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by 아이디어셀러 Mar 13. 2019

천재적인 인스타그램 런칭을 위한 6단계

천재적인 인스타그램 런칭을 위한 6단계


적어도 여러분이 2019년을 살아가고 있는 인간이라면, 여러분은 아마 지금쯤 스마트폰을 통해 엔터테인먼트를 즐기고 있을 겁니다. 여러분은 지금 무엇을 하고 계신가요? 트위터, 페이스북, 카카오톡······. 이 범람하는 콘텐츠의 홍수 속에서 시대가 가장 열망하고 각광받는 소셜미디어는요? 어느 소셜미디어가 여러분을 가장 효율적인 마케팅으로 인도할 수 있을까요?

의심의 여지없이, 그건 인스타그램(Instagram)입니다.

아닌게 아니라 인스타그램의 성장세나 규모는 결코 무시할 수 없는 수준에 이르렀습니다. 지금도 하루에 8억 명의 사람들에게 인스타그램의 피드들이 도달되고 있죠. 그뿐인가요? 최소 300만 명 이상의 활발한 사용자를 보유하고 있을 뿐 아니라, 그 어느 소셜미디어보다도 높은 참여율을 보이고 있죠.

트위터는 이제 하나의 사업을 위한 공간처럼 느껴지고, 페이스북은 날로 쇠락해가고 있지만 인스타그램은 다릅니다. 감각적이고 매력적이면서도 재밌으니까요.

그리고 바로 이것이 인스타그램이 여러분을 위한 훌륭한 비즈니스 플랫폼이 될 수 있는 이유입니다. 지금부터 인스타그램에 런칭하기 위한 기본적인 전략들에 대해 소개하겠습니다.


1. 나에게 인스타그램은 적합할까?

시작부터 찬물을 끼얹을 생각은 없지만, 인스타그램에 런칭하기 위해서는 이 본질적인 물음에 대해서 생각해봐야합니다. 인스타그램이 과연 여러분과 여러분의 브랜드에 적합할까요?

예를 들어봅시다. 흔히 이메일 마케팅이라고 하는 마케팅 기법이 있습니다. 외국에서는 상당히 대중적인 방식의 마케팅이죠. 마찬가지로 우리나라의 경우, 카카오톡 플러스친구가 이와 유사한 역할을 수행할 수 있습니다,

인스타그램은 근본적으로 소셜미디어입니다. 여러분의 팔로워가 손가락을 디스플레이에 대고 위로 살짝만 튕기면 금새 여러분의 피드는 사라져버리죠. 이메일(물론 스팸이 아닌)이나 카카오톡은 일단 오면 읽습니다. 이게 바로 소셜미디어의 한계죠. 같은 값이면 이메일 마케팅이나 카카오톡 플러스친구를 구축하는게 더 나을 수도 있습니다.

무엇보다 드리고 싶은 말씀은, 인스타그램 이전에 가장 중요한 것이 선행될 필요가 있다는 겁니다. 바로 여러분의 콘텐츠죠. 가장 중요한 것은 여러분의 콘텐츠를 충분히 퀄리티 있게 준비하는 것입니다. 마케팅의 세계에서는 어설프게 보이느니 그냥 안 보이는게 낫습니다.

한 번 아래의 사안들을 검토하면서 여러분이 과연 인스타그램에 적합한지 생각해보세요.


· 이미 충분히 준비된 콘텐츠가 있다

· 사업, 혹은 브랜드를 확장하고자 하며, 그럴 만한 여력이 된다

· 콘텐츠가 시각적이며, 잠재고객이 인스타그램에 분포해있다

· 인스타그램을 하지 않으면 놓칠 수 있는 고객이 있다

· 밀레니엄 세대(1980~2000년대 출생자)를 목표로 하고 있다


어쨌거나, 인스타그램이 인기 있다는 사실은 의심의 여지가 없습니다. 만약 여러분의 기본적인 콘텐츠를 충분히 마련하고, 그것이 만약 요즘 이슈와 관련이 되어 있다면 바로 인스타그램을 시작하시면 됩니다. 재밌을테니까요.


2. 인스타그램 전략: 목표

인스타그램을 시작할 때, 전략은 크게 4가지로 구분될 수 있습니다. 바로 목표, 디자인, 카피, 연결이죠.

그중 첫 번째는 목표입니다. 우선, 여러분의 목표는 무엇인가요? 구체적으로 설정하셔야 합니다. 유입 경로를 확장하고 여러분의 제품에 대한 정보를 널리 알리고 싶으신가요? 아니면 특정 판매 페이지에 사람들을 유도하고 싶은가요? 아니면 특정 목표치까지 팔로워 수를 늘려서 영향력을 행사하고 싶으신가요? 구체적인 설정이 완료됐다면 이를 명심해두세요,

이 목표는 여러분의 인스타그램을 설계하고 카피를 만들어내는데 도움이 될 겁니다.


3. 인스타그램 전략: 디자인

디자인의 핵심은 여러분의 기존 브랜드를 확장했다는 것을 기억하는 겁니다. 즉, 이미 사용하고 있는 브랜드의 시각적 요소를 인스타그램에 통합시키는 과정이라는 것이죠.

