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나는영주 Jul 10. 2017

[여자혼자배낭여행] 카우치 서핑을 처음 하는 사람에게

카우치서핑에 대한 개인적 경험을 통한 이야기







2017/07/06 아무도 모르는 니스 근방 탐험




카우치 서핑에 대한 짧은 설명


1. 카우치서핑이란? 


확실히 아시아인들보다 유럽쪽에서 보편화된 카우치 서핑은 실제로 많은 사람들이 이용하고 있는 하나의 여행의 방법이라고 할 수있다


자신의 집의 남는 잠자리를 제공하고 그들에게 그 근방에 대해 소개하는 것이다.



2. 꽁짜로 왜 방을 빌려주는거지?


실제로 많은 사람들이 궁금해 하는 이유 이기도 하고, 나 또한 의구심이 들었던 부분이기도 했다. 도대체 왜? 그들은 카우치 서핑 호스트를 하는것일까


일단 여행객의 경우 숙박의 비용을 아낄 수있는 장점이 있다. 


하지만 그것보다 더 큰이유는 현지인의 생활에 깊숙히 관여 함으로써 여행지에 대한 이해도를 넓히고


색다른 경험을 위해서 가 가장 큰 이유이지 않을까 싶다.


이외에는 개인적인 이유가 있을테지만 자신이 호스팅을 받았을 때 좋았던 기억으로 시작하는 사람이 가장 많다고 보면 될 것이다.




3. 그럼 도대체 나는 왜?


이번 여행의 버킷리스트중 하나이며 새로운 환경에 나자신을 노출시켜 새로운 도전을 하기 위함이 제일 큰 이유이고 


현지인과의 교류를 통해 블로그에서의 한국사람들이 가는 그런 곳 뿐만 아니라 그 나라에 대한 이해도를 높히고 싶은 마음이였다



4. 카우치 서핑 위험하지 않나요?


카우치 서핑을 처음 시작하는 사람은 명심해야하는 점은 카우치 서핑 호스트 또한 레퍼런스가 없는 당신에 대해 매우 의구심을 가진다


그러니 성심성의껏 프로필을 적고 또한 사진 또한 자연스러운 사진, 특히 여행을 다니는 사진이면 매우 좋을 것이다


호스트의 경우엔 일단 같은 성별에게 요구를 하거나 나이가 많은 호스트의 경우, 그리고 다른 사람에게 받은


레퍼런스가 많으며 좋은 경우 즉, 후기를 꼼꼼히 읽어보고 선택할 것을 추천한다.


여러 동성에게 호스팅을 요청했지만 쉽지 만은 않았고, 결국 이성의 호스트에 집에서 지내게 되었다.


성이 다른 사람의 호스트의 경우 그 사람에 대한 배려가 꼭 필요하며 혹시라도 있을 상황에 필히 대처하는 것이 필요하다.



5. 카우치 서핑의 좋은 점



* 실제로 묵었던 집의 사진들



집 컨디션을 미리 사진으로 볼 수있으며, 케이스 바이 케이스 지만 곤란한 상황에 처했을 경우 현지인으로써 대처 할 수있는 방법에 대해 알려줄 수있다


실제로 니스 근교 생프로방스에 갔을때 차가 금방 끊길 주 모르고 편하게 밥먹다가 차가 끊겨서 애를 먹은적이 있는데 그때 도움을 많이 주곤 했다


(니스근교 여행가시는분들 막차 항상 조심하세요)







또한 관광객으로써 갈 수있는 범위와 현지인으로써 갈 수있는 도시의 거리가 매우 다름으로 


현지인이 좀더 잘아는 곳에서 좋은 환경에서 여행 할 수있다는 점이 있다


위의 사진들은 실제로 오토바이를 타고 보여 줬던 니스 주위의 모습인데 보통의 관광객이라면 볼 수없는 장관을 볼 수있었다




나의 카우치 서핑 호스트는 실제로 베트남에서 1년정도 살았고, 

윈터 시즌엔 항상 아시아 여행을 즐기는 쿨파파 였다


섬머 시즌에는 니스에 머물며 라이프가드를 하며 돈을 모으고 이번 겨울엔 실크로드를


 오토바이로 여행할 거라고 했다


역시 쿨파파




*니스 첫날은 니스 센터 구역보다 더 먼 지역에서 카우치 서핑 호스트 덕분에 돌 수있었다 이렇게 아름다운 해변 또한 만날 수있었다




6. 카우치 서핑의 주의점


많은 사람들이 단순히 좋은 카우치 서핑 호스트를 구하는데에만 너무 집중하는 것 같다. 


