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애스킹혜성 Jan 06. 2023

좋은 사람인지 나쁜 사람인지 구분하지 않기로 했다.

올해 나의 목표에는 분명 '동료를 배려하고 다정하게 대하기'가 있었다. 

직원 수가 많지 않은 작은 소기업에 다니고 있어서 내 사회생활에서 한 사람, 한 사람이 차지하는 비중이 꽤 크다고 생각했기 때문에 최소한 적을 만들고 싶지 않았다. 그 결심이 일주일도 되지 않아서 무너지게 되는 일이 있었다. 


회사 동료, 특히 상사와의 관계는 조금 미묘하다. 

사이가 좋을 때는 환상의 짝꿍 같지만, 어떤 날은 이 사람과의 관계 때문에 회사를 떠나고 싶게 만들기도 하니까. 


그동안 지인들에게 이 사람이 좋은 사람인지 나쁜 사람인지 헷갈린다고 말했었는데, 이제는 좋은 사람인지 나쁜 사람인지 구분하지 않기로 했다. 애초에 명확하게 구분되지 않는 것이 정답이라는 것을 안다. 다만 나만의 기준으로 나누고 싶었던 것 같다. 

오늘자 나의 정리는 <모든 사람에겐 장단점이 있고, 나와 맞는 사람과 맞지 않는 사람이 있을 뿐이다. >


인간관계에 대해 이런 결론을 내릴 수 있게 해 준 사람에게 감사인사를 해야겠다. 그 사람의 평판이야 어떻든 간에 나는 더 이상 그 사람에게 사회생활 이상의 리액션은 하지 않을 것이다. 개인적인 이야기를 전혀 하고 싶지 않다. 


최근의 대화에서 본인은 솔직하다는 핑계로 나를 평가하는 말을 했는데 팩트를 떠나서 나를 얼마나 하찮게 생각하는지 아주 잘 알 수 있었다. 그동안의 상처가 겹겹이 쌓여서 터진 것 같다. 


나보다 상사니까, 나보다 나이가 많으니까, 그 사람의 기분과 사무실 분위기를 생각해서 그동안 말을 아꼈었는데, 가만히 있으니까 정말 가마니인 줄 아는 것 같다. 

앞으로 이런 일이 또 한 번 발생하면 눈을 보고 똑바로 말하겠다. 솔직하다는 말이 방패가 되지 않는다고, 나는 당신의 말에 상처받았고 상처를 오래 곱씹는 성향이니 주의해 달라고 말할 것이다. 


약하다고 인정하고 싶진 않지만, 약한 나의 마음을 지킬 수 있는 것은 나뿐이다. 

작가의 이전글 새해가 처음도 아니면서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