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조아 Jul 09. 2023

인생의 모든 문제에는 답이 있다

에너지를 빠른 주파수로 상승시키기

지금까지 40여 년의 인생이란 시간을 보내오면서 크고 작은 일이 많았다. 굴곡이 없으면 인생이 아니라는 말처럼 단 한 번도 평온했던 시간은 없었다. 학생 때는 학업에 관한 일로, 군대 문제로, 입사 준비를 하며 항상 내가 가는 길 앞에 난관이 있었지만 그때마다 힘은 들었어도 나름대로 잘 해쳐 나왔기에 지금의 내가 있다고 생각한다. 지금 생각해 보면 아쉬운 점도 많고 후회가 되는 일도 있지만 아쉬워할수록 더 아쉬움만 남고 후회한다고 달라질 일이 아니라는 것을 알기에 과거의 발판 삼아 두 번의 실수를 하지 않도록 해야 한다. 지금은 과거에 했던 실수를 반복한다는 것은 상당한 부담을 주기 때문에 심리적으로 위축되지 않기 위해서도 과거를 돌아봐야만 한다.

 

 문제에 닥쳤을 때 암담하기도 했고 어떻게 해결해야 하나 고뇌하던 시간 속에서 나름의 해결책을 구하고 행동하면서 현실이란 벽에 부딪치고 또 좌절하기도 했지만 모든 일에는 쉽든 어렵든 그것에 대한 해결책은 존재한다. 다만 내가 직접 그 해결책을 찾아야 하고, 방법에 대해 고민을 해야 한다. 누가 내 인생을 다신 살아주는 것이 아니기에 내가 직접 고민하는 시간만큼 나에게 가장 좋은 해결책을 발견할 수 있는 것이다. 사실 문제에 대한 해결책은 이미 존재하지만 내가 발견하지 못하는 것이라 생각한다. 인생에 대한 지혜가 없었는지 눈앞에 있어도 보지 못하는 어리석음을 어디에서 한탄할 수도 없는 나의 무지이다.


 내가 찾는 물건을 눈앞에 두고도 온 집을 찾아 헤매는 것처럼 해결책이 이미 있음에도 내가 발견하지 못하고 설령 발견했어도 이런 것이 해결책일까 반문하면서 받아들이지 않았던 적을 생각해 보면 문제에 집중하지 못하고 있었던 것이라 생각한다. 문제 해결에 에너지를 집중해도 모자랄 것인데 다른 것을 신경 쓰며 그것에 에너지를 쏟고 있었으니 눈앞에 해결책이 보이지 않았던 것도 어찌 보면 당연할 수 있다.  더 큰 문제는 내가 신경 쓰고 에너지를 쓰고 있는 것은 내가 진정 원하는 것이 아니라는 점이다. 원하고 바라는 것도 목표를 이루는 것이 어려운데 원하지 않는 것에 에너지를 쓰고 있었으니 적장 원하는 것을 하려고 할 때 써야 할 에너지가 부족하거나 모두 소진하여 번아웃(burn-out) 상태에 이르렀던 것이다.


 정작 사용할 에너지가 부족하니 목표를 향해 달려갈 힘이 빠지고, 시간이 오래 소요됨에 대한 초조함으로 스트레스를 받게 될 수밖에 없는 악순환의 구조는 집중하지 않아야 할 것에 대해 에너지를 사용하지 않는 것이다. 에너지는 내 안에도 있지만 내 주위에 에너지가 있어 그것을 받아들이고 내 에너지로 끌어당길 수 있는 훈련도 반드시 필요하다. 문제는 내 안의 에너지로만 해결할 수 없는 것도 있기에 주변의 도움으로 에너지를 받고 그것을 활용해서 해결해야 할 때도 있다. 인간이 혼자 살 수 없다는 것은 주변의 도움으로 문제를 해결하며 주변의 조언으로 한층 성숙해질 수 있기 때문이다. 에너지 사용에 있어서도 인간은 혼자 할 수 있는 부분이 없고, 함께 하면 더 많은 에너지를 더욱 다양한 분야에 사용할 수 있다.


  이제 나의 에너지를 내가 진정으로 원하고 바라는 일에 사용하기 위해서 다른 것에 신경을 쓰거나 원하고 바라는 일 이외에 관심을 두지 않으려고 한다. 이런 부분은 '한 놈만 패는' 나의 개인적인 성향과 맞다. 여러 가지 일에 집중력을 흩으려 뜨리지 않고 오직 글쓰기에 집중하는 시간, 글쓰기에 집중하는 에너지를 통해 나의 에너지 창고를 채울 것이다.  나는 인생의 문제를 글로 표현하는 가운데 해결책을 찾을 것이며 해결하는 과정 속에서 한 뼘 더 성장할 것이다.


 신은 인간에게 해결하지 못할 문제를 주지 않음을 믿기에 문제에 대해 맹목적으로 두려워할 것이 아니라 내가 할 수 있는 부분부터 하나씩 접근하다 보면 나를 돕는 사람이 생기고 에너지가 여기로 집중되어 문제는 자연스럽게 해결될 것이다. 중요한 것은 인생의 태도와 마음가짐이다. 마음을 다스리고 나의 에너지를 모아 높은 대역으로 상승시키면 나의 에너지는 이미 충만하여져서 문제를 해결할 수 있다.

매거진의 이전글 200
작품 선택
키워드 선택 0 / 3 0
댓글여부
afliean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