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피곤하다”는 말을 달고 사는 이가 많다. 인생이 마냥 행복할 순 없지만, 정신적으로 육체적으로 피로가 누적돼 스트레스가 쌓인다. '먹고 사는 것이' 결코 쉽지 않기 때문에 일상에서 많은 에너지를 소비하는 건 어쩔 수 없다. 때문에 심신이 지쳐 아무것도 하기 싫거나 무기력감에 빠진다. 자신도 모르게 번아웃 증후군에 걸린 것이다. 현대인이 많이 앓는 질환 가운데 하나이기도 하다. 아무리 쉬어도 피곤하며 심신이 지친 당신, 무조건 전진보다는 가끔은 후퇴가 필요하다.
ㅣ번아웃 원인은 만성 스트레스ㅣ
스트레스에서 자유로운 사람이 얼마나 있을까. 엄청난 부자 혹은 권력자라도 스트레스는 숙명과도 같다. 결과적으로 스트레스는 하루 이틀로 끝나지 않는다. 가정이나 직장 등에서 하루도 쉬지 않고 시달리기도 한다. 스트레스 때문에 수면제를 찾는 이들이 있을 정도다. 결국 만성 스트레스로 교감 신경에 이상이 생겨 번아웃 증후군이 나타는 것이다. 부신의 코르티솔 호르몬과 교감신경 항진이 원인으로 작용한다.
ㅣ번아웃 증후군의 증상ㅣ
번아웃 증후군의 증상은 다양하지만 대부분 비슷하다. 초기 증상은 별 것 아닌 것처럼 여길 수밖에 없다. 아침에 일어나기 힘들고 충분히 자도 피곤한 느낌을 지우지 못한다. 대다수 사람에게 나타나는 증상이다. 다만 시간이 점차 지나면 이유없는 체중감소와 관절통, 알레르기, 증상 등이 나타나기 시작한다. 면역력이 떨어져 감기에도 취약하다. 병원에서 검사받아도 별다른 이상이 없다고 한다. 그래서 쉽게 판단하기 어렵다. 이후에 더욱 번아웃 증후군 증상이 심해지면 극심한 피로감은 물론 우울증, 위약감, 무기력증 등에 시달린다. 번아웃 증후군에 걸리면 쉽게 화를 내고 극도로 예민하다.
ㅣ위험한 미주신경성 실신 증상ㅣ
번아웃 증후군의 영향으로 어지럼증을 호소하다가 실신에 이르는 경우도 발생한다. 교감신경에 이상이 생겼기 때문이다. 교감신경은 아드레날린을 분비하는 신경으로 주로 긴장, 흥분 상태에서 작용한다. 미주신경성 실신이 발생하면 과도한 스트레스에 균형을 잃으며 아드레날린을 많이 분비해 교감신경을 차단해 잠시 정신을 잃는다. 전조 증상이 있기 때문에 평소 주의해야 한다. 몽롱한 기운, 심박수 증가, 혈압 상승, 근육 긴장 등이다. 호르몬 분비에도 영향을 끼친다. 현기증, 후끈거림 등이다. 번아웃 증후군이라는 의심이 들면 평소 마음을 다스리며 매사에 일희일비하지 말아야 한다.
ㅣ번아웃 증후군, 이렇게 예방하자ㅣ
명상과 요가, 운동 등으로 자연 치유할 수 있다면 다행이지만, 필요하다면 약물로 치료하는 방법도 있다. 보통 혈압약으로 사용되는 베타 차단제인 메토프롤롤이다. 실신을 초래하는 신호를 차단해 실신을 예방하는 효과를 낸다. 미주신경성 실신은 극심한 스트레스가 결정적인 원인인 만큼 평소 마음을 가다듬고 혹시 자신의 성격이 너무 예민하거나 과민 반응하고 있는 것은 아닌지 냉정하게 판단할 필요가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