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전혜윰 Apr 16. 2024

고민

인생은 선택의 연속

당신이 가장 오랫동안 고민했던, 가장 어려웠던 결정은?




고민과 선택의 연속인 인생에서 제가 가장 많은 시간을 들인 결정은 퇴사였어요. 원하던 회사에 입사 후 어렵게 정규직이 되었지만 회사 내부에서 겪은 사람과 일 때문에 몸도 마음도 점점 지쳐갔어요. 하지만 19살부터 하나의 목표를 향해 달렸기 때문에 인생에 다른 선택지는 생각해 본 적이 없어서 사직서를 제출하기까지는 꼬박 2년이 걸렸습니다. 만 1년이 되던 순간 고비가 왔고 만 3년이 되던 해에 번아웃이 오면서 대책 없이 퇴사를 결심했어요. 보통 이직이 결정되거나, 부수입이 월급을 뛰어넘으면 퇴사를 한다고 하는데 저는 이직을 한 것도 아니었고 두 손에 남은 건 고작 퇴직금 뿐이었어요.


퇴사 후에 나는 어디로 가야 할까?

서른에 직장 하나 없는 내 모습이 괜찮을까?

이직도 아닌데 경력단절이 되면 어떡하지?


불확실한 미래에 대한 걱정은 잠시 잊고 제 스스로에게 회복할 시간을 주기로 했어요. 제가 이직이 아닌 쉼을 선택할 수 있었던 이유는, 결정을 할 때 저만의 두 가지 기준이 있었고 저의 선택을 믿기 때문이었어요.


먼저, ‘내가 정말 하고 싶은 것인가?’를 늘 최우선으로 생각합니다. 내면에 있는 저의 마음에 질문하고 목소리를 들어보려고 합니다. 왜 하고 싶은지, 하고 나서 어떤 결과가 있을지를 떠올리기보다는 본질적으로 무언가를 ‘진심으로 하고 싶은지’를 물어봅니다. 이유 없이 ‘그냥’이라는 대답이 나오면 제 마음을 따라갑니다. 마음을 따라 하고 싶은 걸 하면 적어도 후회는 하지 않는다는 걸 깨달았어요. 그래서 ‘어떤 선택을 해야 덜 후회할까’를 다음으로 고민합니다. 선택에 대한 책임도 저에게 있기에 후회나 미련과 같은 부정적인 감정이 깊숙이 들어오지 않도록 노력합니다.


‘내 마음의 목소리를 따라 최대한 덜 후회하는 것’을 선택하다 보니 최선의 결정을 내리면서 현명하게 살 수 있었어요. 퇴사를 하고 1년이 지난 지금까지 한 번도 후회해 본 적이 없었어요. 오히려 오롯이 저에게만 투자할 수 있는 시간이 생겨 스스로를 알아가고 좋아하는 걸 찾으며 단단해져가는 중이에요.

이전 06화 소비
brunch book
$magazine.title

현재 글은 이 브런치북에
소속되어 있습니다.

작품 선택
키워드 선택 0 / 3 0
댓글여부
afliean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