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by 아이디어셀러 Feb 19. 2019

온라인 마케팅을 시작하기 전에 반드시 알아야 할 3가지

온라인 마케팅을 시작하기 전에 반드시 알아야 할 3가지


한 번 가정을 해봅시다. 여러분에게는 지금 완벽한 제품이 있습니다. 여러분은 잠재고객의 니즈를 정확히 파악하고 있을 뿐만 아니라, 이 제품을 통해 그 니즈에 대한 완벽한 솔루션을 제공할 수 있음을 누구보다 잘 알고 있습니다. 고객들은 여러분의 제품을 구매하기를 주저하지 않을 것이며, 여러분 역시 고객에게 이렇게 훌륭한 제품을 제공할 모든 준비가 되어 있습니다.

그리고 몇 주가 지나고, 몇 달이 지났습니다. 당신은 여전히 완벽한 준비가 되어 있으며, 이 훌륭한 제품은 고객들의 가려운 곳을 시원하게 긁어줄 것입니다. ······만약 고객이 이토록 완벽한 제품이 있다는 것을 알 수만 있다면 말입니다.

이처럼 여러분에게 아무리 완벽한 제품을 시장(Market)에 내놓더라도, 만약 시장에서 여러분의 제품을 봐주는 사람이 없다면, 아무도 여러분의 제품을 구매하지 않을 겁니다. 그렇기 때문에 마케팅(Marketing)이라는 일련의 전략적인 홍보를 통해 여러분의 제품을 누군가가 계속 보게 해야만 합니다.

이 세계에서 자신의 제품을 홍보하고, 브랜드를 형성하고, 지속시키는 마케팅 방식은 수백만 가지가 넘게 존재합니다. 당연히, 너무나 많은 마케팅 전략을 병행하는 나머지 자기자신이 마케팅에 압도되는, 주객전도의 상황이 일어나는 경우도 많죠.

마케팅 전략은 대체로 2~3가지만을 운영하는 것을 추천 드립니다. 만약 그중에서 뛰어난 성적을 기록하는 마케팅 전략이 생긴다면 그곳에 에너지를 집중하는 편이 훨씬 효율적입니다.

마케팅 전략을 수립하는 데에는 다음과 같은 질문에 대해 충분히 숙고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1. 목표고객은 누구인가?

여러분의 상품이 노리고 있는 고객층은 어떤 사람인지 최대한 구체적으로 생각해보세요. 나이, 성별, 수도권에서 거주하는지 지방에서 거주하는지, 저녁메뉴로 무엇을 선호하는지, 어디로 여행을 가고 싶어 하는지, 다음과 네이버 중 어느 포털 사이트를 애용하는지, 최대한 구체적인 고객 하나를 생각할수록 마케팅 전략에서 어디를 파고들지 쉽게 결정할 수 있습니다.



2. 인터넷에서 대부분의 시간을 보내는 곳은?

그렇다면 여러분의 고객들은 인터넷 커뮤니티 중 어디에서 활동하고 있을까요? 디시인사이드? 디시인사이드는 대표적인 커뮤니티지만 갤러리 마다 성향이 극명하게 나뉩니다. 어떤 갤러리에서 활동할지 생각해둬야 합니다. 여러분이 인디게임 개발자라면 여러분의 고객은 루리웹 등지에서 시간을 보내고 있을 겁니다. 그 외에도 여러분이 여성의상을 만들었다면 여러분의 고객들은 여성시대, 쭉빵, 레몬테라스, 디미토리 등지에서 시간을 보낼 수 있을 것이고, 여러분이 수제맥주 브루어라면 디시인사이드 주류갤러리에서 여러분의 잠재고객들이 시간을 보내고 있겠죠. 아이러브싸커, 이종격투기, 농라, 보배드림, 뽐뿌, MLB파크, 에펨코리아 등등, 여러분의 고객이 주로 머물고 질문하며 시간을 보내는 커뮤니티를 생각해보세요.



3. 도달범위를 극대화하려면?

도달범위를 극대화하려면?

그럼에도 불구하고 사람은 완벽하지 않습니다. 왜냐하면 현실은 우리들의 머릿속에 있는 것이 아니라 바깥에서 있기 때문에, 우리가 모르는 무언가가 끊임없이 일어나고 있기 때문입니다. 그렇기 때문에 만약 여러분이 웹사이트를 가지고 있다면, 구글 애널리틱스와 같은 분석도구를 설치하고, 만약 다른 플랫폼에 있다면 해당 플랫폼이 자체적으로 제공하는 분석 리포트를 꾸준히 확인하세요. 여러분의 고객이 어디서 주로 유입되고, 정확히 어떤 고객이 어떤 상품을 좋아하는지 확인하시길 바랍니다.


자 충분한 숙고가 끝났다면 다음부터 각 분야에 맞는 마케팅 전략을 소개해드리도록 하겠습니다. 한 번에 모든 것을 다 시도할 생각하지 말고, 북마크를 해둔 뒤에 필요할 때마다 참고하시는 것을 추천 드립니다.



탁월함에 이르는 가장 빠른 길, 백건필 작가님의 오픈채팅방입니다. 1인지식창업과 자기계발에 대한 모든 강의가 진행중입니다.


URL: https://open.kakao.com/o/gKeqIaZ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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