 집에서 생각하는 일을 하다 보니, 자리에 앉아서 많은 일들을 처리를 해왔습니다. 강좌 대부분을 앉아서 하고, 아이들을 만나서 또 앉아서 강의를 했습니다. 모든 것들이 앉아서 수업을 했습니다. 움직임이 생각보다 적었습니다. 그 와중에 1주일에 2번 이상씩 치킨과 햄버거를 주기적으로 먹었습니다.


  저녁을 못먹었으면 어떻게든 수업이 끊나고 저녁을 챙겨 먹었습니다. 저 스스로 자기합리화를 하면서 말입니다. 그러다 보니 조금씩 몸이 정말 무거워지는 것들을 느끼게 되었습니다. 단적으로 배가 나오는 것이 보였고, 이전에 입었던 청바지가 맞지 않게 되었습니다. 속옷도 사이즈가 안맞았습니다. 더 슬픈 것은 체육대회를 하는데 달리다가 다리에 힘이 빠져서 넘어진 것이었습니다. 얼마나 창피하던지... 말로 다할 수가 없었습니다.


  그 후에 건강검진을 통해 절제하지 못했던 저의 행동들로 인해 제몸에 문제가 생겨나게 된 것이었습니다. 더 심각한 것은 날이 갈수록 몸이 무거워지고 있다는 것을 깨닫고 있었다는 것입니다. 그에 따라 몸무게도 늘었고, 지방이 늘어나는 것이 한 눈에 보인 것입니다. 절제하지 못해서 생기는 문제는 건강뿐만이 아닙니다.


  정신적인 문제도 그렇고, 정서적인 문제도 마찬가지입니다. 그 어느 것 하나 과하면 문제가 생길 수 밖에 없습니다. 그 사실을 인지하는 것이 절제하지 못함으로 인해 발생하는 문제들을 해결해 나갈 수 있는 키가 되어질 것입니다.



 많은 일들을 그르치는 경우들을 살펴보면, 대부분 조바심을 부려서 생긴 일이 대부분입니다. 조금만 더 기다렸다면 원하는 것을 얻을 수 있었을텐데... 스스로 얻고 싶은 욕망을 이기지 못하고 얻지 못한 것입니다. 저의 경우, 미리 먹을 것을 조금만 줄이고 움직이는 패턴들을 만들었다면 괜찮았을지도 모릅니다. 혹은, 운동을 미리 시작했다면 지금처럼 절제미를 발휘하며 살지 않았을지도 모릅니다.


  하지만 절제를 하지 않았고, 그 결과는 먹어서 만든 시간 보다 더 많은 노력을 가해야 하는 결과로 이어졌습니다. 물론, 운동을 하게 되었다는 점에 있어서는 긍정적이긴 합니다. 그렇다 하더라도 조금만 제 자신이 절제했더라면 지금처럼 위험해 처하지는 않았을 것입니다. 이 뿐만 아니라 인내하지 못해서 좋은 것을 제대로 얻지 못하는 경우는 수두룩 합니다.


  사업을 시작하는 것에 있어서도 마찬가지고, 직업이나 직장을 선택할 때도 마찬가지입니다. 결혼이라는 중대한 갈림길도 마찬가지입니다. 인내심 없이 조바심만 가지고 선택을 했다가 피눈물을 흘리는 경우가 너무도 많은 것들을 발견하게 됩니다. 저 또한, 굳이 하지 않았어도 되었을 요식업을 선택하여 2년이라는 시간을 고스란히 바쳐야만 했습니다.


  그 때 모아 두었던 현금마저 모두 소진하게 되었기에 투자해야 하는 시간 또 한 만만치 않게 쏟게 되었습니다. 사업을 하는 것 자체는 하나의 좋은 경험이고 훌륭한 자산인 것은 분명합니다. 하지만 깊숙이 살펴보지 않고 , 어떤 결과를 가져올 지에 대해 면밀히 살피지 못한 것은 크나큰 실수가 되어 버리는 것입니다.




 절제함과 인내심을 배우게 되면 어떤 일들이 일어나게 될까요? 절제할 수 있는 기준치와 인내할 수 있는 기준치를 깨닫게 될 것이라 생각합니다. 어느 정도선까지 나 자신이 버틸 수 있는지 확인할 수 있는 것입니다. 이는 삶의 모든 부분에 적용될 수 있습니다. 어느 지점에서 나 자신이 참지 못하고 폭발하는지, 혹은 어느 지점까지 내가 집중할 수 있는지 말입니다.


  그 지점을 제대로 알지 못하게 되면, 사람은 절대로 성장할 수 없게 됩니다. 자기가 내키는 대로 화내게 될 것이고 내키는 대로 행동하게 될 것이기 때문입니다. 반대로 내가 지점을 알게 되면, 성장해 나가는 모습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한계치를 조금씩 늘려서 버틸 수 있는 힘을 길러낼 수 있게 되기 때문입니다.


  이는 곧 사람으로 하여금 성장하는 곡선에 올라탈 수 있도록 돕게 됩니다.






절제함과 인내함은 사람이 갖추는데 있어서 참 어려운 성격이고 가치입니다. 절제하고 인내하는 것이 절대로 쉽지 않기 때문입니다. 그러나 절제함과 인내함을 얻고자 노력한다면, 삶에 있어서 성공할 수 있는 지점으로 나아갈 수 있게 될 것입니다.


여러분도 저도 절제함을 갖추어 좀 더 나은 삶을 살아가기를 바라며 오늘의 글을 마치고자 합니다.

매거진의 이전글 90년대생과 트렌드를 엿볼 수 있는 '밀레니얼의 반격'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