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드의 HR Quicknote
[Edited by iid the HRer]
※ Quicknote는 '스타트업HR모험기'의 쇼츠(Shorts) 버젼으로 개인적인 경험/고민을 바탕으로 작성되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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조직이 성장하면서 HR 체계를 고민할 때 빠지지 않고 나오는 주제가 바로 이 두 가지다
HRBP 체제: 현업과 긴밀히 연결된 파트너 중심 구조
HR Function 체제: 기능 중심의 전문화된 운영 구조
어느 것이 더 좋은지는 조직마다 다르다. 중요한 건 “우리 조직에는 무엇이 더 적합한가”에 대한 냉정한 판단이다.
Function 체계는 안정성과 일관성을 통해 HR의 '백오피스적 가치'를 강화한다. 반면 HRBP 체계는 조직별 '프런트 성과 정렬'을 통해 HR의 존재 이유를 실무에 가깝게 재정의한다.
KPI는 그 구조가 지향하는 철학과 목적의 반영이다. 운영 중심으로 정렬된 KPI는 기준을 정하고, 비즈니스 중심으로 설계된 KPI는 행동을 유도한다.
두 가지를 병행하거나 전환하려면, 숫자만이 아니라 생각의 기준부터 함께 맞춰야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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