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헌트 Sep 02. 2024

동티모르 EP.12 : 일하기, 풍경 보기, 영화 보기

앞으로 전개될 모든 이야기들은 제 핸드폰 or 드라이브에 담긴 사진의 순서대로 진행될 예정입니다:-)


처음 동티모르로 떠났던 게 2016년이니 기억들이 많이 미화됐을 수도 있어요. 그럼에도 지난 사진들을 보고 당시의 기억들이 새록새록 떠오르는 걸 보니 여전히 저한테는 특별한 기억들인가 봐요.


앞으로 전할 이야기들도 재밌게 봐주세요:-)



16.04.12.~19.


동티모르에 파견 후 한 달간은 소장님의 배려로 현지 적응 기간을 가졌다. 아무래도 낯선 환경에 적응도 해야 하고, 언어도 다르다 보니 바로 일에 투입되는 것보다는 그 나라를 알아가고 이해하는 것이 더 중요하다고 생각하셨던 것 같다.


그래서 현지 적응 겸 매주 과제를 내주셨는데, 현지와 관련된 영화를 보고 생각 정리, 현장에 와서 해보고 싶은 사업 아이디어 과제 제출 등 이었다. 소장님의 배려 + 적응 끝판왕이 만나 생각보다 현지에 빠르게 녹아들었다. (사실 비행기에서 내리는 순간부터 뭔가 마음이 고향에 온 거 같긴 했지만...)


한 달 정도의 적응 기간을 마치고...(그사이에 너무나 많은 일들이 있었지만..)


본격적으로 현지 사업을 담당하게 되었다. 그중에서 1년 차에 맡게 된 사업은 교육 사업이었다.


아무래도 개발도상국 특성상 아이들의 교육도 굉장히 중요한 부분이라 교육 전반적인 인프라 지원 및 프로그램 지원 사업이 중요했다. 그래서 C간사님과 함께 지역 마을에 도서관 건립 지원 사업을 함께 진행했었다. 



내가 갔을 때는 이미 도서관은 지어져 있었고, 도서관에 들어갈 책과 프로그램을 준비하는 단계였다. 그래서 사업 과정도 배울 겸 같이 모니터링을 열심히 다녔었다.


열심히 진행 상황 확인 중인 Mana C. 참고로 동티모르에서는 남성을 Maun(마운), 여성을 Mana(마나)라고 불렀다.



사무소에는 현지 직원 아저씨들이 세 분(코스토디오, 페드로, 콘스타)이 계셨는데, 나는 1년 차에는 주로 코스토디오 아저씨와 함께 일을 했었다.


코스토디오 아저씨는 함께 하는 시간 동안 가끔은 동생, 가끔인 친구 또 가끔은 아들처럼 나를 대해주셨다.


이때까지도 여전히 동티모르어를 공부하는 중이라 80%는 이해할 수 없는 말들이었지만, 아저씨는 오랜 한국인들과의 경험이 있어서 한국어 단어도 조금씩 섞어서 내가 이해할 수 있게 설명해 주셨다.


아저씨 오토바이 뒤에 타서 사업지까지 가는 길에 나누었던 아저씨와의 대화는 지금도 잊을 수 없고, 너무나 소중한 기억으로 남아있다.



사진 찍는 걸 별로 좋아하지 않는데, 이때는 뭔가 기분이 좋았나 보다.



출퇴근 길에는 늘 동네 운동장을 가로질러 다녀야 했는데, 아침과 해 질 녘 풍경이 너무나 예뻤다.


동티모르에 지내면서 가장 좋았던 기억은 하늘이 너무 아름답다는 건데, 확실히 한국에서는 경험할 수 없는 그런 하늘이었다.


이날도 퇴근길 풍경이 너무나 예뻐서 사진으로 기록해 놓았고, 한동안 엄마의 프로필 사진이기도 했다.



열심히 일하고 퇴근 후 일상은 굉장히 단순했다.


2016년 당시만 하더라도 인터넷이 너무 느려서, 신규 파견되는 간사들에게 필수 품목 중 하나가 각종 영화, 드라마, 예능을 가득 눌러 담은 외장하드였다. 파견 초반에 현지어를 못해서 퇴근 후에 어디 나가기 어려웠을 때 혼자 주로 영화를 보내면서 시간을 보냈었다. (어느 정도 시간이 흐른 후에는 동네 꼬맹이들과 헌트 조직을 만들어서 동네방네 돌아다니긴 했지만.)



또 가끔 소장님께서 퇴근 후에 집으로 초대해 주셨는데, 소장님 집에도 수컷 고양이 한 마리가 있었다. (갑자기 생각하려니 이름이 떠오르지 않는다...다음에 수소문해서 적어줄게...미안해.)


우리 집 멍구와는 남매 사이였는데, 어쩌다 보니 두 집으로 분양이 됐다고 했다. 확실히 수컷이라 우리 멍구와는 다르게 먹성이 장난이 아니었다.




또 너무나 할 일이 없는 날은 집 앞 구멍가게에서 실을 사서 팔찌도 만들어보곤 했었다.


혼자 소파에 앉아서 실 돌돌 말고 있던 내 모습이 떠오르니 좀 애처롭긴하다... 


아무튼 오늘의 에피소드도 이렇게 마무리.


EP.12를 마치며.


글을 쓰면서 문득 아저씨의 얼굴을 보니, 반사적으로 눈시울이 붉어졌어요. 동티모르에서 지내면서 너무나 많은 사랑을 받았었던 거 같아요. 단순히 외국인이 아니라 정말 가족처럼 저를 받아주셨거든요.


특히 아저씨들이 한국에서 경험할 수 없는 많은 경험을 저한테 선물해 주셨어요. 나무 타는 법, 코코넛 자르는 법, 닭 잡는 법, 말 타는 법 등


최근에 정말 오랜만에 코스토디오 아저씨의 둘째 딸 데따와 DM으로 소통하며 가족들의 안부를 들었는데, 다행히 다들 잘 지내고 계신다고 해서 마음이 편안했어요. 하루빨리 다시 만날 수 있는 날을 고대하며 오늘 글도 마무리해 볼게요.


지난 에피소드 보기



작가의 이전글 동티모르 EP.11(스핀오프) : 봉주르와의 만남이별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