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by 아이디어셀러 Mar 21. 2019

트위터 효율을 극대화하는 꿀팁 7개

트위터 효율을 극대화하는 꿀팁 7개


비즈니스적인 시선으로 트위터를 바라보는 것은 조금 까다로운 일입니다. 여러분의 프로모션과 고양이 움짤 사이의 연관성을 찾는 건 조금 애매하면서도 섬세한 예술적인 작업일테니까요.


하지만 한 가지 확실한 것은, 이미 수많은 기업과 스타트업들이 트위터에서 왕성한 활동을 보이고 있다는 겁니다.


물론 트위터가 한 물 간 SNS라고 생각하실 수도 있지만, 의외로 트위터에는 수많은 기업들이 트위터로 말미암아 잠들어 있는 수많은 잠재고객들을 유치하고 있습니다. 


만약 여러분이 트위터를 전략적으로 사용하는 방법만 알게 되신다면, 트위터는 여러분의 사업에 새로운 길을 터줄 노다지가 되어 줄 겁니다.


1. 프로필 설정하기

프로필은 트위터 사용에 있어서 가장 기초적인 부분입니다. 여러분이 트위터 계정을 비즈니스적으로 사용하길 원하신다면, 이 프로필 이미지에서 가장 중요한 것은 바로 브랜딩입니다. 이미 운영하고 있는 사업이 있다면 더 일이 쉬워지죠.


트위터 프로필을 여러분의 로고나 혹은 사진으로 만드세요. 만약 트위터 이외에 다른 SNS 계정을 운영하고 있다면, 모든 계정의 프로필 이미지는 통일하시는 것이 좋습니다. 어느 SNS를 하든지 고객들이 여러분의 브랜드를 곧장 알아볼 수 있게요.


2. 바이오 작성하기

여러분의 프로필 소개는 당연하게도 트위터에서 가장 중요한 부분 중 하나입니다. 이곳에서는 여러분의 브랜드에서 가장 관심을 끌 수 있을만한 점과 여러분이 누구인지에 대해 이야기해야 합니다. 물론 이 공간의 길이는 한정되어 있습니다. 여러분의 잠재고객들이 어떤 부분에서 가장 흥미가 동할지 생각하세요. 바이오 작성에 아주 좋은 가이드가 되어줄 겁니다.


또한 바이오는 트위터에서 링크를 삽입할 수 있는 3개의 공간 중 하나입니다. 이 말인 즉슨 여러분은 이곳에서 CTA를 집어넣을 수 있다는 겁니다. 행동유도, 클릭유도, CTA(Call To Action)······. 만약 이것에 대해 모르신다면 설명드리건데, 이는 잠재고객의 반응을 불러일으키는 문구를 말합니다. 예를 들어 가장 대중적인 CTA 문구로 예시를 들자면 ‘더 알아보기’, ‘지금 구매하기’ 정도가 있습니다.


CTA를 통해 여러분의 잠재고객이 여러분이 원하는 웹페이지로 이동할 수 있도록 하세요. 여러분의 블로그, 랜딩 페이지, 판매 페이지, 아니면 특정 블로그 포스팅으로도 유도할 수 있습니다.


3. 메인 트윗

트위터 프로필에서 마지막으로 고려해야 할 사안은 다름이 아니라 메인 트윗입니다. 트위터에서는 단 하나의 트윗을 상단에 고정할 수 있는데, 이것이 바로 메인 트윗이죠. 이는 여러분의 프로필에 혹해서 들어온 사람들에게 첫인상을 제공하는 역할을 수행할 겁니다. 메인 트윗에 목표는 크게 3가지 정도로 구분할 수 있습니다.


· 웹사이트에 잠재고객 유도

· 잠재고객 팔로워 확보

· 많은 리트윗


예를 들어, 리트윗을 목적으로 하는 메인 트윗은 강한 공신력을 가지고 있습니다. 많은 리트윗=공신력, 이것이 바로 트위터의 세계죠. 많은 리트윗을 얻은 메인 트윗은 사람들이 여러분에게 보다 더 관심을 기울이고, 여러분의 프로필을 방문하고 싶게 만들 겁니다.


