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 C.S.Lewis -

by 호텔스닷컴 Apr 17. 2019

중국 비자 발급의 모든 것?
이것만 읽으면 준비 끝!

중국 비자, 중국 비자발급, 중국 비자 종류, 중국 비자비용, 중국 비자


기본적으로 해외여행을 하기 위해서는 비자 발급이 필수적으로 필요합니다. 하지만 국가 간 협정을 통해 비자 없이 방문 가능하기도 합니다. 대한민국의 경우, 비자 없이 방문 가능한 국가가 147개국 정도 됩니다. 이를 제외한 국가를 방문할 경우에는 비자가 필요합니다. 중국의 경우 비자 없이 방문 가능한 국가에 해당하지 않기 때문에 사전에 비자 신청을 해야 합니다. 오늘은 중국 비자 신청에 대한 모든 것을 알려 드리겠습니다. 

 


 

  

첫 번째, 

중국 비자의 종류 


비자는 방문의 목적에 따라 다양하게 분류됩니다. 총 11개의 큰 분류가 있으며, 세부 사항에 따라 1, 2로 나뉘는 비자도 있습니다. 비자를 발급받기 전에 중국에 방문하려는 목적을 구분하고, 해당 목적에 맞는 비자를 발급을 신청하시면 됩니다. 대부분의 많은 사람들이 관광을 목적으로 방문을 하고 이번 콘텐츠에서는 관광을 하기 위한 목적인 L 비자를 기준으로 설명드리도록 하겠습니다. 


F - 중국을 방문하여 교류, 방문, 시찰 등의 활동을 하려는 목적
M - 비즈니스 무역 활동을 하기 위한 목적
L - 관광을 하기 위한 목적
Q - 중국에 거주하는 가족이나 친척을 만나기 위한 목적
S - 중국에서 직장을 다니거나 공부하는 가족, 혹은 개인적인 사무처리를 위한 목적
Z - 중국에서 일하기 위한 목적
C – 국제 승무, 항공, 항운 및 도로 운송 임무 수행을 위한 목적
X – 공부 연수를 위한 목적
R – 인재 유치를 위한 목적
J – 언론 기간에 근무하여 취재를 위한 목적
D – 중국에 영구 체류하기 위한 목적

 





두 번째, 

중국 비자 발급 비용


비자 발급 비용은 국적, 입국 차수, 유효기간에 따라 조금씩 차이가 있습니다. 그리고 신청유형에 따라서도 차이가 있습니다. 먼저 우리나라 국적을 기준으로 설명드리도록 하겠습니다. 1회성 비자인 단수 비자는 55,000원, 2번의 입국이 가능한 2차 비자는 73,000원, 6개월 동안 이용할 수 있는 6개월 복수 비자는 90,000원, 1년 동안 이용할 수 있는 1년 복수 비자는 120,000원입니다.  여기에 비자가 발급되는 데 소요되는 시간에 따라 차이가 있습니다. 자세한 내용은 아래 표를 참고해주세요! 






비자 신청 홈페이지 (© visaforchina.org/)


세 번째, 

비자 발급 절차


1) 방문할 비자 서비스 센터 선정 

중국 비자 신청 서비스 센터 공식 사이트를 방문하시면, 나라별로 공식 지원하는 비자 서비스 센터를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우리나라의 경우, 서울에 서울 스퀘어점과 남산 스퀘어점, 그리고 부산, 광주, 제주도, 이렇게 총 5개의 서비스 센터가 운영되고 있습니다. 이 중 하나를 선택하여 비자 신청 프로세스를 확인하시면 됩니다. 
2) 방문 신청 / 우편 신청 선택하기

비자를 신청할 때, 직접 방문하여 신청할지, 우편 접수를 할지 선택해야 합니다. 방문 신청의 경우, 기본적으로 5일 - 7일 정도 소요되고, 우편 신청의 경우 최소 10일이 소요되는 점은 참고하세요! 오늘은 직접 방문 신청하는 것을 전제로 설명드리도록 하겠습니다. 홈페이지 우측 상단의 언어를 한국어로 바꾸시면 더욱 편리하게 확인할 수 있습니다. 
3) 비자 신청 전 사전 정보 입력

비자 신청의 방법과 여권 수령의 방법, 그리고 방문 목적에 따른 비자 종류를 선택합니다. 이는 안내 서류 및 비자 발급의 절차를 안내하기 위함입니다. (해당 사이트에서 비자 접수 불가), 신청과 수령 방법은 직접 방문, 그리고 방문 목적은 여행에 체크하고 다음 단계로 넘어갑니다. 
4) 이용 약관 동의 진행 

이용약관 동의의 경우, 비자 발급을 위한 필수적인 단계로 모두 동의를 하셔야 합니다. 다만 약관에 동의하기 전에 어떤 항목들이 있는지 한 번쯤 읽어보시는 것을 추천드립니다!
5) 신청 서류 준비

중국 비자를 신청하기 위해서 필요한 서류는 여권, 비자 신청서와 사진, 외국인의 경우 합법적인 체류 또는 거류 증명, 중국 국적 보유자의 경우에는 기존 중국 여권이 필요합니다. 그리고 추가적으로 여행에 필요한 항공권이나 호텔 예약 서류 등 여행 서류 등이 필요합니다. 그리고 비자 신청서를 작성하시면 됩니다. 온라인에서 작성 후 출력해서 서명해서 제출하는 방법과 서류 을 출력한 후 수기로 입력을 해서 서명하시는 2가지 방법이 있습니다. 
6) 신청서류 제출

앞서 말씀드린 것처럼 방문해서 제출하는 방법 (본인/대리인 모두 가능)과 우편으로 제출하는 방법이 있습니다. 우편으로 제출하는 방법의 경우, 최고 10일 이상 소요되기 때문에 기간적으로 여유가 있으신 분들만 선택하시기 바랍니다. 
7) 비용 결제 및 여권 수령

비자 발급이 완료되면, 방문하여 비용을 지급한 후에 여권을 수령하시면 됩니다. 이 또한 마찬가지로 방문 수령과 우편 수령의 2가지 방법이 있고, 수령하기 전에 비용 지급이 완료되어야 합니다. 이 절차가 완료되면 마음 편하게 중국 여행을 떠나시면 됩니다.







