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생각속의집 Jul 31. 2020

우울증과 공황장애는
어떻게 다를까?

감정은 느낌과 함께 생각이 겹쳐서 이룹니다. 이러한 감정은 수없이 다양합니다. 감정은 크게 두 가지로 유쾌한 감정과 불쾌한 감정이 있습니다. 불쾌한 감정은 크게 우울과 불안으로 나눌 수 있습니다. 우울은 이미 일어난 일에 대한 불쾌한 감정이고, 불안은 앞으로 다가올 일에 대한 불쾌한 감정입니다. 불안 가운데 실제로 겪는 위험에 대한 어려움을 두려움이라고 표현합니다. 또 실제 하지 않은 상황에 대해서 실제 하는 것처럼 느끼는 어려움을 공포라고 부릅니다.




우울증과 공황장애의 차이


우울증과 공황장애는 가까운 관계이지만 증상에 있어 다소 차이가 있습니다. 불안감이 주는 심리적인 공포감이 숨 막힘, 가슴 떨림 등과 같이  신체적 반응으로 나타나는 것은 공황장애라 하고, 삶에 대한 의욕이 없는 상태가 지속되면서 무기력한 증상을 보이는 것을 우울증이라고 합니다. 

사진출처> 게티이미지뱅크


공황장애를 가진 사람들 중 약 30퍼센트는 우울증을 경험합니다.. 우울증이 공황장애를 의미하는 것은 아니지만 대체로 공황장애를 가진 사람들이 다른 사람과의 접촉을 기피하거나 외출이 어려운 상황이 지속됨에 따라 이차적으로 생기는 경우가 많습니다. 보통 환자들은 실제로 우울증과 공황장애를 같은 질병으로 인식하는 경우가 있지만 조금 다른 모습을 보입니다.


우울증에 시달리게 되면 자신의 흥미나 즐거움이 없어지고 피로감이 증대되면서 활동성이 극히 저하됩니다. 그 영향으로 자신이 무가치한 존재라는 생각과 미래에 대한 비판적인 생각을 하는 것이 특징입니다. 증상으로는 식욕저하, 자살 생각, 집중력과 주의력 감퇴 등으로 나타납니다. 반면에 공황장애는 일단 공황발작이라는 신체적 증상이 일어나는데, 이러한 발작은 대개 10분 내외로 지속되었다가 사라지고, 이 때문에 우울증과는 확연히 다른 양상을 보입니다.


사진출처> 게티이미지뱅크


우리는 그 어느 때보다 풍요로운 시대를 살고 있습니다. 그러나 현대인들은 정신적으로 더 불안하고 더 걱정하며 살고 있습니다. 불안은 나의 욕망과 현실이 충돌하고 있는 상태입니다. 이럴 때 일수록 내 마음을 솔직하게 들여다보고, 그것을 인정하는 자세가 필요합니다.


오늘 여러분들의 감정색은 어떠한가요?
노랑색인가요? 보라색인가요?



매거진의 이전글 답답한 도시를 떠나 '또 다른 나'를 만나는 여행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