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황마담 Sep 10. 2023

책받침 요정들의 등장 : [한국편]

그땐 그랬지 #6.

김혜수, 이상아, 이미연. 1980년대의 책받침 요정들^^


내가 중학교에 다녔던 시절에는-

책받침에 대해, 이야기를 하지 않을 수가 없다.


당시에 문방구에 가면, 클리어 파일 가득-

멋진 배우들의 사진이 다양하게 꽂혀 있었고..


그 중에, 마음에 드는 사진을 2장 고르면-

앞뒤로 맞대고, 비닐로 코팅을 해줘서..

그걸 책받침으로 쓰는 게, 아주 대유행! 이었다.


그 중에는 독보적으로-

김혜수, 이상아, 하희라. 가 제일 많았는데..

(이미연은 좀 뒤에 등장한 것 같다.)


비슷한 또래임에도, 인형처럼 너무나도 예뻤던-

그녀들의 사진을 책받침으로 매일매일 보면서..


그 빼어난 미모를,

무척이나 부러워했던 기억이 난다. ^^




그런데, 인생사는 참 요지경이다.


"완전히 다른 세상에 사는 요정들" 이라

생각했던 그녀들이.. 오랜 세월이 지난 후에,


나와 직접적인 인연을 맺게 될 줄이야..

그 누가 알았겠느냔 말이다. ㅎㅎㅎ


(하긴, 내가 영화 쪽 일을 하게 될 줄도-
이때는 정말 상상도 못했었지. ㅋㅋㅋ)


이미연 언니는,

나와 영화 <넘버3>에서 같이 작업했고-


김혜수 언니는,

<닥터K>와 <열한번째 엄마>에서 같이 작업했고-


이상아는, 아직 같이 작업을 하진 못했지만-

종종 만나 수다를 떠는 동네 친구로 시작해서,

이제는 완전. 동갑내기 절친이 되었다^^




이 시점에서,

약간의 족보 정리가 필요할 듯 하여-


혜수 언니는 70년생.

미연 언니는 71년생.

상아는 빠른 72년생.


바로, 이 '빠른'에서-

족보가 꼬이는 사태가 발생하는데..


나와 상아는 동갑내기 친구이지만,


학교에 일찍 들어갔던 상아는-

예전부터 미연 언니와 동기이자, 친구.


그런데 나는 미연 언니와 <넘버 3> 때부터,

1살 차이의 언니- 동생이었으니..


셋이 같이 만나면, 정말 희안하게 꼬이는-

완전 개족보가 탄생하는 것이다. ㅋㅋㅋ


(아직 그런 적은 없지만, 앞으로도-
삼자대면은 피해야 할 듯 하다;;;ㅋ)




언젠가 상아와, 이 시절의 책받침에 대해..

이야기를 나눈 적이 있었다.


그 때의 자신을 "굉장히 운이 좋았다" 라고-

겸손하게 생각하는, 상아로부터 들은 바로는..


당시에는, 저작권이나 초상권에 대해-

어느 누구도, 아무런 개념이 없던 때라..


모델이었던 배우들은 한 푼도 번 게 없었고-


찍어 놓은 사진을 그냥 마구 인쇄해서 팔아먹은,

업자들만 돈을 벌었다고~ ㅎㅎㅎ


그래서, 어떤 사진이.. 얼마나 인기가 있었는지..

당시에는 전혀 몰랐단다. ㅋ




우리 시대의 영원한 책받침 요정.

김혜수, 이미연, 이상아..


대부분의 사람들이 그러하듯-

나 역시 너무 애정하는 그녀들에 대한..

다른 이야기들은, 다음의 언젠가를 기대하시랍! ^^

매거진의 이전글 국민학교 시절, 추억의 놀이!
작품 선택
키워드 선택 0 / 3 0
댓글여부
afliean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