모든 포스팅에 사용하고자하는 2~3가지의 색상을 결정하세요. 그러면 여러분의 피드에 세련된 일관성이 추가됩니다. 물론, 향후 포스팅에 있어서도 구체적인 작업지침으로 기능하죠.

또한 사용할 필터를 1~2가지 정하세요. 여러분의 인스타그램에 10가지 필터를 나란히 늘어놓는 것만큼 끔찍한 일은 없을 겁니다. 반복적으로 사용할 1~2가지의 필터를 정하고, 그렇지 않다면 아예 필터를 쓰지 마세요.

또한 이미지 카테고리를 형성하세요. 3~4가지 정도의 게시하고자 하는 이미지 유형을 생각해두세요. 나중에 자세히 설명드리겠지만, 여러분의 목표를 기억하고 어떤 종류의 이미지가 도움이 되는지 생각하세요.


4. 인스타그램 전략: 카피

결국 인스타그램에서의 카피는 여러분의 브랜드를 확장하는 것입니다. 여러분의 브랜드 이미지를 더욱 강화시키는 수단이라고 볼 수 있죠.

인스타그램의 핵심은 간결함입니다. 여러분의 카피가 최대한 짧고, 간단하며, 요점을 지킬 수 있도록 노력하세요. 무엇보다 여러분이 카피를 설정할 때 눈여겨 보아야할 것은 바로 #해시태그입니다. 여러분은 인스타그램을 하면서 ‘#먹스타그램’처럼 ‘~그램’ 형식의 해시태그로 특정 유형의 게시글이 올라오는 것을 본 적이 있으실 겁니다.

마찬가지로 여러분의 카피는 이 해시태그 안에 포함되어야 하며, 여러분의 포스팅에 있어 늘 함께해야합니다. 괜히 식당들이 인스타그램에 해시태그를 대가로 서비스를 제공하는 것이 아니니까요!


5. 인스타그램 전략: 연결

인스타그램을 시작해야하는 이유 중 하나는, 바로 인스타그램으로 말미암아 인지도가 큰 사람들에게 다가갈 수 있다는 겁니다. 거인의 어깨 위에 올라타는 것은 예전이나 지금이나 아주 효과적인 전략이죠. 달리 말해서, 이 거인들과 연결됨으로써 여러분의 인스타그램은 확장될 수 있다는 겁니다.

온라인으로 연결되는 것에 있어 현명해지세요. 여러분의 전문분야에서 큰 영향력을 행사하는 사람들의 목록을 대략 10~15명 정도 작성하세요. 우선순위를 정하고 작업할 10명을 선정하세요. 그들의 피드를 팔로우하고, 코멘트를 다세요, 그 사람들이 어떤 해시태그를 사용하는지 확인하고 여러분도 사용해보세요.


6. 런칭

모든 준비가 완료됐다면 대망의 런칭입니다. 하지만 먼저 체크해둬야 할 부분이 있습니다.


· 프로필 비즈니스화: 여러분은 이미 사적인 인스타그램 계정을 가지고 있을 수 있습니다. 그 계정을 여러분의 비즈니스 정보로 채우세요. 인스타그램에 있어 여러분의 비즈니스를 노출하는 것은 필수입니다. 특히 비즈니스 계정을 개인 프로필처럼 쓰는 건 자주 발생하는 실수입니다. 특히나, 사업에 있어 공적인 면과 사적인 면이 끊임없이 교차한다면 말이죠,


또한 여러분의 개인 계정과 비즈니스 계정, 이중 계정을 운영하는 것 역시 고려해보세요. 브랜드의 일관성이나 가치를 훼손시키지 않으면서 귀여운 고양이 사진은 마음껏 공유할 수 있습니댜.


· 바이오: 인스타그램의 자기소개, 즉 바이오는 총 150자입니다. 두말할 것도 없이 여러분의 엘리베이터 피치(Elevator Pitch)죠. 만약 자신이 없다면 다른 사람의 도움을 빌리는 것도 좋은 방법입니다. 브랜드를 핸들로 정하고 기타 설명을 해시태그로 바이오에 삽입하세요. 


· 링크: 인스타그램의 큰 장점 중 하나는, 여러분의 핸들로 하여금 바이오에 적힌 1개의 링크로 트래픽을 유도할 수 있다는 겁니다. 인스타그램이 허용하는 오직 단 하나의 링크죠. 이 링크가 여러분을 위해 일할 수 있도록 하세요.


만약 여러분의 런칭이 매우 중요하다면, 런칭 당일 여러분의 인스타그램 핸들을 직접적으로 언급해줄 사람을 10명 정도 구해놓으세요. 물론 팔로워가 많으면 많을수록 좋겠죠. 또한 여러분이 기존에 운영하고 있던 SNS에 이 사실을 알리는 것도 중요합니다. 트위터, 페이스북, 블로그······. 여러분의 존재를 알릴 수 있는 모든 곳에 여러분의 런칭 소식을 전하세요.



탁월함에 이르는 가장 빠른 길, 백건필 작가님의 오픈채팅방입니다. 1인지식창업과 자기계발에 대한 모든 강의가 진행중입니다.


URL: https://open.kakao.com/o/gKeqIaZ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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