희망을 바라는 / 오늘 당신에게 필요한 말
밤이 지나면 아침이 온다.
비가 온 뒤에 땅이 굳는다.
노력은 쓰고 그 열매는 달다.
우리는 평소 이런 말을 자주 듣는다. 지금은 밤처럼 어두워도 곧 밝은 아침이 올 테니 희망을 가지라는 말이다. 하지만 이런 말은 대게 큰 위로가 되질 못한다. 그냥 근거 없이 '언젠가 괜찮아질 테니 일단은 버텨라'처럼 들리기 때문이다.
하지만 마냥 근거가 없는 이야기는 아니다. 아리스토텔레스는 형이상학에서 다음과 같이 말을 했다.
결핍의 실체는 결핍과 반대로 놓여있는 실체와 같다 - 형이상학 中
역시 '형이상학'의 그 악명답게 이해하기 어려운 문장이지만 쉽게 설명하자면, 어떠한 존재자는 그 존재자의 반대가 있어야 존재할 수 있다는 것이다. 이러한 주장은 소크라테스와 플라톤에게서도 찾아볼 수 있다. 예를 들면, 아픈 사람은 건강이 결핍된 존재자이다. 반대로 건강한 사람은 아픔이 결핍된 존재자이다. 즉, 건강과 아픔 둘 다 서로가 존재해야 (결핍이 되기 위해선 일단 존재를 해야 하기 때문에) 비로소 존재할 수 있다.
쉽게 말해 빛이 없으면 그림자도 없는 것이다. 아리스토텔레스는 여기서 더욱 깊게 들어가 건강의 실체는 결국, 아픔의 실체와 같다고 주장한다. 이유는 간단하다. 건강과 아픔은 둘 다 서로가 결핍된 상태이기 때문이다. 즉, 만일 둘 중 하나라도 없으면 다른 하나는 존재할 수 없고, 둘 중 하나라도 존재하면 다른 하나도 존재할 수밖에 없다.
그렇다면 우리는 이러한 공식을 아픔과 건강 말고 또 무엇에 대입할 수 있을까?
좌절과 희망
우울과 기쁨
불행과 행복
등등에 대입할 수 있을 것이다. 당신이 지금 좌절하고 있는가? 그렇다면 희망은 반드시 존재한다. 우울한가? 그렇다면 기쁨이, 불행하다면 반드시 행복이 존재한다는 것이다. 만약 희망이 존재하지 않다면, 좌절 또한 존재할 수 없다. 기쁨이 존재할 수 없다면 우울 또한 존재할 수 없다. 행복이 존재하지 않다면, 불행 또한 있을 수 없다. 좌절이 존재하면 희망도 존재하고, 우울이 존재하면 기쁨도 존재한다. 서로 동시에 존재하는 것이다.
아침과 밤은 동시에 존재하는 것이다.
그렇기에 우리는 어떠한 순간에도 희망을 가질 수 있는 것이다. 밤이라고 해서 아침이 존재하지 않는 것은 아니다. 아직 때가 안 왔을 뿐이다. 실제로 지구 반대편은 아침이지 않은가? "왜 나에게는 아침이 오지 않는가?" 라며 불평할 필요 또한 없다. 천천히 밝아지고 있지만, 그저 우리가 인식하지 못할 뿐이다.
하지만 막상 아침이 오면, 우리는 그토록 바라왔던 소중한 아침임을 까먹고, 흥청망청 아침을 낭비하기 일쑤이다. 많은 이들이 아침이었는지도 모르고 그렇게 아침을 보내버린다. 그리고 다시 밤이 찾아오면 "도대체 왜 나의 아침은 찾아오지 않는 걸까?"라며 불평한다. 방금 전까지 아침이었지만 그 사실을 까먹은 것이다.
좌절이 존재한다면 희망도 존재한다. 하지만 반대로 희망이 존재한다면 좌절 또한 동시에 존재한다. 그렇기에 우리는 희망의 순간에 신중해야 한다. 어떻게 이 순간을 잘 보낼 수 있을 것인지, 어떻게 해야 이 순간에서 최대한의 가치를 얻을 수 있을지, 또한 좌절의 순간이 올 것을 생각하고 대비해야 한다.
마인크래프트라는 게임이 있다. 낮에는 나무를 캐고 동물을 사냥한다. 하지만 밤에는 여러 몬스터가 등장해 플레이어를 공격한다. 그렇기 때문에 플레이어는 낮에 흥청망청 돌아다니면 안 된다. 여러 자원을 얻고 그를 이용해 집을 지어야만, 밤이 되었을 때 몬스터로부터 자신을 안전하게 지킬 수 있다.
위의 예시처럼 우리는 좌절의 순간에는 희망을 가져야 하고, 희망의 순간에는 경계를 해야 한다.
그렇다면 좌절의 순간에는 그저 '괜찮아질 거야! 아침은 다가오니깐!'하고 가만히 기다리면 될까? 물론 희망을 가지고 당당히 일어서는 것까지는 아주 바람직하지만, 가만히 일어서있는 것으로는 부족하다. 이런 경우에는 아까 언급했듯, 아침이 와도 아침인지 모르고 지내기 때문이다. 최소한 침대에서 일어났으면 커튼은 쳐야, 해가 떴는지 안 떴는지 알 수 있지 않겠는가?
좌절의 순간에 우리는 희망이라는 원동력을 가지고 무언가를 행동으로 옮겨야 한다. 그 행동이라는 것은 여러 가지가 될 수 있다. 하지만 이것에 대해서는 이전에도 너무 많이 이야기를 했기 때문에 여기서는 생략하겠다. 만약 궁금하다면 글 맨 아래에 링크를 올려둘 테니 관심이 있다면 한번 찾아보길 바란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