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서모니카 Oct 29. 2020

사랑의 인식


"당신은 그 사람을 사랑하고 있습니까?"



만약 누군가가 어떤 이를 사랑하고 있느냐고 물어온다면, 우리는 그 질문에 어떻게 답할 수 있을까. 내가 누군가를 사랑하고 있는지 아닌지를 구분할 수 있는 척도가 있을까. 있다면 그건 또 무엇일까. 사실 이 주제에 대해 글을 쓰겠노라고 마음을 먹기 전까지는 '사랑의 인식'이라는 것 자체에 대한 생각을 해본 적이 없었다. 구체적으로 언제 사랑을 인식했는지는 알 수 없지만, 정신을 차려보면 이미 그 사람을 사랑하고 있었다고 해야 할까.



내가 사랑을 인식하는 순간에 대해 고민하다 보니 역시 다른 이들의 생각이 궁금했다. 그래서 또 물어봤다. '여러분은 언제 스스로가 다른 사람을 사랑하고 있다고 인식하시나요?'하는 질문을 주변인들에게 던졌고, 답변이 이어졌다. 이를테면, 보고 싶다는 생각이 들면 바로 달려갈 수 있을 때, 밤에 너무 졸려 눈이 감겨도 억지로 눈을 떠가며 카톡 답장을 보내고 있을 때, 특별한 목적도 없이 그냥 자꾸 연락을 하고 싶을 때, 그 사람 앞에서는 나답지 않은 모습이 불쑥불쑥 튀어나올 때, 대화가 끊기지 않고 이어지도록 노력하고 있는 스스로를 발견할 때 등등. 답변들을 가만히 읽고 있으니, 저마다 사랑을 인식하는 기준 같은 걸 가지고 있구나 싶어 새삼 놀라웠다. 이런 멋진 사람들!



꽤 오랜 시간을 고민한 끝에 나도 기준을 찾았다. 내 경우에는, 좋아하는 것을 나눠주고 싶을 때 그 사람을 사랑한다는 것을 깨닫는 것 같다. 예를 들자면, 좋은 곳에 가거나 맛있는 것을 먹거나 좋은 음악을 들으면서 누군가와 나누고 싶다는 생각이 들 때, 내가 그이를 사랑하고 있다는 것을 자각한다. 얼마 전에 동네 와인바에 간 적이 있는데, 인테리어가 너무 멋졌고 마침 흘러나오는 음악도 너무 적절했다. 나도 모르게 '아, 그 사람이랑 같이 왔으면 좋았을 걸'하고 생각했고, '어? 나 그 사람을 좋아하나?' 싶어 괜히 혼자 당황했더랬다.



조금 더 넓은 의미의 사랑은 측은지심으로 자각하는 편. 일이 바빠 하루종일 밥을 먹지 못했다든가, 멍 때리며 걷다가 돌부리에 걸려 넘어지는 바람에 무릎에 상처가 났다든가 하는 이야기를 그냥 흘려 들을 수 없을 때 내가 상대방에게 조금은 특별한 애정을 지니고 있음을 깨닫는다. 상대의 불행이 걱정되고 신경 쓰인다는 건 그만큼 그 사람의 행복을 바라기 때문이 아닐까.



사랑의 존재를 언제 어떻게 인식하느냐에 따라 사랑의 방향성과 진행 속도가 달라지기 때문에, 우리는 늘 사랑의 인식에 예민해질 필요가 있다. 나는 그런 면에서는 아주 둔한 편이어서 이미 허리까지 물에 잠기고 나서야 '아, 내가 물에 들어와 있구나!'하고 느끼는 편이므로 할 말이 없지만. 물살에 휩쓸리지 않으려면, 역시 물에 발을 담글 때부터 노선을 정해두는 편이 좋지 않을까. 물론, 거대한 파도가 밀려 오면 어쩔 도리 없이 머리 끝까지 물에 잠기고 말겠지만서도!

매거진의 이전글 Digital Love
작품 선택
키워드 선택 0 / 3 0
댓글여부
afliean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