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김제숙 Aug 08. 2020

두 여자, 정적이거나 동지이거나

영하 10도 이하로 뚝 떨어진 날. 양양에서 찍었단다. 청춘이니까 좋다.

아들이 결혼할 여자친구를 인사시키겠다고 했다. 레스토랑에 예약을 해 두고 가는 길에 꽃집에 잠깐 들렀다. 프리지아를 사고 싶었지만 없어서 노란 장미 세 송이와 안개꽃으로 작은 꽃다발을 만들었다.

예비며느리에게 줄 것이라고 했더니 꽃집주인이 과하지도 않고 초라하지도 않게 만들어주었다. 마음에 들었다.


우선 보기에 키가 큰 아들에 비해서 키가 작아서 썩 어울려 보이지는 않았다. 그러나 표정이 밝아서 마음에 들었다. 눈이 총명하고 이목구비가  뚜렷하니  예쁘게 생겼다. 무엇보다도 아들이 사랑해서 결혼하고 싶다는데 더 이상 무슨 말이 필요하겠는가.

과일바구니를 들고 왔는데 그 안에 손편지가 있었다. 결혼을 허락해 주시면 서로 사랑하며 예쁘게 잘 살겠다는 내용이었다. 우리가 탐탁치 않게 생각한대도 결혼은 할 터이지만 일단 허락을 받고자 하는 자세와 그런 격식들을 갖춘다는 것은 중요한 문제다.

점심을 먹고 만났기에 차만 마시며 유쾌한 시간을 가졌다.

예비 며느리가 갖고 온 과일바구니와 내가 두번째 만나러 갔을 때 예비 며느리가 준 꽃다발

레스토랑을 나와서 자동차로 가면서 보니 단정하고 깨끗하긴 해도 그리 차려입은 것 같은 차림새는 아니었다. 키가 작은 아이가 구두 굽도 3센티 정도였다.소탈한 걸까? 센스가 없는 걸까? 외모엔 관심없는 걸까?

순간적으로 여러가지 생각이 스쳤다. 분수에 넘치게 사치하는 것 보단 낫겠지, 생각을 하며 넘어갔다.

처음 느꼈던 것이 정확했다. 요즘도 옷차림에 관한한 나는 좀 불만이다.


자기 생각이나 의견을 마음만 먹으면 마음껏 표현할 수 있는 세상이다보니 시어머니와 며느리의 관계에 대해 쓴 글도 자주 접하게 된다.

객관적인 입장에 놓고 보면 시어머니 쪽이 절대적으로 불리하다. 아무래도 매체를 다루는 기술이나  글쓰기 능력, 순발력 등이 젊은이들에 비해 떨어지기 때문이 아닐까 싶다. 그래서 며느리 입장에서 쓴 시어머니에 대한 뒷담화가 많은 편이라 생각한다.


시어머니와 며느리는 한 남자를 사이에 두고 벌이는 시소게임이다. 시소 게임이라해도 일 자로 되어야 하는 것은 아니다. 결혼을 시켰으면 당연히 며느리 쪽으로 기울어져야 한다.

나는 그렇게 생각한다. 그게 내 아들을 위한 일이다. 며느리와 불화를 겪고 있는 시어머니들은 이 점을 간과하는 듯 하다.

나는 며느리를 사랑하지만 거기에는 내 아들의 행복이 전제되어 있다. 두 여자가 불화하면 중간에서 한 남자가 불편해진다.

나는 내 아들이 불편해지는 것이 정말 싫다.

아들을 결혼시키면서 어머니들은 결정을 해야 한다. 며느리를 동지로 삼을 것인가, 정적으로 삼을 것인가. 나는 이기는 게임을 하고 싶다. 그러려면 멀리 봐야 한다.

나는 내 아들을 위해서 며느리와 기꺼이 동지가 되기로 했다.


*** 을 준비하면서 며느리에게 주었던 장미 꽃다발을 찾느라 온 파일을 다 뒤젔다. 그러나 없다. 나중에 찾으면 올리기로 하고 일단 썼다.

매거진의 이전글 간보기는 사절합니다
작품 선택
키워드 선택 0 / 3 0
댓글여부
afliean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