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전혜윰 Jun 01. 2024

가치관

내가 품고 살아가는 것

살다 보면 현실에 맞춰 많은 것을 타협하게 돼요. 그럼에도 당신의 삶에서 이것만큼은 포기하고 살지 않겠다는 가장 중요한 가치는 무엇인가요?




선택의 갈림길에서 늘 기준이 되어주었던 것, 앞으로 살아가면서도 지키고 싶은 가치는 ‘제 내면의 소리’예요. 쉽게 말하면 제가 하고 싶은 것인지 스스로에게 물어보는 거예요.


고민이 있거나 결정을 내려야 할 때 저는 늘 ‘내가 진짜 원하는 것인가, 내가 하고 싶은 것인가’를 중심으로 생각하고 선택했어요. 그렇게 해야 실패하더라도 후회는 없었고, 결과가 아쉽더라도 마음은 행복했어요. 돈을 저금하는 이유도 하고 싶은 게 생겼을 때 언제든지 돈의 제약을 받지 않고 하고 싶기 때문이에요. 아이를 낳는 게 망설여지는 이유도 아이가 생기면 제가 하고 싶은 것보다 아이에 대한 책임감이 더 커질 것 같기 때문입니다. 그래서 아이를 낳고 키우고 싶을 때를 기다려주는 남편에게 감사해요.


시간이 없어서, 돈이 부족해서라는 핑계를 대며 하고 싶은 걸 덮어두거나 미뤄두는 걸 좋아하지 않아요. 물리적인 환경에 제약이 있더라도 내가 원하는 것을 해내려면 어떻게 하면 될지 해결책을 찾아요. 의지를 가지고 현실에 부딪혀 해내는 걸 좋아합니다. 우선순위를 정할 때 기준이 되는 가치이기도 해요. 저는 앞으로도 제 내면의 소리에 귀 기울이며 스스로를 보살피고 가치 있는 선택을 하며 저답게 살고 싶어요.

이전 20화 실패
brunch book
$magazine.title

현재 글은 이 브런치북에
소속되어 있습니다.

작품 선택
키워드 선택 0 / 3 0
댓글여부
afliean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