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by 아이디어셀러 Mar 27. 2019

초짜 유튜버를 위한 유튜브 정복 가이드 5단계

초짜 유튜버를 위한 유튜브 정복 가이드 5단계


유튜브는 세계에서 가장 거대한 플랫폼 중 하나입니다. 마모된 타이어 갈아끼우기, DIY로 인테리어 만들기를 배우기 위한 아주 훌륭한 선택입니다. 물론, 여러분의 팔로워를 늘리기에도 적합하죠.


첫 번째와 두 번째 역시 유튜브의 아주 중요한 기능임에는 반론의 여지가 없지만, 오늘 우리가 살펴봐야할 것은 바로 세 번째입니다. 유튜브 채널을 런칭하고, 사람들을 끌어모아서, 양적인 성장을 이룩하는 것이죠.


유튜브는 그 자체로서 하나의 검색엔진이자, 매월 15억 명의 사용자가 이용하는 플랫폼계의 슈퍼스타입니다. 이 때문에 막대한 이용자수를 통해 잠재고객을 끌어모을 수 있는 좋은 기반이기도 합니다.


유튜브에서 여러분의 콘텐츠가 도달할 수 있는 범위는 사실상 무한합니다. 물론, 언어의 차이가 있기야 하겠지만 최근 유명 유튜버들은 일제히 영문 자막을 영상에 삽입함으로써 국제적인 저변을 확보해나가고 있는 상태입니다.


문제는, 바로 경쟁입니다. 지금 이 순간에도 60시간의 분량의 동영상들이 매분마다 유튜브에 업로드되고 있습니다. 이 살인적인 물량 속에서 돋보인다는 것은 콘텐츠의 정글에서 살아남는 것과 전혀 다를 바가 없습니다. 바로 유튜브를 막무가내로 시작하는 것이 아니라, 올바른 전략이 수반되어야하는 이유입니다.


1. 맞춤 썸네일 제작

썸네일은 동영상에 있어 아주 중요한 부분 중 하나입니다. 눈길을 잡아끄는 썸네일은 여러분의 잠재고객이 영상을 클릭하게 할 수 있죠. 만일 여러분이 따로 썸네일을 지정하지 않는다면, 유튜브는 자체 시스템에 따라 자동으로 썸네일을 생성하게 되는데 대체로 영상 주제와는 아무 상관없는 영상의 중간 어디쯤을 잡아놓는 것이 대부분입니다.


일을 복잡하게 만들 필요 없습니다. 전문 편집자는 물론 영상의 썸네일을 포토샵으로 만들겠지만, 여러분이 전문가 수준의 그래픽툴 사용능력을 갖추고 있다면 왜 이 글을 읽고 있으시겠습니까?


칸바(https://www.canva.com/)는 이제나 저제나 저희 같은 사람들의 좋은 친구입니다. 미리 만들어진 템플릿에 이미지와 텍스트를 넣어주세요. 후일 이와 관련해서 자세히 다룰 수 있으면 좋겠군요. 칸바의 템플릿은 전문 디자이너의 작품이기 때문에, 되려 어설픈 썸네일보다 칸바의 썸네일이 더 전문적으로 보일 수 있습니다.


2. SEO 활용

상술했듯이 유튜브는 자체적인 검색엔진입니다. 그렇기에 어떤 콘텐츠를 상위에 노출할 것인지에 대한 알고리즘을 가지고 있죠. 상위에 노출된다는 것은 다른 말로 사람들이 가장 먼저 여러분의 썸네일을 보게 된다는 것이고, 이는 클릭할 확률이 높아진다는 것입니다. SEO(Search Engine Optimization), 즉 검색엔진 최적화는 검색결과에서 상위에 노출되기 위한 하나의 전략이기도 합니다.


영상 제목 선택

영상 제목은 잠재고객이 영상의 내용을 알 수 있도록 해야합니다. 가끔 거대한 팬층을 거느리고 있는 헤비 유튜버들은 ’~를 했더니 놀라운 일이 벌어졌다‘와 같은 ’미끼‘를 던지고는 합니다.


