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햇살바람 Mar 30. 2022

배변훈련, 어떻게 하는 거야?(1)

생후 27개월 때의 기록


아기를 키우면서 막막한 순간이 많았지만 그중에서도 유독 어렵게 느껴졌던 일들이 있다. 처음 모유수유를 할 때, 수면교육을 할 때, 어린이집에 입소할 때 등등. 다른 일들은 내가 잘하면 어떻게든 될 것 같았지만, 수면교육이나 어린이집 적응 같은 일들은 아기가 잘할 수 있을지 예측할 수 없었기 때문에 더 막막했던 것 같다.


지금 가장 막막한 일은 배변훈련이다. 배변훈련.... 두 달 전쯤부터 마음먹고 시도하고 있는데 잘 안 된다. 생각해보면 배변훈련 시작이 좀 늦었던 것 같다. 기저귀를 가는 횟수가 현저히 줄어들 때쯤 배변훈련을 시작하면 좋다고 하는데, 이미 몇 달 전부터 하루에 기저귀를 몇 번 갈지 않았는데도 그때가 배변훈련을 할 시기인 줄 몰랐다.

"어? 아직 안 쌌네?"

하고 신기해 할 뿐이었다.


호야가 12월생이라 좀 늦을 수밖에 없긴 하지만 호야네 반에서 아직 기저귀를 떼지 못한 아기는 거의 없다(거의 없다고 쓴 건 몇몇 아이들은 뗐는지 안 뗐는지 잘 모르기 때문이다. 기저귀를 입고 있는 게 호야 혼자일 수도 있다ㅜㅜ). 느긋하게 생각하다가도 이쯤 되니 슬슬 마음이 조급해진다. 남편은 별 걱정이 없는 눈치다.

"언젠간 뗄 텐데 뭐."

맞는 말이라고 생각은 하지만 조바심이 나는 건 어쩔 수 없다.


가만 보면 바로 위에 형제가 있는 아이들이 기저귀를 빨리 떼는 것 같다. 어떤 엄마는 하루 만에 배변훈련을 끝냈다고 한다. 기저귀와 바지를 입히지 않고 두다가, 볼일을 보려고 할 때 아기 변기로 데려가서

"여기서 해."

한마디 한 이후 밤 기저귀까지 뗐다고 한다.


반면 호야는 두 달째 배변훈련 중이다. 여러 시도를 해봤지만 아직 아무 효과가 없다. 한번은 팬티를 입히고 그 위에 기저귀를 입혀봤다. 볼일을 봤을 때 찝찝함을 느끼면 기저귀를 떼지 않을까 싶어서. 하지만 호야는 쉬야랑 응가를 다 하고도 전혀 찝찝해하지 않았다. 내가 발견할 때까지 그 상태로 해맑게 놀고 있었다.




매거진의 이전글 뽀통령에게 배우는 말
작품 선택
키워드 선택 0 / 3 0
댓글여부
afliean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