초등상담을 합니다. 근데 이제 보드게임을 곁들인/11

Pt 2. 보드게임의 종류-(4)협력게임

by 히예

4. 협력게임

경쟁구도에 있는 일반적인 보드게임과 달리 저와 아이가 한 팀이 되어 공동의 미션을 수행하는 게임 종류입니다. 협력하기에 익숙하지 않은 아이들이 누군가와 함께 팀을 이루어서 도움을 주고받으며, 함께 문제를 해결해 나가는 경험을 할 수 있습니다. 이런 경험은 협력의 즐거움과 이점을 배울 수 있는 기회를 제공할 것입니다.


(1) 늑대가 나타났다

4세 이상이면 할 수 있는 협력게임입니다. 늑대에게 잡아먹히기 전에 모든 집에 동물토큰이 정확하게 들어가도록 하는 게 함께 이루어야 할 미션이에요. 늑대토큰을 뒤집으면 늑대가 한 칸씩 가까이 오기 때문에 늑대토큰을 뒤집었다면, 다시 뒤집지 않도록 서로 늑대토큰의 위치를 잘 기억해야 해요. 동물카드에 있는 동물들이 정확하게 집에 들어가 있을 수 있도록 어떤 집에 어떤 동물토큰을 넣었는지도 잘 기억해야 하고요.

동물 두 마리가 그려진 동물카드와 세 마리가 그려진 동물카드가 있는데 저학년 아이들의 경우에는 두 마리가 그려진 동물카드로 시작하고, 고학년 아이들은 바로 세 마리가 그려진 동물카드로 시작합니다. 두 마리 카드로 하느냐, 세 마리 카드로 하느냐를 가지고 게임의 난이도를 조절할 수 있습니다. 세 마리 카드로만 하면, 제법 헷갈립니다. 5학년 아이랑 세 마리 카드로만 하다가, 4번째 판에서야 성공했던 기억이 나네요.

어떤 집에 어떤 동물이 들어갔는지, 늑대토큰이 어디쯤에 있었는지 헷갈릴 때는 상대방에게 도움을 요청합니다. “이 집에 토끼가 들어갔었나?”“늑대가 여기에 있었던가?”하고요. 내가 기억나지 않는 것은 상대방에게 묻고, 상대방이 기억나지 않아 곤란해하고 있으면 내가 도움을 줍니다. 경쟁이 아니라 한 팀으로 공통의 미션을 수행하는 게임이니까요.


(2) 5분 던전

8세 이상 사용가능한 협력게임입니다. 한 팀이 되어 5분 안에 5개의 던전을 돌파해야 하는 것이 공동의 미션이에요. 5분이라는 시간제한이 있어서 긴장감을 고조시킵니다. 던전을 돌파하는 방법은 던전카드에 표시된 만큼의 무기카드를 사용하거나, 특수능력 또는 영웅능력을 사용하는 거예요.

차례의 개념은 없기 때문에 나와 상대방이 가진 카드를 잘 활용할 수 있도록 협력해야 해요. 마치 온라인 게임과 같이 적을 물리치는 스토리는 아이들의 흥미를 끌기에 적합하고, 한 판을 끝내는 데 걸리는 시간도 5분으로 정해져 있어서 제한된 상담시간 내에도 여러 번 할 수 있다는 장점이 있는 게임입니다.

경쟁의 요소는 없지만 제한된 시간이라는 장치가 있어서 긴장감이 높아지는 상황에서의 역동을 관찰할 수 있는 기회가 되기도 합니다. 제한된 시간에 미션을 수행해야 하기 때문에 순발력이 요구되고, 어떤 카드와 능력이 필요한지를 빠르게 판단하는 상황판단능력과 침착함, 상대방과의 의사소통 능력이 요구됩니다. 최근에 마블캐릭터 버전이 새로 나와서 상담실에는 마블버전으로 구비해 두었답니다.

keywor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