4. 동업자 팔로잉

트위터의 핵심은 연결입니다, 트위터에서 연결이란, 리트윗이죠. 시덥잖은 일이라고 생각할지 모르지만, 여러분과 비슷한 분야에서 일하는 사람의 계정을 팔로우하는 것은 결코 시간낭비가 아닙니다. 그들의 리트윗은 다시 그들과 비슷한 트위터 친구들, 그러니까 여러분의 잠재고객에게 리트윗될 것이고 그 사람들의 리트윗은 또······.

연예인처럼 아주 압도적인 인플루언서가 아닌 이상에야 보통의 일반적인 트위터 계정은 팔로우를 하면 같이 여러분의 계정을 팔로우합니다. ‘맞팔’이라고 하는 것이죠. 만약 팔로우를 하지 않는다면 정중하게 맞팔을 요청하면 어지간하면 해줍니다.


또한 많은 팔로워를 거느린 트위터리안은 대체로 많은 팔로잉을 하고 있습니다. 이들의 쉴새없이 올라가는 뉴스피드에서 관심을 받고 싶다면 여러분의 업종을 대표할만한 단어를 계정에 설정해두는 편이 좋습니다.

팔로워를 성장시키는 가장 좋은 방법은 트위터에 흥미진진하고, 하루종일 훌륭한 수준의 트윗을 게시하는 계정을 팔로우하는 겁니다. 궁극적으로 이런 과정을 통해 여러분의 트위터와 그 연결망은 여러분의 잠재고객과 그 관련자를 포함한 작은 커뮤니티를 구성하게 됩니다.


만약 동업자를 찾기 막막하면 ‘트친소’라는 트위터의 시스템을 이용하길 권합니다. 해시태그로 ‘#(업종명)_트친소’를 태깅해보세요. 혹은 이 해시태그를 검색하면 여러분의 업종에 맞는 트위터 친구들을 얻을 수 있습니다

.

5. 트윗 빈도

트위터에서 성공하고 싶다고 꼭 하루에 12번씩 트윗을 할 필요는 없습니다. 그러나 정기적ㅇ로 트윗을 해야하는 건 분명한 사실입니다. 팔로워들은 한 달에 3~4회 정도만 트윗하는 비활성 계정을 원하지 않습니다.


기준은 하루에 2번입니다. 하지만 더 빨리 팔로워의 수를 늘리고 싶다면, 당연히 트윗 빈도를 늘려야겠죠,


6. 리트윗

리트윗, 트위터의 알파이자 오메가입니다. 많은 리트윗을 얻을수록 팔로워의 성장은 눈에 띄게 가속화되는 겁니다. 이는 일상적인 트윗에서 돌연 열렬한 리트윗이 일어나기도 하지만, 리트윗이 ‘잘’ 되는 유형의 트윗이 있긴 합니다.


실트

실트란 실시간트랜드의 줄임말입니다. 실시간으로 인기를 얻고 있는 트위터의 해시태그를 알 수 있죠. 물론 정말 별거 아닌 간단한 ‘전생 테스트’ 같은 경우도 있지만, 상황에 따라서는 분명 여러분들의 콘텐츠가 빛을 발할 수 있는 실트가 올라오기도 합니다. 실트는 말그대로 실시간으로 얼마나 각광받고 있는지 알 수 있는 지표이기 때문에, 이를 잘 이용하면 폭발적인 리트윗을 얻을 수 있습니다.


자학 트윗

사람들은 기본적으로 겸손한 사람을 좋아합니다. 자신을 까내리는 자학 개그를 하는 트위터리안이라면 이 얼마나 겸손한 사람일 수 있을까요? 실제로 적지 않은 자기비하적인 트윗들이 좋은 인기를 얻고는 합니다.


