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이확위 Dec 05. 2022

김장은 아닌 소박한 김치 담그기

배추 4포기는 김장이 아니지.

연구소의 한국인 친구가 자기 집에서 함께 김치를 담그자고 제안했다. 아시아 마켓에서 사는 종 XX 김치 맛에 질리기도 했고 (다 너무 익었고 나에겐 마늘 맛이 너무 강함) 재밌겠다 싶어서 그러기로 했다. 김치 담그고 김치에 수육까지 해 먹기로 했다. 재료는 그 친구가 미리 다 준비하기로 했다.

김치 담그는 날이 되었다. 김치를 담아올 통을 챙겨서 갔다. 미리 전날부터 12시간 배추가 절여진 채 준비되어 있었다. 그리고 김치를 위한 재료들이 모두 준비되어 있었다. 먼저 찹쌀풀을 만들었다. 찹쌀풀을 다 식혀야 하지만, 다 식히지 않은 상태에서 고춧가루를 넣어 먼저 불려줘도 좋다고 유튜브에서 봤다. 고춧가루는 거친 것과 고운 고춧가루를 섞었다. 더 예쁜 색을 위해서였다. 그런 후, 마늘을 열심히 다져주었다. 마늘을 거의 한 주먹 넣고, 약간의 생강도 다져 넣었다. 새우젓을 넣고, 액젓을 넣고, 설탕을 넣어주었다. 양념을 비벼준 후 맛을 보니 액젓과 마늘 맛이 모두 부족했다. 새삼 김치에 마늘이 얼마나 많이 들어가나 알 수 있었다. 마늘을 더 다지고, 새우젓과 액젓을 더 넣었다. 양념은 맛만 봤을 때 제법 훌륭했다. 무도 채 썰어 준비하고, 쪽파도 썰어 준비해 주었다. 양념에 넣고 버무려서 김치 소를 완성했다.


양념이 좀 많은 것 같아서 절여진 배추에 양념을 아주 듬뿍 씩 묻혀주었다. 양념을 푹 떠서 듬뿍듬뿍 묻혀보다 보니 나중에 양념이 부족해져서 다시 걷어내야 했다. 집에서 엄마가 하시던 걸 보면 그냥 뭔가 대충대충 묻혀주는 느낌이었던 것 같은데 뭔가 그 느낌이 안 났다. 김치를 다 담그니 한 시간밖에 걸리지 않았다. 생각보다 빠른 속도에 조금 놀랐다. 아무래도 배추가 4포기밖에 안돼서 그랬던 것 같다. 완성된 김치들을 통에 담고 가지런히 놓아두니 마음이 풍요로웠다. 김치 부자가 된 기분이다. 한국에서라면 이만큼 만족도는 없었을 것이다. 김치가 귀한 곳에 있는 만큼 더 만족스러웠다. 김치 색이 예쁘게 나와서 맛깔나게 보였다. 성공이다.


김치를 담그는 동안 한 켠에서는 된장 수육을 익히고 있었다. 한 시간쯤 익혀주니 모두 잘 익어서, 건져내어 고기를 썰어주고, 방금 담근 김치 반포기를 꼭지만 잘라 그릇에 담았다. 된장 수육 한 조각을 입에 넣고 방금 담근 김치를 넣는다. 맛있다. 잘됐다. 고기도 김치도 성공이다. 김치 담그는데 1시간, 고기와 김치를 먹는데 1시간이 걸렸다. 두 시간 만에 모든 것을 끝내고 정리했다. 주말이 풍요로웠다.

매거진의 이전글 돼지고기 완자로 잡탕밥
작품 선택
키워드 선택 0 / 3 0
댓글여부
afliean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