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번주 수요일부터 다시 일하기 시작.
그동안 만나온 사람들에게 들은 말들 잊지 않기 위해 적겠다.
- 사업은 돈을 벌고 수익을 내기 위해 하는거야.
- 돈을 많이 벌겠다고 다짐한 사람들이 그만큼 돈을 벌게 돼. 생각만 하지 말고 실행으로 옮겨.
- Stop thinking, just do.
- 정해진 길은 없어. 너 자신과 많이 대화를 나눠보고 너가 무엇을 원하는지 알아내야 해.
- 다른 사람들의 의견은 생각보다 중요하지 않아. 정보를 습득하기 위해서는 좋지만, 사람들의 의견에 따라 너 인생을 결정하지 말고 너가 스스로 믿는 길을 결정해야 해.
- 넌 오기를 갖고 있어. 그건 성장하고 성공하는데 아주 중요한거야.
- 너 인생에서 가장 중요한 20대를 왜 공부하면서 보내? 그건 평생할 수 있는건데.
- 넌 지금까지 일론머스크가 아이일때 비디오게임을 만들어서 팔았을 때와 같은 시기였던거야. 다음은 이제 그보다 훨씬 큰 스케일의 일을 하기 위해 준비하고 있는 시기이고.
공부와 사업의 두갈래 길을 고민하고 있는 상태에서 난 어쩌면 이미 마음속으로 알고 있었다. 내가 다음 스텝으로 무엇을 할것인지.
나는 그냥 항상 창업이다. 내가 주체적으로 문제해결을 해서 그 솔루션이 돈을 창출해내는 과정이 너무 재밌다. 문제해결을 한다는 것은 사실 내가 이 세상에 유의미한 일을 하고 임팩트를 남긴다는 것과도 맞닿아 있다. 아무리 작은 문제일지라도 누군가가 돈을 지불했다면 그건 그 사람의 불편한 점을 해결해줬다는 것이다. 거기서 난 희열을 많이 느낀다.
이제 그 임팩트의 스케일을 얼마나 더 키울건지가 관건이 될 것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