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비전공자의 디자인 실력 키우기

느려도 단단하기 자라는 방법

by 효그


앞선 글에서 말했듯 나는 산업디자인을 전공했고, 그래서 그래픽 디자인 실무는 입사 후가 처음이었다. 낯선 분야와 막막한 업무 속에서 많이 헤매고 깨졌다. 내 업을 떳떳하게 말할 수 있도록 여전히 계속 배우고 성장하고자 노력한다. 오늘은 그동안 실력을 키우기 위해 해온 방법들을 정리해 본다.



대충, 빨리, 잘

신입사원 시절 팀장님이 알려주신, 계속 기억에 남은 조언이 있다. 바로 '대충, 빠르게 많이 만들고, 그 이후에 잘 다듬어가는' 것이다. 남 보여주기 부끄러울 만큼 휘갈긴 낙서 같더라도 우선 아이디어를 많이 만들어야 한다. 그렇게 많이 만들어야 좋은 것들을 발견하고, 추려가면서 질을 높일 수 있다. 처음부터 시안 하나하나 욕심을 부리면 오히려 낮을 질의 결과가 적게 나오게 된다. 좋은 질은 충분한 양에서 나온다.



기본기는 (매우) 중요하다

지금까지도 가장 어려운 작업은 '심플한 디자인'이다. 적은 요소만으로 완성도를 높이는 건 많은 내공이 필요하다.경력 초반에는 어설픈 시안을 발전하려 이런저런 방법을 시도했지만, 결국 지저분해질 뿐이었다. 그런 잘못된 습관에서 벗어나려면 기본기가 필요하다. 당연한 말이지만 기본기는 중요하다. 아니 생각 이상으로 완성도의 핵심이라 볼 수 있다. 타이포그래피, 레이아웃, 조형 원칙 등의 기반이 튼튼해야 한다. 그래야 그 위에 새로운 아이디어를 쌓거나 나만의 색을 칠할 수 있다. 그렇지 않다면 겉멋든 디자인에 불과하다. 계속 꾸준히 다져야 설득력 있는, 단단한 디자인을 완성할 수 있다.



엉뚱한 곳에서 가져오기

레퍼런스를 찾을 때 흔히 같은 분야나 업계의 디자인을 참고하게 된다. 물론 효과적이지만, 차별화된 결과를 위해서는 다른 관점이 필요하다. 즉, 다른 영역에서 레퍼런스를 가져와야 한다. 예를 들면 화장품 패키지 디자인을 할 때, 앨범처럼 다른 분야나 제품 디자인처럼 다른 영역에서 힌트를 얻을 수 있다. 아카이브나 퍼블릭 도메인처럼, 유서 깊은 자료에서도 영감을 얻을 수 있다. 이렇게 모은 재료들을 편집해 사용한다면 나만의 시각 언어를 만들 수 있다.



프로세스 훔치기

독립 디자이너나 스튜디오의 강의를 많이 수강했다. 도구 활용법이나 표현법을 배우기 위해서였지만, 그보다 크게 와닿은 것은 사고방식과 프로세스였다. 그들이 어떻게 아이디어를 도출하고, 표현하며, 어떤 기준으로 판단하는 지, 그 경험을 습득하는 건 다른 차원의 유익한 배움이다. 심지어 관계자와 의사소통하는 방법, 나아가 디자인을 대하는 태도를 배울 수 있다. 그렇게 여러 프로세스를 탐색하고 따라 해 보면서 자기만의 방식을 다듬어 갈 수 있다.



취향 세우기

디자이너마다 뾰족한 취향이 있어야 한다. 특출난 스타일, 입체 감각, 독보적인 색감 등 어떤 것이든 좋다. 그 고유함의 깊이를 더하다 보면, 이를 중심으로 다른 역량이 덩달아 따라온다. 물웅덩이가 직각이 아닌 곡선으로 깊어지는 것처럼 서서히 넓어진다. 취향이 생기면 거기에 갇히는 게 아니다. 취향의 벽을 세워야, 비로소 그걸 허물고 새로운 세계로 넘어갈 수 있다. 하나의 중심에서 확장되는 역량은 디자이너로서 경쟁력을 더욱 넓혀준다.



디자인 실력은 한 번에 늘어나지 않는다. 지금 당장 나아지는 게 보이지 않을 수 있다. 하지만 꾸준히 시도하고, 실수하고, 다듬어 가는 과정을 이어 가보자. 계속 배우고, 더 나아지기 위해 여러 방법을 모색해 보자. 그렇다면 어느샌가 훌쩍 성장한 나를 발견할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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