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by 아이지에이웍스 Nov 04. 2022

고객의 행동을 분석해 마음을 읽는 독심술, 유저패스

디파이너리 신규 기능 'User Path'로 고객을 더 깊게 이해하세요.

디파이너리에서 사용자 여정을 분석해 특정 이벤트까지의 최적의 경로를 발견할 수 있는 ‘유저패스(User Path)' 기능이 새롭게 오픈되었습니다.


유저 패스는 고객과 서비스의 상호작용이 있는 지점을 순차적으로 나열해, 목표(구매 등)로 이어지는 행동 과정을 볼 수 있는 그래프입니다. 유저패스를 통해 구매나 이탈과 같은 결정적인 고객의 행동에 영향을 미치는 지점을 찾고, 문제점을 파악하고 이를 해결하며 더 좋은 고객 경험을 위한 개선을 할 수 있습니다.



유저패스를 사용하면 아래와 같은 질문에 대한 인사이트를 얻을 수 있습니다.

사용자는 구매 전 어떤 행동을 하나요?

사용자의 여정 중 주요 터치 포인트는 무엇인가요?

사용자가 장바구니 또는 거래, 결제 등을 포기한 시점은 언제인가요?

사용자가 앱을 설치한 후, 또는 앱을 열고 난 후 무엇을 하나요?



유저패스는 디파이너리 리포트 내 빠른 생성이 가능합니다.  

Step 1. Analytics > Data Explorer 메뉴 우측 상단 'Create New Report' 버튼을 클릭합니다.

Step 2. DFINERY Report 생성 화면이 노출되면, Analytics 항목의 'User Path'를 선택합니다.



유저패스 리포트를 추출하는 방법

아래 4단계 절차에 따라 원하는 리포트를 추출하고 유저 행동을 읽을 수 있습니다.


1) 기준 이벤트(Standard Event)를 선택합니다.

앱 설치, 딥링크 클릭 등 기준이 되는 이벤트를 선택해, 해당 이벤트를 기준으로 이전과 이후의 스텝을 설정하고 사용자의 여정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2) 특정 이벤트를 제외하여 적용할 수 있습니다.

유저패스 차트 내에서는 특정 이벤트를 제외 처리하여 분석할 수 있습니다. 제외된 이벤트의 수치(값)은 Other 또는 Drop-Off로 합산되는 것이 아닌, 제외된 이벤트 이후 전환된 이벤트로 합산됩니다.


3) Conversion 계산 방법, 기간 등의 리포팅 컨디션을 추가로 설정할 수 있습니다.

특정 사용자의 여러 이벤트를 1번으로 고유하게 카운트할지 혹은 개별로 모두 카운트할지를 결정하고, 쿠폰 다운로드, 환불 요청 등의 이벤트 프로퍼티를 추가하여 더욱 세분화된 고객 행동을 따라갈 수 있습니다.


4) 차트의 비주얼도 원하는대로 디자인할 수 있습니다. (Data Visualization)

강조하여 확인하고 싶은 부분의 컬러를 별도로 지정하는 등 리포트를 자유롭게 완성해보세요.



이렇게, 기존 어트리뷰션에 더 강력하고 실질적인 인사이트를 더해 줄 수 있는 기능인 유저패스를 사용해보고 싶으시다면, 지금 바로 디파이너리 데모 콘솔에서 직접 리포트를 만들어보시거나 상세 문의를 통해 전문가의 도움을 받아 시작해보실 수 있습니다.





디파이너리와 함께 고객분석부터 초개인화 마케팅까지 함께하세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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