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Ichi H Mar 29. 2023

36. 승무원의 자격

승무원은 맥가이버다.

미국은 승무원 직업은 다른 아시아 나라처럼 외모와 학력을 위주로 뽑지는 않는다.


나이는 20세 이상이면 된다. 학력은 고등졸업이면 된다. 단, 2년 정도 대졸을 선호하고 외국어를 하나라도 하면 경쟁률에 올라간다. 얼굴에 문신이나 피어싱이 있으면 안 된다. 마약검사와 백그라운드 체크를 통과하면 된다.  신체조건은 딱히 있지 않다. 키가 아주 작지도 아주 크지도 않으면 된다. 건강하면 된다. 외모도 큰 조건이 없다. 나이 제한도 성인 나이면 되니 없다고 보면 된다.


이건 그냥 기본 서류의 조건들이다. 이렇게 기본 조건이 되면 누구나 지원을 할 수 있다. 단, 뽑힐 률은  2%이다. 그만큼 경쟁률이 높긴 하다. 보통 서류지원에서 떨어졌다고 실망하지는 말아라. 계속 두드리면 열리는 문이라고 들었다. 실망하지 말고 재지원해도 좋을 것 같다. 내가 아는 승무원은 3년 만에 드디어 합격 한 친구도 있다. 끈질기게 기회가 생기면 서류를 지원했던 것이다.


서류에 접수가 되면 전화 인터뷰를 한다. 전화 인터뷰에서 떨어지는 사람이 많은데, 내가 생각하기엔 조금 불공평하다. 그 사람의 목소리와 얼굴의 분위기가 다를 수 있는데, 아무래도 밝은 목소리와 긍정적인 톤으로 하는 것이 좋다고 한다.


직접 인터뷰를 갈 때면 최대 예의 바르게 하지만 자신감이 중요하다. 사람들과 소통을 잘하고, 자기의 말을 또박또박 전하는 사람들을 선호한다. 난 그룹 인터뷰를 했는데, 리더십도 있으면서 배려하는 사람들을 좋아하는 것 같다. 단체 토론에서 얼마나 잘 섞여서 아주 눈에 뛰 지도 않고 그렇다고 너무 소심해도 싫어한다.


우리 항공사 경우엔 한 달 조금 넘게  교육수업을 받아야 한다. 떨어지면 그 자리에서 바로 집으로 보낸다. 그만큼 냉정하다. 교육을 받으러 가면 개개인 호텔방과 하루 두 끼를 제공해 준다. 만약, 교육을 마치면 한 달간의 교육비를 세금제공해 주고 내준다. 교육을 실패하면 교육비는 주지 않는다. 아무리 거의 마쳤다고 할지라도. 졸업식 직전 집에 돌아가는 사람도 보았다.


첫 주에 교육을 실패하는률이 거의 30%다. 강박감을 이기지 못하고 첫 주에 아프거나 실수를 하는 사람들이 많다. 또한, 호텔에서 동료들과 잘 어울리는지도 감시를 한다. 혹여나 호텔직원들이나 동료들과 문제가 생기면 감점이 생겨 집에 돌려보낸다. 항상 긴장을 해야 한다.


매일 시험이다. 시험은 무조건 90점 이상 받아야 한다. 두 번 이상실패하면 무조건 짐을 싸서 당일 체크아웃 해야 한다. 쉬는 시간에 잠시라도 한눈을 팔다가 1분이라도 수업에 늦으면 집에 보내진다. 마지막주까지 잘 마치고 오리엔테이션 비행을 하다가 집에 가는 사람들도 보았다.


항상 긴장을 늦추지 말아야 한다. 정신적 강박감을 잘 견디게 강해야 하고 신체적으로 긴 하루를 감당할 수 있어야 한다.  


교육을 받고 졸업하고 나면 6개월간 실습생이다. 6개월간은 항상 매번 비행 때마다 다른 승무원들의 심사를 거쳐야 한다.  그 심사는 승객들도 포함되어 있다. 실습생은 노동조합에 가담이 될 수 없어서 딱히 그들의 직업을 보호해 줄 수 있는 시스템이 없다. 문제가 생기면 안 되니 특별히 조심해야 할 시기이다. 6개월 동안 신체적으로 버티지 못해 그만두는 승무원들도 있다. 그만큼 체력과 정신력이 엄청 필요한 직업이다.


1년을 버티면 앞으로 40년은 버틸 수 있다. 딱히 개인적인 이벤트가 있지 않는 하에 승무원들은 시스템에 적응하고 자유로운 스케줄을 짤 수 있다. 1년 동안 비행을 하면서 이리저리 잡병을 앓는다. 2년 정도 지나면 내 몸은 단단한 방패로 감싼 듯이 웬만한 독감도 걸리지 않는다. 자기의 건강을 철저히 관리를 하지 않으면 많은 성인병에 걸릴 수 있다. 불규칙한 생활 패턴에 몸과 마음이 많이 약해질 수 있다.


승무원들 직업은 때론 학교 다닐 때처럼 왕따를 당할 수도 있고, 구설수에 오를 수도 있다. 모든 직업에 따르는 장단점이 있겠지만, 승무원 직업은 많은 낯선 사람들을 대하기 때문에 상대가 날 오해 할 수 있는 일을 만들기가 쉽다. 승객들이 나에게 아무 이유 없이 짜증을 내기도 하면, 나도 모르게 욱 할 수도 있다. 공과 사를 항상 잘 구분해야 한다. 너무 사적인 감정으로 모든 것을 받아들이면 이 일을 할 수가 없다.


승무원 직업은 상대 배우자나 파트너의 이해와 도움이 많이 필요한 직업이기도 하다. 오래 이 직업을 하려면 충분히 가족과 상의를 하고 도움을 받으면 오랫동안 이일 을 할 수가 있다. 승무원 직업은 생각하는 것처럼 우아하지도 그리 화려하지도 않다. 미국의 승무원들은 다양한 문화와 나이 차이가 있지만, 다들 격식 없이 친구들처럼 지낸다. 나도 친구들이 20년 이상 위아래로 차이나는  친구들이 많다. 그만큼 이해의 폭이 넓어지고, 긍정적인 사고를 가지게 된다. 차별 없는 남의눈을 의식하지도 않아도 되는 그런 자유로움이 좋다.


가장 중요한 것은 체력을 지키는 것이 가장 관건이다. 건강한 식단과 충분한 휴식을 취하도록 노력하고 활동적인 일을 하고 생각을 하면 성공적인 승무원 생활을 할 수 있다. 일상에서 일어나 수 있는 일들도 많지만, 상식 외의 일들도 많이 일어난다.


3만 피트 오피스에서 승무원은 맥가이버다. 언제든 해결책을 내야 하는 맥가이버다. 오늘도 무사히! 파이팅!























매거진의 이전글 35. 결혼수업
작품 선택
키워드 선택 0 / 3 0
댓글여부
afliean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