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현상설계 Nov 05. 2020

#002 / 어떤 ‘젊은 건축가의 웹사이트’를 가볼까?

무엇을?

젊은 건축가라는 느슨한 경계의 그룹을 정의하기 쉽지 않고 나이와 별개로 창의적이고 독창적이며 새로운 방향을 제시하는 진취적인 성향으로 대변되는 그들을 쉬이 꼽기 쉽지 않다. 그래서 먼저 세가지 매체, 단체에서 주목한 그룹들을 1차적으로 리스트업하고자 한다.
첫번째는 지난 6년 동안의 젊은 건축가상 수상팀들이다. 매해 3팀의 젊은 건축가상을 수여하고 있다.

“젊은건축가 지원사업은 창의적으로 역량 있는 젊은 건축가들을 발굴하고 홍보함으로써 건축의 문화적 저변을 확대하고, 이들에게 각종 공공 프로젝트에 참여할 기회를 제공, 지속적으로 성장할 수 있는 지원을 통해 건축 및 도시문화 창달에 기여할 수 있도록 하기 위함이다.” -젊은 건축가상 소개글 중 일부

이처럼 이 상을 수상한 젊은 건축가는 젊은 건축가로서 건축 및 도시 문화에 새로운 바람을 일으키는 사람들로 그 행보를 이어갈 것임을 기대하는 건축가 그룹이다. 이들 중에서도 2015년부터 2020년 올해의 젊은 건축가상 수상자들까지 총 18팀을 뽑았다.

2015 -
1. EMA(http://www.emaa.co.kr)
2. 조지만 아키텍츠(http://www.jo-jinman.com)
3. SoA(http://www.societyofarchitecture.com)

2016
4. 준 아키텍츠 (http://www.junearchitects.net)
5. AnL (http://anlstudio.com)
6. stpmj (http://www.stpmj.com)

2017
7. 이데아키텍츠 (http://ideeaa.net)
8. HGA 건축디자인연구소 (http://hg-architecture.com)
9. aoa (http://www.aoaarchitects.com)

2018
10. 경계없는 작업실 (http://www.boundless.kr)
11. 김이홍 아키텍츠 (http://leehongkim.com)
12. OA-lab (http://http://oa-lab.com)

2019
13. 건축공방 (http://www.archiworkshop.kr)
14. IDR (http://www.idrarchitects.com)
15. 푸하하하 프렌즈 (http://fhhhfriends.com)

2020
16. B.U.S. (http://bus-architecture.com)
17. 지요건축사사무소 (http://jiyo.co.kr)
18. 온건축사사무소 (http://on-u.kr)

총 18팀이다.

두번째는 월간 [SPACE (공간)]에 나온 ‘1980년 대생 건축가 그룹이 나타나다’ 라는 특집기사에서 언급한 열입곱팀의 건축사사무소이다.

“이번 기획을 통해 새로운 시대의 건축가그룹들이 어떠한 현실을 딛고 출현했는지 이해하고, 그들이 어떤 세계를 열어갈 것인지 그 가능성을 탐색해보고자 한다. 덧붙이자면, 섣불리 그들의 건축이나 건축적 성취를 재단하기보다는 그들이 존재하는 방식과 태도에 관한 이야기에 귀 기울이고자 했다.” 기획 기사 중 일부

기획 기사에서도 확인할 수 있듯이 젊은 건축가라는 그룹에게 기대하는 바는 앞으로의 가능성과 그것을 만드는 그들의 방식과 태도이다. 그들의 방식과 태도로 만들어지는 가능성이 웹사이트에도 일부 드러날 것을 기대하며 열입곱팀(3팀의 젊은 건축가상 수상자 중복, 1팀의 사이트 없음)의 사이트를 나열해보았다.

19. 아파랏체 (http://apparat-c.com)
20. 아키후드 WxY (http://www.archihood.com)
21. 블랭크 (http://blankin.net)
경계없는 작업실
B.U.S.
22. 디자인밴드 요앞 (http://yoap.kr)
23. ETAA (http://etaa.kr )
푸하하하프렌즈
24. fig architects (http://figarchitects.com)
25. 포머티브 (http://formativearchitects.com)
26. JYA-RCHITECTS (http://jyarchitects.com)
27. mmk+ (http://mmkplus.com)
오브릭 ( - )
29. odeto.A (http://www.odeto-a.com)
30. 아키텍톤 (https://www.architekton.kr)
31. 황 건축스튜디오 (http://sunwhwang.com)
32. 지랩 (http://z-lab.co.kr )

세번째는 월간 디자인 497 (2019.11)에서 작성한 특집기사인 ‘지금, 한국의 젊은 건축가 10’에서 언급한 10팀이다.

“여기 소개하는 10팀의 건축가는 진득한 공간과 시간을 고민해왔고, 그 결과물이 우리가 살고 있는 지역 곳곳에 녹아 있다. 수없이 마주치고 살아가며 영향을 주고받는 모든 관계가 건축이라고 말하는 이들의 탄탄한 실력은 더욱 믿음직하다. 그러기에 더욱 주목해야 할, 지금 한국의 젊은 건축가들이다. “ 기획 기사 중 일부

이들의 고민과 그 결과물에 대한 기대감에 주목해야할 10팀 (2팀의 젊은 건축가상 중복) 웹사이트를 나열했다.

33. 이건축연구소 (http://yiarch.com)
34. OBBA (http://www.o-bba.com)
SoA
35. 서로 아키텍츠 (https://www.seoroarchitects.com)
36. 다이아거날 써츠 (https://www.diagonal-thoughts.com )
건축공방
37. 와이즈 건축 (http://wisearchitecture.com)
38. 공일 스튜디오 (http://www.01studio.net)
39. ITM유이화 건축 (http://itmarch.com)
40. 서가건축 (http://designseoga.com)

세가지 매체 및 수상자들을 중복없이, 웹사이트가 없는 경우를 제외했을때 총 40팀이다. 40곳의 웹사이트, 가상의 웹 공간이지만 그들이 가장 보여주고 싶은 정보가 고유의 체계를 가지고 나열된 공간을 살펴보고자 한다.
웹사이트를 살펴보는 과정은 크게 두가지로 나누어 보고자 한다. 그들의 사이트에서 피상적으로 파악할 수 있는 정보들을 확인하고자 한다. 이는 사이트의 첫페이지의 구성, 사이트의 체계, 그들의 소개글, 연락처를 기재하는 방식, 프로젝트를 나열, 소개하는 방식을 살펴본다. 그 이후 그들의 소개와 작업, 사이트의 연관성에 대해 자의적인 유추를 해보고자 한다.

매거진의 이전글 #001 / 젊은 건축가의 웹사이트
작품 선택
키워드 선택 0 / 3 0
댓글여부
afliean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