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최현준 Jan 01. 2023

시대가 요구하는 조직 ‘레질리언스’ 정신에 대해

월간 인재경영 기고문(23년 1월호 215호)


좋은 기회에 월간 인재경영에서 조직레질리언스와 관련된 제 글이 게시가 되어 공유드립니다. (본 기고문은 조직 레질리언스에 대한 핵심내용만을 담았습니다.) 월간 인재경영 기고문이 유료회원에게만 공개가 되어 아쉽지만 많은 구독을 부탁드리며, 조직 레질리언스와 관련된 문의는 언제든 연락 주신다면 좋은 인연으로 이어가도록 하겠습니다. 감사합니다. (저작권으로 인하여 전문을 올리지 못한점 양해 부탁드립니다.)


[HR STUDY]

이제는 시대가 요구하는 정신이다


떠올리기 힘든 사건이다. 작년 10월 할로윈을 앞두고, 안타까운 10.29 참사(이태원 참사)가 발생했다. 세월호 침몰 사고 이후 대한민국에서의 최대 인명 사고로 위반 건축물, 밀기 및 도미노 효과, 경찰부실 대응 등 많은 사고원인을 규명하고 있는 상황이다.


대형사고는 빈도가 낮지만 일단 발생하면 피해가 크고, 불확실성은 높은 대신 예측가능성이 낮아 예방과 사후대응이 어려운 것이 특징이다. 더욱이 가장 큰 우려는 직간접적으로 겪은 국민들의 트라우마 혹은 외상 후 스트레스 장애(PTSD)다. 이태원사고수습본부는 희생자 유가족이나 부상 피해자 등에게 심리・진료연계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다. 


이러한 대형사고 앞에서, 사고의 충격과 스트레스를 신속하게 평상시 상태로 회복하는 ‘레질리언스(Resilience, 회복탄력성)’ 역량 확보의 중요성이 다시 한 번 부각되고 있다.



출처 : 월간 인재경영(http://www.abouthr.co.kr)


hyunjun.hr@gmail.com

최현준




작가의 이전글 조용한 퇴직을 대하는 HR의 자세
작품 선택
키워드 선택 0 / 3 0
댓글여부
afliean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