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김밝음 May 22. 2024

일단 듣기 전법

일단 10초만 가만히 있자. 나에겐 반응을 선택할 힘과 자유가 있다.

'일단 10초만 가만히 있자.'


남편과 대화할 때 쓰는 나만의 전술이다. 생각의 흐름이 빠른 편이라 듣는 와중에도 반박할 말이 생긴다. 이때 무의식을 단속하지 않으면 곤란한 상황이 발생한다. 남편을 그렇게 여기는 게 아닌데도 나의 말과 행동으로 상대에게 이런 생각을 심어주게 된다.


'나는 존중받지 못한다.'

'나를 무시한다.'

'나를 인정해 주지 않는다.'

'나를 사랑해 주지 않는다.' 


내 생각을 말할 뿐이겠지만 나는 그런 메시지를 남편에게 주게 되는 것이다. 




속이 터지고 어이가 없지만 일단 가만히 듣는다. 자기가 그렇다면 그런 거니까. 남편이 하는 말이 회피하기 위함이거나 합리화하는 것이라도 어쩔 수 없다. 중요한 건 네가 틀렸고 내가 맞는 영광을 가지는 게 아니라 우리를 위한 관계를 다치지 않게 하는 것이고 타협을 통해 함께 동의할 수 있는 곳으로 가는 거니까.


내 성격의 꼬락서니를 결혼하고서 마주했다. 지기 싫어하고, 속이 좁고, 허용하려 하지 않는 마음. 내 뜻대로 되기를 바라고, 내 마음만 받아주기를 바라고, 일방적으로 내 불편만 해결해 주기 바라는 마음. 내어주는 마음은 손바닥만 하고 받으려는 마음은 한량없었다. 그런 마음들의 널뛰기는 남편과 부딪히는 족족 폭탄이 되어 날아갔고 같은 자리에 박히고 박힌 말과 행동의 실탄들은 뽑히지 않은 채 마음의 상처에 구멍을 더 넓히고 있었다.




그 사람의 마음을 들으려 하지 않고 그 말에 반박하기 바빴다. 그 말을 하는 마음을 보지 못하고 그 말만 커다랗게 보였다. 나와 너라는 대화의 주인들은 사라지고 말과 말만 남아 서로에게 폭탄을 날려댔다. 결국 사람은 없고 에고(ego)끼리의 대환장 파티가 벌어지는 것이다. 왜 싸우게 되었는지 본질은 사라지고 서로의 방어기제만 난무하게 되면서 해결은 산으로 간다. 그렇게 만들어진 불통의 최후는 몸과 마음의 단절이었다. 서로에게 열려있고 서로와 연결되어 있어야 할 마음들이 꽉 닫힌 채 단절되어 있으니, 사랑의 바람이 통하지 않은 마음은 자꾸 꺼져갔다. 산소 없는 작은 지옥에 고립된 촛불처럼.


말이 아닌 사람을 본다. 그 사람을 받아들이면 그 사람의 말은 말 그 이상도 이하도 아닌 게 된다. 말로서 말을 들을 수 있게 되고 들리는 말에 상관없이 그 사람을 향해 말할 수 있게 된다. 해결을 위한 대화를 할 뿐 감정을 쏟아내지 않는 것이다.


죽음의 수용소에서의 저자 심리학자 빅터 플랭클은 이렇게 말했다. 자극과 반응 사이에는 틈이 있고 그 틈 속에는 반응을 선택할 우리의 힘과 자유가 있다고. 10초만 가만히 듣기 전법은 나의 위대한 힘과 자유의 구현이다. 모든 순간의 선택이 우리의 사랑을 향하기를 바란다. 내 결혼의 행복은 내가 만든다는 것을 잊지말자.

작가의 이전글 괜찮지 않아도 괜찮아.
작품 선택
키워드 선택 0 / 3 0
댓글여부
afliean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