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 글은 팔리는 랜딩 페이지의 핵심 요소 6개에 이은 연작 게시글입니다. 먼저 읽으면 이해가 훨씬 편합니다.
랜딩 페이지를 만들 때, 내용물은 모두 채웠더라도 아무래도 디자인에 대해서 논하지 않기는 힘들 겁니다. 결국 어떤 식으로든 여러분들이 고려할 수밖에 없는, 색상과 폰트 등에 대한 문제에 대해 말씀드리도록 하겠습니다.
아마 인류는 이 주제를 가지고 영원히 토론할 겁니다. 색상을 선택해야 할 때 고려해야할 사항들을 모두 늘어놓자면 밑도 끝도 없습니다. 이 모든 것을 고려한다는 건 정말 지치는 일이죠. 이를 최대한 단순하게 해서 몇 가지 고려할 점을 말씀드리겠습니다.
모든 색상은 그와 연관된 심리적인 자극을 가지고 있습니다. 심지어 심리학자들은 색상이 주는 인상이 해당 프로젝트, 혹은 서비스의 수용 및 거부에 60%까지 영향을 줄 수 있다고 하죠. 색상을 선택할 때는 브랜드의 특성을 고려해야 합니다.
여러분이 잠재고객들에게 스며들게 하고 싶은 인상과 관련된 색상을 선택하세요. 만약 명품과 신뢰를 표현하고 싶다면, 파란색과 검은색은 좋은 선택이 될 겁니다. 긍정적인 느낌과 건강한 느낌을 주고 싶다면 초록색과 노란색을 추천드리죠.
이에 더해서 모든 색상은 각각 연관된 느낌이 있지만, 남성와 여성이 선호하는 색상에는 차이가 있다는 점을 감안해야합니다.
잠재고객 중 여성이 대다수라면 파란색, 보라색, 노란색을 선택하세요. 그리고 주황색, 갈색, 회색은 피하시면 됩니다. 남성이 대다수라면 파란색, 초록색, 검은색의 강렬한 음영을 사용하세요. 자주색, 갈색, 회색은 피하셔야합니다.
폰트는 기본적으로 고딕과 명조의 싸움입니다. 돋움과 바탕의 싸움이기도 하죠. 이 둘의 차이를 설명해드리겠습니다. 우리는 일반적으로 획의 끝이 칼로 자른 듯 직각으로 구성되어 있는 글자와, 마치 붓으로 쓴 것처럼 획 끝이 구부러진 글자를 볼 수 있습니다. 이렇게 획이 구부러진 장식이 가미된 것을 세리프(Serif)라고 합니다. 그리고 이런 장식이 없는 걸 산세리프(San Serif)라고 하죠. 바로 세리프가 명조고, 산세리프가 고딕입니다.
고딕은 남성적이고, 강하고, 객관적인 느낌을 주고 명조는 여성적이고, 부드러우며, 감각적인 느낌을 주죠. 이 차이를 잘 유의해두시면서 폰트를 선택하세요.
일단 모바일 환경에서는 고딕체가 더 가독성이 좋습니다. 대체로 많은 웹사이트들이 고딕을 적극적으로 채용하고 있는 편이죠. 인기가 높은 고딕 폰트 중 하나는 구글이 개발한 ‘본고딕’입니다. 이외에도 한국출판인협회가 전자환경에 가장 최적화된 폰트를 목표로 개발해낸 산세리프 계열의 ‘Kopub 돋움체’도 많은 사랑을 받고 있죠. 이외에도 ‘나눔고딕’, ‘다음고딕’도 좋은 선택입니다.
그러나 어디까지나 이것은 대세의 문제지 반드시 고딕체를 써야한다는 건 아닙니다. 예를 들어 여러분이 시를 포스팅하는데 고딕체를 쓰는 건 좀 난감한 선택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여러분의 상품 유형을 잘 생각해서 폰트를 선택하세요. 중요한 것은 폰트는 1개 내지는 2개까지가 가장 좋은 선택이라는 겁니다. 여러 개의 폰트를 남용하는 건 오히려 난잡한 느낌을 줍니다.
텍스트를 차별하는 가장 쉬운 방법은 그냥 폰트 크기를 다르게 하는 겁니다. 미국 위치타주의 연구에 따르면, 최소 시간 안에 읽을 수 있는 본문 폰트 크기는 12pt입니다. 만약 나이가 들어 눈이 좀 침침한 사람이 주고객층이라면 14pt가 눈에도 잘 보이고 좋습니다. 헤드라인은 17~25pt 정도가 좋습니다.
연구에 따르면 12pt보다 크거나 작은 폰트는 가독성을 떨어트립니다. 이점에 유의해서 랜딩 페이지를 구성해주세요.
줄간격 역시 중요한 요소입니다. 일반적으로 폰트 크기 150% 정도의 줄간격이 이상적이나, 이 역시 폰트·자간마다 의견이 갈리는 부분이라는 점을 생각해두세요.
탁월함에 이르는 가장 빠른 길, 백건필 작가님의 오픈채팅방입니다. 1인지식창업과 자기계발에 대한 모든 강의가 진행중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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