핀터레스트(Pinterest)는 여러분의 비즈니스에 방문자 유입을 증가시키는 좋은 수단입니다. 만약에 올바르게 사용되고 있다면 말이죠.
많은 사람들이 핀터레스트라는 SNS의 효능에 대해 의구심을 금치 못합니다. 심지어는 회의적인 사람도 많죠. 오늘의 첫 번째 교훈은 이겁니다. 핀터레스트는 그냥 사용하는 것만으로는 충분하지 않습니다. ‘잘’ 사용해야죠.
핀터레스트의 좋은 점은 바로 정직하다는 겁니다. 노력을 하면, 성과가 나타나죠.
우선 오늘은 본격적으로 핀터레스트 정복에 나서기 전에, 기초를 다지는 시간을 가지도록 하겠습니다.
핀터레스트는 자체적인 검색엔진을 보유하고 있습니다. 심지어는 지금까지 존재했던 어떤 검색엔진보다 거대한 검색엔진 중 하나죠. 이 말인 즉슨 여러분은 여러분의 프로필의 모든 측면을 검색엔진에 최적화해야한다는 겁니다. 바로 SEO(Search Engine Optimization) 작업입니다.
핀터레스트 계정에는 4가지 핵심적인 요소가 있습니다
표시되는 이름에 주목하세요. 단순히 ‘아이디어셀러’라는 이름으로는 부족합니다. ‘아이디어셀러│수익의 앞자리를 바꾸는 마케팅의 비밀’와 같은 이름이 적합하죠. 이는 여러분의 계정에게 전문성을 부여해주는 역할을 합니다. 사람들이 핀터레스트에 검색을 할 때, 여러분의 계정 이름을 통해 여러분의 전문분야를 확인할 것이고, 그리함으로써 그 사람들은 여러분의 비즈니스에 관심을 가지게 될 겁니다.
예를 들어 한 번 핀터레스트에 ‘마케팅’이라고 입력해봅시다. 이름에 ‘마케팅’이라는 전문분야를 드러낸 사람들의 목록이 표시됩니다. 만약 여러분이 마케터인데 이름에 표시하지 않았다면? 여러분은 이 사람들에 비해 한 발자국 뒤쳐질 수밖에 없습니다.
이처럼 여러분의 전문분야를 표시해두지 않으면 사람들이 여러분을 찾기가 난해해집니다. 이토록 간단하고 강력한 전략을 놓치게 된다면, 프로필 정보나 여러분의 콘텐츠에만 의존하게 되는 불상사가 발생합니다.
프로필 사진에는 많은 업체들이 자신의 로고를 삽입합니다. 자신의 브랜드를 대변할 일관되면서도 즉각적인 이미지 말입니다. 하지만 아이러니하게도, 여러분의 로고와 고객이 만나는 것은 여러분의 실제 얼굴과 고객이 만나는 것보다 힘듭니다.
만약 여러분의 사업 파트너가 있다면 여러분과 사업 파트너가 함께 있는 사진을 사용하세요. 아니라면 적당히 상관있는 소셜미디어 사진을 하나 골라 사용하시면 됩니다.
물론, 사진은 깔끔하고 고퀄리티일 뿐만 아니라 고객이 연결되기 원하는 브랜드 이미지를 구현하는 것이 좋습니다.
여러분의 브랜드가 밝고 쾌활한 느낌을 주길 원한다면 분홍색 계열 배경에 만면에 활짝 미소짓는 사진을 프로필 사진으로 설정하시길 추천드립니다. 또한 전문적인 이미지를 주고 싶다면 또 이야기가 달라질 수밖에 없겠죠.
하지만 여러분이 만약 커뮤니티 웹사이트를 운영한다면? 커뮤니티는 불특정 다수의 사람이 모여들기 때문에 뭔가 딱히 한 사람의 이미지로 대변되기 힘듭니다. 그런 경우에라면 로고를 사용하는 것을 추천드립니다.
추가로 팁을 드리자면, 여러분의 눈은 가급적 눈에 띄는 편이 좋고, 여러분이 계정 이름에 사용한 전문분야를 검색해서 가장 일반적인 색상조합을 선택하시는 것이 좋습니다.
한창 싸이월드가 유행했던 시대에 여러분의 미니홈피는 여러분이 좋아하는 연예인이나 스포츠팀에 대한 것으로 꽉 차있었을 겁니다. 하지만 SNS를 비즈니스로 활용하는 시대에는 좀 더 접근을 달리 해야 합니다. 잠재고객에게 여러분과 함께 하면 어떤 이득이 있고, 여러분이 무엇을 제공할 수 있는지 어필하세요. 판매로 연결될 수 있도록 말입니다.
여러분의 추천 보드는 여러분의 고객들이 가장 많이 보게 될 콘텐츠이자 처음 보게 될 콘텐츠이기도 합니다. 잠재고객은 여러분의 프로필에서 가장 처음 보게 될 보드를 선택할 것이고, 그렇기 때문에 여러분의 추천 보드는 다음의 사안을 만족해야 합니다.
· 방문자 유입을 늘려야한다
· 고객에게 제품을 선보인다
· 브랜드를 대표한다
이 조건들은 여러분만의 콘텐츠를 담은 보드를 만드는 것으로 충분히 만족시킬 수 있을 겁니다. 첫 보드는 여러분만의 콘텐츠를 공유하는 보드로 만드는 것을 추천 드립니다. 또한 추가로 4개의 보드를 추천 보드로 설정할 수 있는데, 여기에서 여러분이 첫 번째로 고려해야 할 사안은 바로 여러분의 브랜드이며, 여러분의 주요 콘텐츠를 공유하시는 것이 좋습니다.
예를 들어, 여러분의 메인 콘텐츠가 요리라면 여러분만의 요리법, 블로그 포스팅, 자주 쓰는 레시피 등의 내용이 담긴 보드를 추천 보드에 고정할 수 있을 겁니다.
많은 사람들이 핀터레스트를 사용해서 영감을 얻거나, 요리 레시피를 얻거나, 아니면 결혼에 대한 조언을 얻기도 합니다. 하지만 우리는 프로이기 때문에, 이 모든 잡다한 보드를 여러분의 잠재고객에게 보여줄 필요가 없습니다. 보다 포커스를 맞추는 거죠.
간단합니다. 여러분의 브랜드와 관련 없는 보드들은 그냥 비공개 처리하세요. 여러분이 요리사라면, 여러분의 패션이나 인상적인 글귀 같은 보드를 보길 원하지 않으실테니까요.
탁월함에 이르는 가장 빠른 길, 백건필 작가님의 오픈채팅방입니다. 1인지식창업과 자기계발에 대한 모든 강의가 진행중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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