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참새 Jul 11. 2018

결과를 신경쓰지 않기

글쓰기 수업을 준비하고 있었다. 수업 자료를 준비하다 보니깐 자꾸 이 수업 내용을 책으로 만들고 싶다는 욕심이 났다. 그런데 그런 목표를 정하면 내가 예상대로 책이 안 써지거나, 책이 늦어질 때 스트레스를 받을 것이다. 그러면 현재의 내 모습이 초라해지게 된다. 출판이라는 목표가 생김으로써 글을 쓸 때 내가 부담을 갖게 되고, 글쓰기를 즐길 수가 없게 된다.


그렇다고 이 기회를 놓칠 수는 없다. 이렇게 생각할 수도 있다. 내가 책 쓰는 작업을 한다고 치자. 분량이 안 되어서 책을 못 쓰더라도, 최소한 가벼운 독립책 정도는 만들 수 있다. 그것도 안 되면 부크크에서 책을 출판할 수도 있다. 그것도 안 되면 이것을 다음 강의 때부터 수업자료로 쓸 수도 있다. 최소한 아무 도전도 안 하는 것보다는 낫다. 이렇게 생각하니 책 만드는 작업이 부담이 되지 않았고, 출판에 도전할 마음이 생겼다. 


우리는 사소한 일에서 어떤 일을 할 의욕이 쉽게 없어지기도 한다. 그것은 어떤 일의 결과를 신경 쓰는 것이다. 내가 시험의 합격을 바라거나, 책 출판이 되길 바란다는 등의 일이 그것이다. 그런 것들은 모두 내 의지로 어찌할 수 없는 것들이다. 그런 것에는 항상 부정적인 감정이 따른다. 결과는 잘 될 수도 있고 안될 수도 있다. 우리가 결과를 신경 쓸 때 의기소침해지고, 현재를 즐기지 못하고, 합리적인 생각도 없어진다.


오늘 찍은 하늘 사진 예쁘다 


하지만 어떤 일에서라도 우리는 뭔가를 얻을 수 있다. 시험에 떨어져도 좋은 경험을 얻을 수 있고, 책 출판이 되지 않더라도 최소한 나에게 수업자료는 남는다. 요즘은 유투브 구독자가 많지 않아서 신경 쓰일 때가 있는데, 최소한 나는 사람들에게 도움을 주는 방송을 한다는 그 사실만으로도 충분히 의미 있는 일을 하는 것 일 수도 있다. 내가 만약 유투브 구독자에 연연한다면 방송을 하기 싫을 수도 있다.


우리는 어떤 상황에서도 감사할 일을 찾을 수 있다. 유투브 구독자나 여러 가지 결과적인 일들은 내가 통제할 수 없지만, 그 과정에서 감사할 일을 찾는 것은 언제든지 할 수 있다. 과정은 우리가 통제할 수 있다. 그리고 좋은 것에 집중할 때는 일을 더 열심히 할 의욕이 생긴다. 그럴 때는 일이 끊기거나, 지연되지 않는다. 일을 꾸준히 할 수 있다. 그러면 시험에 실패해도 계속 도전할 것이다. 시험에 합격할 때까지 도전할 것이다. 출판에 연연하지 않고 계속 글을 쓰다 보면 출판의 확률도 높아질 것이다. 유투브 구독자에 연연하지 않고 꾸준히 방송하다 보면, 구독자를 신경 쓸 때보다 훨씬 성공할 확률이 높아진다. 나를 위해서라도 결과를 신경 쓰지 않는 것이 훨씬 더 낫다.

매거진의 이전글 도전
작품 선택
키워드 선택 0 / 3 0
댓글여부
afliean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