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Chanhyuk kim Feb 02. 2018

귀가 먹먹하니, 우리 대화 좀 해요.

레이먼드 카버의 <신경 써서>와 김중혁의 <무엇이든 쓰게 된다>를 읽고

항공성 중이염을 앓았다몇 주 전의 일이다항공성 중이염은 잦은 비행 후에 찾아오는 질환이다흔히 알고 있듯이 빠른 고도 변화를 겪은 사람에게 일시적으로 귀가 아프거나 먹먹해지는 증상이 나타난다보통은 침을 삼키거나 하품을 하면 금방 나아진다
  
나는 그렇지 못했다일본에 도착한 직후에 내 귀가 여전히 먹먹하다는 사실을 알았다비행기에서 착륙 방송이 흘러나오는 동안 한순간이지만 왼쪽 귀에서 쨍한 통증을 느낀 터였다입국 수속을 하고 짐을 찾는 부산한 과정 속에서 누군가에게 내 귀의 상황에 대해 토로할 겨를은 없었다우선 일행을 따라가며 아, 아 하는 식으로 말을 해봤지만 돌아오는 것은 부쩍 소심해진 내 목소리였다.
  
정확한 의학적 소견은 아니지만 내 만성적인 비염 탓이었던 것으로 보인다내 빈약한 신체 지식에 비추어보자면 귀 안팎의 압력 차가 비행기에서 내린 후에도 극복되지 않았던 것 같다라오스에서 돌아온 뒤 곧바로 떠난 일본 여행 자체가 귀의 피로를 심화시켰으리라는 점도 쉽게 예상 가능하다불통이라고 해야 할까말 그대로 내 귀도 답답할 노릇이었을 것이다.
  
엄숙하고 비장하게 시작했지만 귀의 먹먹함이나 그로 인한 불편함은 며칠이 지나자 자연스레 사라졌다남들보다 조금 늦은 회복이었던 셈이다그 뒤로 일본의 전철 소리도신주쿠의 시끌벅적함도 아무런 문제 없이 즐기고 왔다되려 신칸센의 무색무취한 고요함 때문에 멀미가 나서 곤란할 정도였으니 말이다.
  
지금 생각해보면 중이염 때문에 겪어야 했던 가장 큰 불편함은 귀 내부의 이질적인 먹먹함도왼편에 앉아 떠드는 사람의 말에 알아듣지도 못한 채 고개를 끄덕여야 했던 순간의 난감함도 아니었다가장 괴로웠던 점은 내가 말하고 있는 순간에도 스스로가 무슨 말을 하고 있는지, 제대로 된 음량과 억양으로 이야기를 이어나가고 있는지 항상 의심을 해야 했다는 점이다말하기의 첫 번째 조건이 듣기라는 사실을 그때 새삼 깨달았다
  
뜬금없는 얘기지만 내 보잘것없는 글쓰기에도 슬럼프가 왔다제삼자 입장에서는 조금 신기한 일일 수도 있겠다아무도 시키지도 않은 짓에 슬럼프가 오다니내 나름대로는 일상을 흔들만한 우환이다잘 쓰지는 못해도 꾸준히 쓴다는 것그게 나라는 인간이 가진 속성의 일부라는 게 삶의 유일한 위안이었기 때문이다그걸 지금 못하고 있다
  
며칠간 스스로를 진단해보려 갖은 애를 썼다책을 마구잡이로 쌓아놓고 뒤져보기도 하고 자극이 될만한 영화도 눈 앞에 들이밀었다음악은 또 얼마나 틀어놓았는지효과는 없었고 당연한 일이었다나는 단 한 번도 내가 가진 지식이나 예술적 영감 같은 걸로 글을 써본 적이 없기 때문이다.(그럴 능력도 없다.) 그런 투입으로 해결이 될 리가 없었다
  
다만 참고할 만한 이야기들이 있다소설 하나와 에세이 하나먼저 소설이다미국의 소설가 레이먼드 카버의 소설집 대성당에는 <신경 써서>라는 단편 소설이 수록되어 있다소설의 줄거리는 이렇다
  
아내와 결별하게 될 위기에 닥쳐있는 ''는 귓구멍을 가로막고 있는 커다란 귀지 때문에 고통받는다귀에 오일을 흘러 보내는 등 갖은 애를 써보지만 귀지는 빠질 기미가 없다. ''의 알코올 중독과 동문서답에 지친 아내는 마지막으로 짐을 싸서 ''에게 이별을 고한다아내가 문을 닫는 그 순간까지도 말길을 알아듣지 못하던 ''는 아내가 떠나고 나서야 귀지를 꺼내는 데 성공한다집안은 적막으로 가득 차있고 소설을 끝이 난다
  
거칠게 요약하자면 '소통'에 대한 메타포를 담고 있는 소설이다요컨대제대로 듣지 못하는 건 귀지 때문이 아니었다는 거다그럼 아내와 ''의 대화를 가로막고 있던 걸 무엇이었을까상대가 무슨 말을 하는지 '신경 써서' 들으려 하지 않았던 ''의 독단이나 무관심혹은 유아론적인 사고가 아니었을까판단은 각자의 몫이다
  
다음은 소설가의 직접적인 소견서다김중혁 작가의 창작론을 담은 에세이집 무엇이든 쓰게 된다에는 그가 생각하는 좋은 글의 조건이 담겨있다그의 말에 따르면 좋은 글에는 좋은 대화가 담겨 있다고 한다인물과 인물이 랠리를 펼치듯 대화를 이어가는 소설은 그가 내건 조건을 일단 충족시키고 시작한다온통 묘사로 들어찬 소설에도 좋은 대화가 존재한다는 게 그의 지론이다의식이라는 건 나와 나 사이의 대화이기 때문이다
  
그렇다면 좋은 대화를 써 내려가는 방법은 무엇일까그가 말하는 좋은 글의 또 다른 조건은 '상상'과 '체험'이다그렇다면 인물과 인물 간의 말을나와 나 사이의 대화를 이어나가는 힘 또한 '상상'과 '체험'이라고 추측해보는 일은 어렵지 않다그렇다면 나는 작가가 여러 지면을 할애해 '역지사지'를 말하고 싶었던 것이라고 감히 결론 내려보고 싶다.
  
먼 길을 걸었지만 숲을 한 바퀴 돌듯 다시금 내 고민 앞에 섰다내 멈춰버린 글쓰기에도 비슷한 종류의 진단을 내릴 수 있을까말하기의 자격은 듣기라는 것대화를 가로막고 있는 것은 주위 환경이나 물리적 장애물이 아닐지도 모른다는 생각좋은 글의 조건은 일방적인 필력이 아니라 역지사지의 자세라는 조언처방전을 받았으니 이제 약을 먹을 일만 남았다경과를 지켜볼 일이다.

작가의 이전글 우리는 이제 죽을 위기에 처하지 않더라도
작품 선택
키워드 선택 0 / 3 0
댓글여부
afliean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