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작은 불씨 Mar 06. 2024

제발 작은 하나만 성공하세요

성공의 속성

안녕하세요 여러분

다들 스노우볼이라는 말은 들어보셨죠?

오늘은 성공이라는 녀석에 대해서 이야기해보려 합니다.


그럼 너는 성공을 해봤냐고 물어보시면 해봤고 떨어져 봤고 다시 해봤고 다시 떨어져 봤고 그래서 저는 제가 하는 일을 시작하고 창업하고 새로 도전하는 분들의 길잡이로 살아가려 지금의 업을 만들어가고 있습니다.


성공을 하는 것과 성공을 유지하는 것은 또 다른 이야기라 다음 편에 유지 편을 써보도록 하고 오늘은 성공에 대한 이야기를 해볼게요.


1. 성공은 습관이다.

이 말은 많이들 들어보셨을 겁니다.

그리고 이 말은 성공을 해본 사람들은 절대적으로 공감하는 말이라고 생각합니다.


때문에 이 글의 제목인 작은 것 하나라도 성공하라고 이야기한 것은 내가 목표한 것을 크든 작든 성공을 해봐야 그보다 조금 더 큰 성공까지 갈 수 있는 힘이 생기고 이해를 하게 됩니다.


처음에는 내가 1달을 인내할 수 있었다면 다음 성공은 2달 3달로 늘어날 수 있는 기간을 투자할 수 있습니다.


지난 2-3년간 엄청나게 많은 교육을 가서 직접 들어봤고 그중 도움이 된 것도 있고 아닌 것들은 어떤 사람들이 여기에 와서 교육을 듣나 하는 부분을 많이 보고 느꼈습니다.


그중에서도 정말 안타까운 분들은 어지간한 모든 교육에는 다 참여하시는데 딱히 뭔가 시작하는 게 없고 고민만 하시는 분들이 생각보다 많았습니다. 그리고 항상 어떤 깨달음을 얻은 것처럼 이야기하지만 전과 달라지는 게 없는 분들도 굉장히 많았습니다.

성공의 기본 공식

 이 표처럼 공부나 학습은 무엇인가를 하기 위한 1단계일 뿐입니다.

이 말은 대부분의 사람들이 1단계에서 머물러 있다는 이야기입니다. 당연히 어떠한 일도 일어나지 않습니다.


배우고 학습했다면 행동을 해야 합니다. 그리고 행동에는 용기와 노력이 필요합니다.

실행력이요??? 아래 글을 한번 읽어보고 오세요.

지금 외에는 모두 늦었다 (brunch.co.kr)


내가 배우고 학습한 것을 가지고 실행을 하고 노력을 해야 결과라는 것이 나옵니다.

이 기간을 줄여가는 것이 노하우고 실력입니다.


그리고 이 결과가 나와야 내가 계속 갈지 수정할지 포기할지를 결정할 수 있고 이것을 우리들은 경험이라고 부릅니다.


그리고 이것이 반복되어 학습을 시키고 실행을 시키고 결과를 내고 분석을 하여 사람들이 이 안에서 움직이는 것을


우리는 "시스템"이라고 부릅니다.


대부분의 사람들이 원하는 무슨 무슨 자동화라고 말하는 것이 바로 이 공식이 시스템화된 것을 이야기합니다.


그래서 성공은 습관일 수밖에 없습니다.


2. 성공은 더 큰 성공을 잡아먹는다.

제가 작은 성공이라도 제발 하라고 이야기하는 건 바로 이 이유가 가장 큽니다.

성공이라는 녀석은 자기보다 조금 더 몸집이 큰 성공을 잡아먹으며 성장합니다.

이 말인즉슨 작은 성공이라도 해야 더 큰 성공을 잡아먹을 기회가 생긴다는 이야기입니다.

이는 뇌의 작동 구조와 인간의 심리적인 부분도 강력하게 작동합니다.


요즘은 제가 인스타를 하는데 재미를 붙였으니 인스타로 예를 한번 들어 보겠습니다.

제가 인스타를 시작하고 첫 목표는 팔로워 100명에 조회수 1,000이 넘는 영상이었습니다.


어떤 날은 조회 수가 200도 나오고 100도 나오고 50도 나오고 하다가 3,000이 넘는 영상이 나왔고 바로 다음날 2.5만의 조회 수가 나온 영상이 생겼습니다.


