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난 <모르고 시작하면 바보되는 핀터레스트 시작 팁 5개>에서는 핀터레스트를 시작할 때의 기본적인 제반사항에 대해 다뤄봤습니다. 분명 중요하지만, 지루한 단계였죠. 하지만 이제부터는 본격적으로 핀터레스트라는 SNS를 활용할 필요가 있습니다.
수많은 핀과 보드를 통해 여러분의 핀터레스트를 아름답게 꾸밀 수 있겠지만, 우리에게 중요한 것은 전략입니다. 가장 좋은 전략은 적게 일하고, 더 많은 결과를 산출하는 거죠. 네, 바로 우리가 지금부터 해나갈 이야기죠.
지금부터 할 모든 과정 중에 단연 시간을 많이 들여야 하는 부분입니다. 만약 핀터레스트 활동을 지속하고 싶다면, 그 견고한 기초가 필요합니다. 바로 핀이 그 역할을 수행하죠.
핀의 퀄리티는 당연히 유입량과 직결되는 부분입니다. 많은 사람들이 그래픽 디자인에 대해 부담스러워하고, 심지어 전문가조차 이 작업을 별로 마뜩찮게 여깁니다. (적어도 클라이언트와 함께하는 작업은요!) 다른 말로 말하자면, 여러분의 디자인에 들일 시간을 반으로 쪼개서, 그 시간에 그냥 여러분의 게시 전의 핀을 친한 사람들에게 돌려가며 ‘괜찮다’는 평만 들을 수 있다면 된다는 겁니다. 그정도면 충분하다 못해 넘치죠!
핀터레스트의 핀을 만들 때는 아래와 같은 사항을 생각해봐야합니다.
· 긴 세로 이미지를 사용하세요
· 텍스트가 있는 이미지는 그렇지 않은 이미지보다 효과적입니다
· 고화질 이미지를 사용하세요
· 로고는 작게 삽입하세요
· 이미지에 대한 메타 정보를 활용하세요. SEO에 중요합니다!
핀터레스트는 자체적으로 스마트피드(SmartFeed)라는 아주 강력한 시스템을 가지고 있습니다. 이는 핀터레스트가 최신예의 핀 중에서 가장 뛰어나다고 생각되는 핀들을 보여준다는 것을 의미합니다. 달리 말해서, 핀터레스트가 여러분의 핀이 훌륭하다고 생각하게끔하는 작업은 중요하다는 겁니다.
즉, 건실한 웹사이트(여러분의 블로그 등)과 링크될 필요가 있으며, 다음의 요소를 모두 포함하는 핀 설명이 필요합니다.
· 잠재고객이 검색할 법한 키워드
· 눈에 띄고, 매력적이며, 더 수월한 검색이 가능한 몇 개의 카피
· ‘전체 설명을 보려면 클릭’과 같은 행동유도문구
잠재고객이 어떤 키워드로 검색을 할지 생각하면, SEO에서 더 좋은 결과를 얻을 수 있습니다.
다른 어떤 것보다도 여러분에게는 보드와 그를 채울 콘텐츠가 필요합니다. 5~15개의 보드를 만들고 각각의 보드에 최소 20개 이상의 고퀄리티 핀을 배치하세요.
감히 충고를 드리자면, 여러분의 전문분야를 선도하는 소수의 몇몇 리더들을 벤치마킹해본다면 금새 여러분의 보드는 고퀄리티 핀들로 가득 차게 될 겁니다.
각각의 보드에 20개 이상의 핀들을 채워넣었다면 이제부터 여러분의 핀터레스트 계정을 남들에게 알릴 차례입니다. 트위터에 ‘요즘 핀터레스트를 시작했습니다’고 트윗해보세요. 페이스북에 여러분의 핀터레스트 링크를 남길 수도 있겠죠!
그런 뒤 각 보드에 50~75개 정도의 핀이 찰 때까지 매일 정기적으로 핀터레스트를 한다면, 마술 같은 일이 벌어질 겁니다.
처음 보드를 채울 때는 여러분의 콘텐츠와 다른 소스의 콘텐츠를 적절하게 배합할 필요가 있습니다. 물론 모든 개개의 핀들은 고퀄리티를 유지할 수 있도록 사력을 다해야 합니다. 만약 여러분의 일정 수준 이하의 콘텐츠를 생산한다면, 여러분의 팔로워들은 실망할 것이고 이는 언팔로우로 이어질 수 있습니다. 그리고 이 사람들은 모두 여러분의 광고 타겟들이죠.
너무 시간을 쏟지 마십시오. 여러분의 시간을 낭비하지 않는 선에서 여러분의 콘텐츠를 게시하고, 아니라면 그냥 다른 사람의 콘텐츠를 쓰고 말죠.
사람들이 몰려오기 시작했다면, 이제 이 관심을 계속 유지할 필요가 있습니다. 바로 신선한 콘텐츠의 업로드죠.
매주 보드에 핀을 추가하는 시간을 정하세요. 게시판에 흥미로운 핀을 추가하는 고작 15~20분이면 충분합니다. 또, 여러분이 읽은 모든 좋은 글들을 핀하세요. 블로그에서 읽은 좋은 글도 괜찮고, 어쩌면 여러분이 작성한 글일 수도 있죠. 해당 글을 관련된 보드에 고정해보세요. 고작 몇 초 밖에 안 걸리는 과정이지만 효과는 좋습니다.
외국의 유명 쇼핑웹사이트 빌더인 쇼피파이(Shopify)가 밝힌 바에 따르면 핀터레스트가 차지하는 트랙픽 유입량은 전체에서 2위를 차지한다고 합니다. 어마어마한 수치죠. 즉, 핀터레스트가 가지고 있는 링크 유입 효과가 상당하다는 겁니다. 이를 이용해서 여러분의 핀터레스트를 여러분의 제품 판매 페이지에 연결하는 것을 고려해볼 수 있습니다.
또, 핀터레스트는 기본적으로 무료이고, 방문자 유입량을 늘릴 수 있는 훌륭한 도구이지만 자체적인 광고도 행하고 있습니다. 물론, 페이스북보다 훨씬 저렴합니다. 중요한 점은 핀터레스트는 기본적으로 ‘검색엔진’ 중심이라는 겁니다. 페이스북처럼 사람들의 관심사에 따라 광고를 노출하는 것이 아니라 검색하는 ‘키워드’에 따라 노출되게 됩니다. 이 점에 유의하시면서 광고를 준비하세요.
탁월함에 이르는 가장 빠른 길, 백건필 작가님의 오픈채팅방입니다. 1인지식창업과 자기계발에 대한 모든 강의가 진행중입니다.
URL: https://open.kakao.com/o/gKeqIaZ
함께 읽으면 좋은 글들
모르고 시작하면 바보되는 핀터레스트 시작팁 5개
https://brunch.co.kr/@ideaseller/246
반드시 고민할 수 밖에 없는 3가지 디자인 요소 꿀팁
https://brunch.co.kr/@ideaseller/245
팔리는 랜딩 페이지의 핵심 요소 6개
https://brunch.co.kr/@ideaseller/24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