시설공사비용(2022년 기준)
주방덕트 - 90만원(VAT, 코아작업 포함)
가스공사 - 70만원(VAT, 코아작업, 서류비용 포함)
가장 편했던 공사인 덕트와 가스공사. 가스배관이 들어올 위치와 덕트를 연결한 위치에 구멍만 뚫고 시설물만 설치하면 되는 간단한 공사였다. 물론 콘크리트벽에 구멍을 뚫으려면 이런 코아드릴이 있어야해서 전부 외주를 맡겼다.
코아드릴, 250mm
공사 Tip
구멍뚫을 위치를 선정하는 데 주의할 점이 몇가지 있었다.
정비례 관계(배관길이 - 시공비 & 모터파워 - 시공비) 덕트나 가스 배관의 길이가 길면 길어질수록 M단위로 요금이 비싸진다. 따라서 비용이 최우선일 경우, 배관이 최대한 짧아지도록 동선을 구성해야 한다.
덕트 배관의 경우, 동선이 길어지면 모터 파워가 강해져야 한다. 모터파워가 강하면 전기를 더 많이 사용하고, 전기를 많이 사용하는 만큼 모터도 비싼모터가 사용되고, 전기세도 더 많이 나온다.
덕트 설치 과정
1 - 설치예정동선, 2 - 코아 위치, 3 - 최초설치하려고 했던 동선 1번 사진처럼 간택기 위에 덕트를 설치하고 화살표 표시된 부분에 코아(구멍)을 뚫어서 바깥 쪽으로 모터를 설치하기로 했다. 멀리서 보면 2번 사진 위치다. 처음에는 3번 사진처럼 간택기 바로 옆, 손님들이 출입하는 문 위쪽으로 코아를 뚫어서 설치하려고 했으나 출입구 쪽이라 외관에 좋지 못할 거라고 판단해 1번 사진과 같이 설치방향을 바꿨다.
다만 위에서 언급한 바와 같이 3번 사진으로 했다면 간택기--모터 간 거리가 짧아서 시공비가 훨씬 줄어들었을테지만 1번 사진처럼 외관을 훼손하지 않기 위해 덕트 길이를 길게 하는 바람에 시공비가 많이 올라갔다.
덕트 설치 완료 후 모습
덕트는 깔끔하게 설치가 되었고, 내부에 이질감을 크게 주지 않아서 공사 후에는 만족스러웠지만 비용은 아쉬움으로 남았다.
가스 설치 과정
가스 설치 위치를 파악하는 모습 간택기를 쓰기 위해서 도시가스가 필요했는데, 기존에도 보일러를 쓰지 않았는지 가스 배관 자체가 인입되어 있지 않았다. 다행히 도시가스 배관은 건물로 인입이 되어 있어서 관만 추가로 2층으로 연결하기만 하면 됐는데 도시가스 배관 시공은 안전히 굉장히 중요하고, 당연하게도 개인이 함부로 할 수 없는 부분이었다. 따라서 관련 자격을 갖춘 업체에 문의해 비용을 확인하고 시공을 맡겼다. 비용은 2~3군데 문의를 해보니 크게 차이나지 않아 가장 가깝고 친절히 응대해주시는 곳에 의뢰했다.
배관이 인입될 자리에 구멍을 뚫고 가스관을 연결하면 마무리였다. 이후 도시가스를 사용하려면 가스공사에 신고를 하고, 관련 서류작업도 필요했는데 배관작업 업체에서 서류까지 맡아서 마무리해주니 크게 신경쓸 부분은 아니었다. 공사는 1~2시간이면 끝났고, 서류가 완료되는 데 2~3일이 걸려 공사는 끝이났다.
사실 주방 덕트 및 가스 관련 공사는 직접 시공을 하려는 분들은 결코 많지 않으리라 생각된다. 가까운 업체나 혹은 친절하게 응대해주는 업체를 물색해 시공비를 비교해보고 선정해 외주처리한다면 인테리어에서 그나마 가장 신경쓸 일이 없는 공사임이 분명하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