물론 여러분의 팔로워가 이미 수십만 명 정도 준비되어있다면 이건 큰 효과를 볼 겁니다. 아니라면? 그냥 직설적으로 여러분의 영상 내용을 늘어놓는게 백 배 정도는 좋은 선택입니다.


유튜브를 처음 시작했다면 동영상의 키워드를 잡아 심플한 영상 제목을 사용하세요.


영상 설명 작성

유튜브는 영상을 업로드할 때 설명을 적어놓을 수 있습니다. 이 설명을 잘 활용하려면 몇 가지 신경써야하는 부분이 있습니다.


· 영상이 키워드 위주로 이루어져 있고 내용을 잘 설명하고 있는가?

· 설명의 분량을 최대한 채웠는가?

· SNS나 블로그 등의 다른 웹페이지에 대한 링크를 삽입했는가?


태그 선택

태그는 동영상의 카테고리를 분류하는 역할을 수행합니다. 다시 말해, 유튜브의 시스템에게 이 동영상이 어떤 것인지를 알리는 아주 손쉬운 방법인 것이죠. 따라서 태그를 작성할 때는 여러분의 콘텐츠와 브랜드에 관련된 태그를 배열하는 것이 좋습니다.


태그는 일반적인 하나의 태그만이 아닌, 연관된 태그들과 연결되어 있습니다. 예를 들어 여러분이 랜딩페이지를 만든다면, 이에 대해서는 ’랜딩페이지 제작‘, ’랜딩페이지 만들기‘, ’웹코딩‘, ’프론트엔드‘, ’랜딩페이지 튜토리얼‘ 등등의 연관 태그를 집어넣는 것이 더욱 좋습니다.


더불어 여기에 살짝 여러분의 브랜드를 태그화할 수 있을 겁니다. 당장은 아무런 영행력을 발휘하진 못하겠지만, 여러분의 유튜브 채널이 성장해감에 따라 브랜딩 효과를 발휘할 겁니다.


3. 유튜브 채널 홍보

유튜브를 홍보할 때 가장 기본적인 방법은, 이미 여러분이 유지·관리하고 있는 블로그나 웹사이트에 유튜브 채널을 링크하는 겁니다. 많은 기업들이 유튜브를 런칭할 때 취하는 전략이죠. 기존의 브랜드 이용객들을 통해 초반 팔로워들을 확보하는 겁니다.


아니라면 소셜미디어를 동원하는 것도 좋은 방법입니다. 이에 대해서는 각각의 소셜미디어에 따라서 조금 다른 전략을 취할 필요가 있죠.


페이스북은 요새 통 체면을 차리지는 못하지만 어쨌거나 전세계에서 가장 사랑받고, 대중적인 SNS라는 점은 부정할 수 없습니다. 중장년층부터 청소년층에 이르기까지 모든 세대에게 사랑받고 있죠.


기본적으로 유튜브 동영상을 업로드할 때마다 페이스북에 공유할 수 있도록 합니다. 또한 더 많은 사람들에게 전달되고 싶다면 여러분의 사업파트너나, 친구, 누나, 엄마 등등 여러분의 동영상의 내용에 상관없이 좋아요를 눌러줄 수 있는 사람들에게 연락해서 좋아요, 댓글, 공유를 받으세요. 페이스북의 알고리즘은 좋아요, 댓글, 공유 등의 참여가 많은 게시글을 더욱 고평가합니다. 따라서 다 많은 사람들에게 이를 노출시키죠.


아니면 자체적으로 페이스북에 동영상을 업로드하고, 그 아래에 유튜브 영상 링크를 다는 것도 좋습니다. 또한 많은 페이스북 페이지가 자체적으로 콘텐츠를 제작하지 않고, 유튜브 크리에이터의 영상을 그대로 옮겨와 출저를 답니다. 만약 이들의 손을 통해 여러분의 콘텐츠가 소개된다면, 이들의 영향력을 십분 이용할 수 있을 겁니다.


