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장박 Sep 08. 2024

16 혁신의 장애를 극복하자

시도할 힘은 충분하다 그리고 여유를 갖는다

 다른 사람이 중단했다 하더라도 이 자리에서 조금 더 나아가는 것이 끈기다. 끈기는 잃지 하지 않고 결실을 맺을 때까지 끝까지 시도하는 힘이다. 끈기 있는 사람들은 다른 사람들이 실패한 영역에서 성과를 내는 경우가 많다. 성과는 끈기 있는 사람의 것이다. 미국 서부 개척사에 골드러시라는 시기가 있었다. 1850년대 캘리포니아에서 금이 많이 난다는 소문으로 노다지를 캐기 위해 수 만 명이 몰려들었다. 이주해 온 많은 사람들은 땅을 사서 금을 캐기 시작했다. 노다지가 발견되었다는 소문이 여기저기서 들려왔다. 하지만 어떤 광산에서는 감감무소식이었다. 시간이 흘러도 금이 나오질 않았다. 한 사나이는 실망해서 광산을 헐값에 매각했다. 그 광산을 싼값에 산 사람은 몇 명을 모아 땅을 파 내려갔다. 물을 퍼내고 바위를 피해서 결국 노다지가 발견되었다. 땅을 싼 값에 판 사나이는 땅을 치고 후회했다. 단적인 예이지만 이처럼 끈기는 쉽게 단념하지 아니하고 인내심을 갖고 극복해 나가는 마음가짐이며, 끈기는 정말 값진 결실인 것이다.  매니저가 일상에서 부딪치는 모든 문제는 다음 세 가지로 해결할 수 있다. 어느 정도의 지식과 극복해 나가려는 마음가짐 그리고 끈기이다. 매니저는 어려울수록 끈기를 발휘해야 한다.


산더미 같이 쌓아놓은 통나무들을 자르고 있는 나무꾼이 있다. 통나무를 자르는 데 보다 효율적인 방법은 없을까 하고 궁리할 시간적 여유조차 없다. 도저히 더 좋은 방법은 없다고 단정하기 쉽다. 정말 그 나무꾼은 매일매일 쉴 틈도 없이 할 일이 많다. 가끔 톱날을 갈아야만 통나무를 자르는 시간이 단축될 텐데 그 시간조차 낼 수 없다. 대부분 이 나무꾼과 같은 생각으로 우리는 비슷한 처지에 놓일 때가 많다. 매니저는 자기의 창의성을 발휘하기 위해 약간의 과외 시간조차 할여하지 못하는 일이 있다. 생각하는 시간이라는 투자로 이익을 낼 수만 있다면 분명히 매니저는 시간을 낼 수 있을 것이다. 일찍이 대량생산을 위한 컨베이어 시스템을 창안한 핸리포드는 생각을 많이 하면 할수록, 그만큼 더 시간을 많이 버는 것이라고 말했다. 정해진 시간에 더 많은 자동차를 만들어 대중에게 혜택을 줄 수 없을까를 생각한 결과였다. 

 

매니저 십 16

매니저는 조직원들과 같이 목표를 실행하는 데 있어 더 효율적인 조직으로 만들기 위해서 회사 비전과 일치하는 지를 매번 확인해야 한다.

이전 15화 15 자기 수양을 해보자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