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조아 Apr 26. 2023

나는 희망의 증거가 되고 싶다

고난과 역경 속에서 희망을 잃지 않는 힘

누구나 아무 걱정 없이 안락하고 행복한 삶을 살고 싶어 한다. 하지만 아무 걱정 없고 안락하다면 행복하다 느낄 수 있을까?? 행복의 기준은 사람마다 다르고 무엇인가를 얻게 되면 더 큰 것을 얻고자 하는 인간의 욕망 때문에 행복하고자 하는 것은 끝이 없으며 모두에게 동일한 기준이 적용되지는 않는다.


 지금 내게 주어진 것에 만족하며 감사할 수 있는 마음가짐은 사람의 크기를 결정하는 것이 아니라 오늘 하루를 충실하게 보내며 감사하는 자세로 최고의 하루로 만들겠다는 의지이다. 이 의지는 인생을 변화시키는 원동력이 되는 이유는 하루를 충실하게 보낸 사람만이 인생을 충실하게 보낼 수 있기 때문이다. 인생은 한 방이 아니라, 내가 보낸 하루의 축적이다.


 가난하기 때문에, 여자이기 때문에 할 수 없다는 현실을 거부할 수 없는 운명은 정말이지 가혹했다. 현실에 안주하며 그 안에서 나름의 행복을 찾아야 하는 것에 만족하는 자기 합리화에 빠지지 않고 내가 진정으로 원하는 것을 쟁취하기 위해 운명을 거부하는 용기, 이 힘도 인생을 변화시키는 다른 원동력이다.


 인간을 움직이게 만드는 이 두 가지의 원동력은 인간이 누리는 인생을 변화시키고 세상을 변화시킨다. 오직 원동력에 의해 동기부여된 의지만이 인생을 변화시키고 세상을 변화시키는 원리는 오늘 하루에 충실한 사람만이 인생에 충실하다는 것과 동일하다. 모든 것을 그만두고 포기하고 싶은 마음이 들 때, 너무 힘들어서 낙담하여 좌절하고 싶을 때,  어떠한 상황 속에서도 희망은 있다는 사실을 기억하자.


 어둠 속인 것 같은 가발 공장에서도, 허드렛일을 하던 음식점에서도, 육체의 한계를 시험하는 훈련장에서도, 세계의 수재들이 있는 하버드 대학교에도 현실의 눈에 가려 보지 못했을 뿐, 언제나 희망이 있었다. 그녀는 고난과 역경 속에서도 그 희망을 찾고자 노력하였고 결국엔 희망을 찾아 자신의 꿈을 이루고 더 큰 꿈을 꾸고 있다. 그녀가 보았던 희망은 오늘도 내일도 항상 존재한다. 나도 책 읽기와 글쓰기를 통해 희망을 보았고 그 희망을 향해 달려감으로 나도 희망의 증거가 될 것이다.

매거진의 이전글 아침 5시의 기적

작품 선택

키워드 선택 0 / 3 0

댓글여부

afliean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