네 번째, 

무비자 방문이 가능한 경우는?


중국에서는 특수한 경우에 한해서 무비자 체류를 허용하는 경우가 있습니다. 우리나라의 경우, 중국을 경유해서 제3 국으로 갈 경우에만 무비자 혜택이 있습니다. 이 경우에도 해당사항에 부합해야 하기 때문에 사전에 확인하는 것이 꼭 필요합니다. 



1) 24시간 무비자 체류 관련 규정

경유 항공권을 소지하고, 국제 운항 항공기나 선박, 열차로 중국을 통해과 제3 국으로 갈 때 중국 국경 내에 24시간 이하로 체류하며, 국경 출입관리소를 떠나지 않는 외국인은 비자 발급을 받지 않아도 됩니다. 만약 경유 항공권을 소지하여, 비자 면제가 가능하고 24시간 이내로 체류할 때 국경 출입관리소를 떠날 필요가 있는 경우, 출입국 관리소의 임시 입국 허가를 받는 전제조건 하에 가능합니다. 



2) 72시간 무비자 체류 관련 규정

먼저 72시간 무비자 체류 범위인 45개 국가의 국민이 속해져 있는 경우와 유효한 국제 여행 증명서를 본인이 소지하고 있고, 72시간 내에 이미 확정된 일정 및 제3 국의 경유 항공권 좌석이 있는 경우, 마지막으로 베이징 서우두 공항에서부터 중국 국경을 넘어 제3 국으로 가는 경우, 혹은 상하이 푸동이나 홍차오 공항에서 제3국으로 가는 경우에 한해서 72시간 무비자 체류가 가능합니다. 


* 무비자 체류 범위인 45개국

- 유럽 쉥겐 조약국(24개국): 오스트리아, 벨기에, 체코, 덴마크, 에스토니아, 핀란드, 프랑스, 독일, 그리스, 헝가리, 아이슬란드, 이탈리아, 라트비아, 리투아니아, 룩셈부르크, 몰타, 네덜란드, 폴란드, 포르투갈, 슬로바키아, 슬로베니아, 스페인, 스웨덴, 스위스

- 유럽 기타 국가(7개국): 러시아, 영국, 아일랜드, 키프로스, 불가리아, 루마니아, 우크라이나

- 미주 국가(6개국): 미국, 캐나다, 브라질, 멕시코, 아르헨티나, 칠레

- 대양주 국가(2개국): 호주, 뉴질랜드

- 아시아 국가(6개국): 한국, 일본, 싱가포르, 브루나이, 아랍에미리트, 카타르



3) 114시간 무비자 체류 관련 규정

114시간 무비자 체류 신청을 하는 사람은 반드시 유효한 여권 혹은 국제 여행증명서를 소지하고 있어야 하며, 144시간 내에 확정된 일정, 제3 국으로 가는 좌석의 경유 항공권이 있어야 합니다. 외국인 임시 입국카드를 작성하고, 출입국 관리소의 자문을 받아야 합니다. 


- 상하이 푸동 국제공항, 홍차오 국제공항, 상하이 기차역 및 상하이항 국제여객터미널센터, 상하이 오송구 크루즈항, 혹은 난징 루커우 공항, 저장 항저우 샤오산 국제공항을 거치면, 상기 기재된 공항 가운데 한 곳에서 입출국이 가능합니다. 또한 상하이시, 장쑤성과 저장성 행정구역에서 144시간 체류가 가능합니다. 

- 베이징 서우두 국제공항, 베이징서역, 톈진 빈하이 국제공항, 톈진 국제크루즈터미널, 허베이 스좌장 국제공항, 친황다오항만으로 국경을 통과하는 경우, 출입국관리소를 선택하여 입출국할 수 있으며, 또한 베이징 시, 톈진시, 허베이성 행정구역에서 144시간 동안 무비자 체류가 가능합니다. 

- 랴오닝 선 양타오 셴 국제공항, 다롄저우스이쯔국제공항으로부터 국경을 통과하는 경우, 상기 기재된 어느 한 출입국관리소를 선택하여 입출국할 수 있고, 랴오닝성 행정구역에서 114시간 동안 무비자 체류가 가능합니다. 

* 출처: www.visitchina.or.kr/






중국 비자 발급 절차에 대해서 간단하게 소개해드렸습니다. 여행을 시작하기 전에 꼭 준비해야 하는 사항으로써 중국 이외의 나라라도 비자가 필요한 나라라면 항상 진행하셔야 하는 절차입니다. 호텔스닷컴과 함께 비자부터 철저하게 준비하셔서 빈틈없는 중국 여행 다녀오세요! :-)




중국 지역별 인기 호텔 확인! <클릭!>







중국 여행 어디로 떠날까?



매거진의 이전글 후쿠오카 숙박 BEST 3, 어디서 지내면 좋을까?

매거진 선택

키워드 선택 0 / 3 0

댓글여부

afliean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