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조아 Jun 13. 2023

당신의 몸짓은 개에게 무엇을 말하는가?

개의 입장에서 생각하고 행동하기

나는 착각 속에서 살았던 사람이다. 개를 좋아하는 것이 개를 잘 안다고 생각했으며, 분명 개가 싫어했을 법도 했지만 내가 인간이라는 이유만으로 내가 좋아하는 행동을 그들에게 강요하기도 하였다. 다행스럽게 순한 성격의 개들이라 아무런 반항 없이 내 뜻대로 따라주었지만 보호자가 아닌 주인의 입장에서 한 행동은 그들을 행복하게 하는 것이 아니었음을 후회하고 반성한다. 개는 더 이상 소유물이 아닌 반려동물이자 가족으로 입양 후 이사 가면서 버리는 존재가 아니다. 그래서 끝까지 책임질 수 있는 사람만이 반려동물을 키울 자격이 있는 것이고, 반드시 그래야만 한다고 생각한다. 끝까지 책임질 자신이 없다면 귀엽다고, 이쁘다고 해서 그들을 무작정 집으로 데려오는 것은 어리석은 결정이기에 처음부터 입양하지 않는 것이 좋다.


 개는 오랜 시간 동안 인간과 함께 한 동물 중 하나로 자신의 필요에 의해 인간에게 스스로 찾아온 것으로 추정하고 있는 늑대의 후손이다. 크기의 차이는 있지만 외형적으로도 개와 늑대는 유사하며 이종교배도 가능한 관계로 사람들의 욕심에 의해 울프독(늑대개)을 인위적으로 만들기도 했다. 울프독뿐만 아니라 거의 대부분의 개 품종은 인간의 구미에 맞게 개량되면서 개의 본성적인 부분보다는 인위적으로 변모했고 그리고 인해 수많은 유전질환을 초래하기도 했다. 이런 유전질환이 끝까지 책임질 수 없는 질병과 그로 인한 치료비와 병원비를 감당할 수 없어서 말 못 하는 그들을 유기하는 일의 주된 원인이기도 하다.


 개와 소통하기 위해서는 개의 입장에서 고려해야 한다. 인간의 언어를 모르는 개는 인간의 동작을 보고 그 의미를 추정하기 때문에 반복되는 훈련으로 보호자와 개의 신뢰 관계를 형성해야 한다. 가장 중요한 것은 신뢰이며 이것이 본능을 발휘할 수밖에 없는 상황에서도 서로를 지켜줄 수 있는 보호막을 만들어 준다. 그동안 나는 개를 많이 안아 주었는데, 개는 일반적으로 포옹하는 것을 싫어한다. 일부 사회성이 좋은 견종들은 포옹을 잘하는 경우도 있지만 복부와 복부를 터치하는 행위는 영장류가 주로 사용하는 관계 형성 방법이다. 개와 관계를 유지하고 싶다면 개가 이해할 수 있는 방법으로 관계 맺기를 해야 한다.


 개를 이해한다는 것은 그들의 본성과 습성을 알고 그들의 입장을 고려한다는 말이다. 개의 접근을 막고 오지 말라는 의미를 가지고 있는 몸짓은 발로 해야 하는 것임에도 손으로 개한테 신호를 보내는 것은 개가 오해하도록 만드는 놀자는 신호로 전달된다. 내가 생각 없이 하는 몸짓은 개에게 잘못 전달될 수 있기에 우리가 알고 있는 개에 대한 거의 대부분의 문제는 개가 아닌 사람에 의해 발생된다고 할 수 있다. 세상에 나쁜 개는 없고 인간의 잘못된 이해와 방법이 있을 뿐이며 현명한 사람이 개와 좋은 관계를 유지할 수 있다. 개의 입장에서 개의 방법으로 개를 이해한다면 지금보다 더 신뢰의 관계를 맺고 무지개다리를 건널 때까지 보호자와 반려견의 관계를 넘어 친구이자 가족으로 아름다운 추억을 만들 수 있을 것이다.

매거진의 이전글 작고 단순한 삶에 진심입니다
작품 선택
키워드 선택 0 / 3 0
댓글여부
afliean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