인스타그램의 경우, 유튜브를 홍보하기 여간 까다로운 SNS입니다. 유튜브 콘텐츠와 직접적으로 연결될 수 있는 포스팅이 힘들기 때문이죠. 다만 인스타그램의 바이오에는 링크를 1개 삽입할 수 있습니다. 이 말은, 이것이 여러분의 유튜브에 링크할 수 있는 유일한 창구라는 것이죠. 


트위터는 가장 개인적인 소통이 이루어지기 때문에, 이에 따른 전략이 필요합니다. 여러분이 만약 이미 팔로워를 어느정도 트위터에 거느리고 있다면 이 역시 좋은 홍보 플랫폼이 될 수 있죠.


여러분이 유튜브 채널이 아직 소규모라면, 정기적으로 여러분의 트위터에 게시하고, 설문조사를 진행하며, 의견을 받고, 새 동영상에 대해 알려주십시오. 만약 트위터의 팔로워들이 여러분의 동영상에 자신이 건의했던 것이 반영되는 등, 실제적으로 영향을 끼치고 있다고 느낌은 트위터리안들은 해당 유튜브에 더 많이 참여할 확률이 높습니다.


4. 연관 유튜버와 소통

만약 이미 여러분의 전문분야에서 저변을 확보하고 있는 유튜버가 있다면, 그 유튜버의 동영상에 채널 명의로 꾸준히 댓글을 다는 것도 고려해볼만한 사항입니다. 유튜버들은 대개 비슷한 분야의 타유튜버를 경쟁자보다는 동업자로 인식하는 경향이 강합니다. 유튜브 이용자들은 A채널과 B채널이 있다면 그중 하나만 구독하는 것이 아니라 둘 다 구독하는 것이 일반적이기 때문입니다.


대체로 신입 유튜버에게도 어느정도 호의적인 사람들인 사람들이 많으므로, 댓글을 통해 친교를 나누다보면 자연스레 해당 유튜버의 구독자들도 여러분의 채널에 관심을 가질 수 있습니다. 단, 이 소통은 최소 몇 개의 동영상은 올리고 난 뒤에 하는 것을 추천드립니다. 가진 콘텐츠가 없으며 암만 사람들이 여러분의 채널을 들락날락 거려도 구독을 누르진 않을 겁니다.


5. 끈기있는 동영상 업로드

가장 중요한 것은, 고작 몇 편의 영상을 업로드하고 반응이 별로 없다고 포기하지 말라는 겁니다. 유튜브 채널은 스노우볼과 같아서 동영상 한 편이 갑자기 수만 회의 조회수를 기록하기도 하고, 이로 말미암아 다른 동영상들도 덩달아 관심을 받거나 수천 명의 구독자가 확보되기도 합니다. 이후부터는 구독자가 늘어나면 늘어날수록 더 손쉽게 구독자가 모이죠. 즉, 이렇게 반응이 돌아오기 전까지의 시간이 가장 힘듭니다.


정기적으로 업로드하면 유튜브 시스템은 여러분의 채널을 고평가할 것이고, 보다 검색결과 상위에 노출시키고 할 겁니다. 끈기있게 업로드하는 것이 중요하다는 소리입니다.


또한, 여러분의 미약한 시작을 함께한 골수팬들에 대한 관리 역시 철저하게 하시는 것이 좋습니다. 채널 초기부터 자주 영상에 참여하는 충성도 높은 팬들은 여러분의 채널이 빛을 발하기 전까지 가장 핵심적인 팬층이자, 빛을 발한 후엔 중요한 자산입니다. 이들의 질문이나 소감에 대해 최대한 성의있게 답변하세요. 여전히 여러분의 골수팬으로 남아있을 수 있게 말입니다.



탁월함에 이르는 가장 빠른 길, 백건필 작가님의 오픈채팅방입니다. 1인지식창업과 자기계발에 대한 모든 강의가 진행중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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