예를 들어 여러분이 대학원에 재학하고 있다면 여러분은 훌륭한 트윗 기반을 가지고 계신 겁니다. 대학원생이라는 처지를 있는 힘껏 자학하십시오. 블랙 유머 코드를 삽입하면 반응은 더욱 좋습니다. 거기에 남들을 높이거나 부러워하는 뉘앙스를 첨가하면 금상첨화입니다. 예를 들어 ‘지금 퇴근하는 사람들은 좋겠다. 나는 이제 집으로 출근하는데.’ 같은 트윗 말입니다. 중요한 건, 어디까지나 이는 선을 지키는 것이지 우울증이라든지 자살 충동 같은 이야기는 암만 자학 트윗이라도 다른 사람들은 거들떠도 안 본다는 겁니다.


GIF

트위터는 자체적으로 GIF 데이터베이스를 검색해서 트윗에 바로 GIF를 삽입할 수 있는 기능을 내장하고 있습니다. GIF는 움직이고, 이는 사람의 눈을 사로잡죠. 아주 훌륭한 선택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실제로 GIF가 포함된 트윗은 그렇지 않은 트윗보다 더 좋은 반응을 이끌어낼 수 있습니다.


7. 트위터 활동

물론 트위터에서 활발하게 활동하는 건 좋습니다. 그럼에도, 여러분이 명심해두시면 좋은 트위터의 황금률이 있습니다.


광고는 적절하게

여러분이 아무리 여러분의 판매페이지로 사람들을 끌어들이고 싶어도, 모든 트윗마다 여러분의 판매 링크를 삽입하면 사람들은 금방 여러분들을 장사치로 생각하고 언팔로우 해버릴 겁니다. 어디까지나 40~50% 정도의 트윗에만 링크를 삽입하도록 하세요. 링크 삽입에 대해 신중해지고, 여러분의 비즈니스와 그렇지 않은 트윗의 비중을 적절하게 조절하세요.


피드백은 철저하게

트위터는 그 어떤 소셜미디어보다 더 ‘사회’적인 공간입니다. 즉 교류가 활발하게 일어난다는 것이죠. 사람들과 진정한 의미의 커뮤니케이션이 이루어지는 곳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따라서 팔로워의 반응에 신속하게 피드백을 하는 건 아주 중요한 일입니다. 사람들이 질문을 던지면 친절하게 답변해주세요. 팔로워들이 자신들과 여러분이 인간적인 관계를 맺고 있다고 생각하는 것이 가장 중요합니다.


태도는 널널하게

당신은 ‘프로’여야만하는 사람이기도 하지만, 반대로 개인적인 관심사를 가지고 있고, 가끔은 흥미로운 이야기나 재치있는 농담을 할 수 있는 사람이기도 합니다. 트위터에서는 이 모든 면모를 보여줄 필요가 있습니다. 사람들이 교류하고 물건을 구매하고 싶어하는 사람은 진정한 의미의 인간, 즉 ‘여러분’입니다. 비즈니스적인 목적으로만 접촉하는 ‘온라인 마케팅 담당자’가 아닙니다. 즉 최소한 트위터에서 만큼은 여러분은 프로가 아닌 여러분 그 자체가 될 필요가 있습니다. 개를 좋아한다면, 여러분의 전문분야와는 아무런 관련이 없더라도 그냥 트윗하세요. 아무도 그걸 문제 삼지 않을 겁니다. 엽기떡볶이가 드시고 싶으십니까? 그냥 ‘아 엽떡 먹고싶다’는 트윗을 남기세요. 여러분은 인간적일 필요가 있습니다.


탁월함에 이르는 가장 빠른 길, 백건필 작가님의 오픈채팅방입니다. 1인지식창업과 자기계발에 대한 모든 강의가 진행중입니다.


URL: https://open.kakao.com/o/gKeqIaZ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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