하지만 가장 중요한 것은 카우치 서핑에 대한 서로의 이해도가 높아야한다는 것이다.



 카우치 서핑을 구하는 사람의 입장에서 얘기 하자면 카우치 서핑은 무료 호텔이 아니다. 



혼자있고 싶다면, 그리고 단순히 잠자리만을 위한다면 절대로 하지 않았으면 좋겠다


실제로 몇몇 사람들중에 단순히 돈을 아끼기 위한 공짜 숙소라고 생각하고

 카우치 서핑을 하는 경우도 꾀있는데 


이러한 생각은 호스트주는 사람들에게 안좋은 한국에 대한 인식을 심어주기 때문에 

서로에 대한 배려가 필히 필요하다.


지금 묵고 있는 카우치 서핑 호스트도 두번의 나쁜 경험때문에 

처음에 한국에 대한 인식이 매우 좋지 않았다고 얘기했다. 



여행을 즐기거나 문화나 그들의 이야기를 쉐어 하는 대신

단순히 호텔처럼 이용하고, 소통하려하지 않았음을 가장 문제로 꼽았 었다.


* 호스트 또한 사람들의 레퍼런스를 남길 수있다. 나쁜 레퍼런스 받는다면

다음번의 카우치서핑이 힘들 수있다는 점을 꼭 알아야 할 것이다




7.  직접 카우치 서핑한 사람으로써의 작은 팁


카우치 서핑을 하면서 호스트가 무언가 불편한 요구를 할 수있다 청소를 시킨다 던지

 심하면 성적인 발언까지 하는 경우가 있다 


일단 그런 상황에 직면 했을때 중요한 것은 자신이 생각했을때 불편한 생각이 든다면 


정확하게 싫다는 표현을 꼭 하길 바란다


나의 경우엔 호스트가 마사지를 배웠다고 마사지를 해주겠다고 했는데 

그런 상황이 매우 불편했고 정확하게 싫다는 표현을 했다

지속적으로 마사지에 대한 이야기가 불편하게 나왔지만 매번 정확하게 싫다는 

표현을 전했고 오히려 별다른 생각이 안들어서 불편하게 지내지는 않았다. 싫다는 표현을 하면 혹시나 기분이 상하지 않을까 생각하는 것 보다는


정확한 표현 그게 가장 중요하다




8. 카우치 서핑 호스트에게 선물 해야하나요?


정말 케이스 바이 케이스이다. 몇몇사람들은 재료를 사다가 한국 음식을 만들어주거나

 한국 전통 기념품을 사다 주거나 한다


나의 경우엔 첫 카우치 서핑이기도 했고 뭔가 도움을 받거나 하면 꼭 돌려주고 싶은 마음이 있기 때문에


반디앤루이스에서 한국 전통 문양 책갈피를 사다가 선물했다 많이 비싸지 않고 

무게가 나가지 않는 선물로 추천한다 




아, 그리고 마지막날 시간이 좀 남아서 편지를 쓸까하다가 발코니에서 본 전경을 그려서 선물했다.


그림을 좀 그릴 주 아시는 분들은 정말 좋은 선물이 될 듯하다




https://www.couchsurfing.com



카우치 서핑에 대한 안좋은 뉴스를 본 적이 있다는 친구들의 걱정이 많았다. 하지만 정말 극소수의 일이고 


너무 걱정이 되는 사람은 하지 않는 편이 좋다고 생각한다 


인생은 해보지 않으면 모르는 거니까


나의 첫 카우치 서핑은 이렇게 끝났고, 카우치 서핑은 아니더라도 카우치 서핑을 통해서 


잠자리를 제공하는 것 말고도 현지인들과 식사를 하거나 할 수있으니 꼭 한번 시도해 보길 바란다







  

-

나는영주 

http://blog.naver.com/jyj5896

  

이제 여행다니는 백수, 아직 영혼은 디자이너, 내일엔 컨텐츠디렉터 

instagram @flyingyoungjoo











작가의 이전글 [여자혼자 배낭여행]DAY1 친구찾아삼만리
작품 선택
키워드 선택 0 / 3 0
댓글여부
afliean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