이때만 해도 '아! 운이 좋았구나' 이렇게 생각했습니다. 하지만 바로 다음 영상 중 1만이 넘고 1만 5천이 넘는 영상이 나오고 나니 갑자기 10만이 넘는 영상이 너무나 가지고 싶었습니다.


이게 어떤 의미를 갖고 이런 것과는 상관이 없었습니다.


그래서 제가 영상을 모두 창작하는 건 힘이 드니 해외 인플루언서들과 영상을 중계하는 에이전트들 그리고 다른 계정들을 열심히 뒤지며 DM을 보냈고 3개 정도의 잘 될 것 같은 영상을 고르고 스스로를 믿고 영상 사용료를 지급하고 게시하였습니다.


자고 일어났는데 조회 수가 10만이 넘었고 사실 그럼 제가 목표했던 것들은 모두 달성하고도 그 이상의 결과를 얻었지만 이때 과연 저는 어떤 생각이 들었을까요?


'그래도 이왕이면 20만은 넘었으면 좋겠는데' 그렇게 20만이 넘어가니 ' 50만까지만 어떻게든 가보자' 50만이 넘어가니 ' 그래도 100만 뷰 영상 하나 가지면 더 좋겠는데' 이렇게 자연스레 생각이 넘어갔고 기존 영상들과 다른 계정의 영상들을 분석하며 어떤 것이 팔로워가 늘고 어떤 것이 좋아요가 높고 어떤 것이 댓글이 잘 달리고 내가 원하는 사람들은 어떤 형태로 모아야 하며 이런 것들을 잠도 안 자고 분석하고 있었습니다.


모든 조건을 다 갖추기에는 저는 너무 준비가 안된 사람이라 제가 잘할 수 있는 것을 하며 또 다른 테스트에서 만족할 만한 결과를 얻고 다시 보완하며 발전하고 있지만 제가 이야기하고 싶은 것은


위에 영상의 조회 수가 늘어날 때의 제 생각이 바로 성공의 성장 비결입니다.


제가 예전부터 초청을 받고 다른 기업에 가서 직원들에게 강의 같은 것을 해줄 때 항상 하던 말이 있습니다.

특히 오프라인 영업이 중요하던 시절에는 필수로 강조하던 부분입니다.


대부분은 "어떻게 많이 팔아요?"라는 질문을 많이 합니다.


하지만 이건 잘못된 질문입니다. 일단은  "1개라도 팔고 오세요."입니다. 한 개도 못 파는 사람은 10개도 100개도 팔 수 없습니다. 1개를 내가 아는 지인이 아닌 전혀 관계가 없는 사람에게 판매한다면 그다음에 3개 5개 10개 이렇게 늘려가며 이 사람이 왜 샀고 어떤 사람이 또 샀고 어떤 사람은 한번 사고 안사고 어떤 사람은 반품을 했고 이런 결과들이 나옵니다. 그리고 그중 구매 과정에 가장 큰 호의를 보이고 가장 큰 결과를 낸 표본들을 좁히고 모아가면 어느새 어떻게 많이 파는지에 대한 답을 이미 얻게 됩니다.


작은 성공을 해야 더 큰 성공에 목이 마르게 됩니다.


한방 큰 거 이런 말을 하는 사람들이 성공하지 못하는 이유 중 하나가 그들은 매달 자신들이 쓸 돈도 벌어본 적이 없는 사람들이 많습니다.


돈을 벌어보고 어떠한 일을 성공 시켜 봐야 이게 조금 더 커져도 방법을 찾고 스스로를 믿을 수 있게 됩니다.


이는 바로 실행력과도 직결합니다.

이 글까지 봤다면 아래 글을 한번 다시 봐보세요.

실패하지 않는 등대 불 켜기 전략 (brunch.co.kr)


성공에 마인드 셋은 특별한 게 없습니다. 그저 이런 것들이 반복되며 내 그릇이 커진 만큼 깨달음을 얻는 정도가 달라질 뿐입니다. 때문에 시간이 흐를수록 실행과 결과 분석이라는 부분이 엄청난 효과를 가져옵니다.


 한마디로 정의해 보자면 

책과 영화로 무술을 수도 없이 읽고 봐온 사람이 3년간 무술을 수련한 사람과 대련을 하면 어떻게 될까요?

성공이란 이와 같다고 생각합니다.



저와 함께 오랫동안 안정적으로 살아갈 수 있는 나만의 성공 전략과 마인드를 만들어가셨으면 좋겠습니다.




매거진의 이전글 스스로를 초라하게 만들지 마세요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