7장. 모든 아이가 앞서가는 사회
7장 모든 아이가 앞서가는 사회
학생들의 잠재력을 최대한 끌어낼 학교 설계하기
모든 학생의 잠재력에 대한
믿음에 뿌리를 두고 있다.
우리는 단 하나의 두뇌도 낭비할 여유가 없다.
전 세계적으로 아동들이 뒤처지느냐 앞서가느냐는 부분적으로는 학교와 교실에서 조성되는 문화에 달려 있다는 증거가 나타난다.
핀란드는 "국가 건설의 도구로서 교육의 핵심 가치를 추진했다."
오늘날 핀란드 교사들은 본인의 판단으로 학생들의 성장을 돕는 대단한 자율성을 누린다.
핀란드 학교들은 학생들이 교사와 개인 맞춤형 관계를 구축하고 맞춤형 지원을 받고 맞춤형 관심사를 개발하도록 함으로써 균등한 기회를 강조하는 문화를 조성한다. 이러한 노력으로 핀란드 학교들은 기회의 문화를 구축할 토대를 마련하였고 가르치기에 큰 가치를 부여하였다.
누구든지 가르침을 받으면 배울 수 있다.
미켈란젤로가 모든 대리석 조각 안에는 천사가 갇혀 있다고 생각했듯이, 나는 모든 학생 안에는 뛰어난 아이가 숨어 있다고 생각한다.
마바 콜린스(미국의 교육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