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조아 Oct 01. 2023

오늘부터 나를 위해 울기로 했다

내가 먼저 나를 사랑해야 하는 이유

  아직까지도 인간이 영원한 삶을 살 수는 없지만 의료 기술의 발달로 인해 인간의 기대수명은 날이 갈수록 늘어나고 있다. 지금 나의 경우만 보아도 기대수명이 120세 정도 된다. 정말 재수 없으면 이보다 더 오래 살 수도 있다.


 하지만 중요한 것은 얼마나 사느냐보다는 어떻게 사느냐이기에 나는 어떤 존재로 인식되는가에 더 주안점을 두어야만 한다. 지금까지 나를 있게 하는 모든 것에 감사하며 미래를 위해 어제의 나와 작별을 해야만 한다.


 지금까지 나는 부모님의 아들로 많은 시간을 살아왔지만 결혼 후 아내의 남편으로 아이의 아빠로 새로운 역할을 부여받고 그 역할에 충실한 삶을 살아야만 했다. 하고 싶은 것이 많았던 나를 잠시 잊고 새롭게 부여된 역할을 하다 보니 점점 나에 대한 존재를 잊어가고 있었다.


 물론 나를 위한 시간을 만들고, 그 시간을 통해 새로운 나를 만들기 위한 노력을 해왔지만 내 존재에 대한 항상을 잠시 잊고 있었다. “나는 누구이며 무엇을 위해 살아야 하는가??”에 대한 답을 찾은 것 같으면서도 아직 찾지 못했다는 마음은 존재에 대한 두려움을 가져오기도 했다.


 나에게 부여된 역할이 내 존재의 목적성과 당위성을 나타내지는 못한다고 생각하기에 보다 나에게 맞는 것을 찾고, 그것을 통해 내 존재의 가치를 알고 찾으려는 노력을 하는 것은 어쩌면 존재의 탐험가로서 당연한 일일지도 모른다.


 내 존재의 가치를 알고 있는 사람은 어떤 시련과 고난이 닥쳐와도 오랜 시간이 걸릴지언정 절대 포기하지 않고 앞으로 나갈 수 있다는 신념이 있다. 3보 전진하고 2보 후퇴하는 인간이 발전해 온 역사처럼 결국에는 1보 전진을 하는 성장과 발전의 역사를 만들어 가고 있는 것이다.


 지금 내 모습을 보면 마음에 들지 않고, 남과 비교했을 때 초라한 모습으로 보일 수도 있겠지만 나는 2보 후퇴하더라도 3보를 전진했기에 1보 전진하는 지속적인 성장을 하고 있음을 반드시 알아야 한다. 그리고 비교가 아닌 내면의 탐구를 통해 진정한 나와 마주하는 시간과 용기를 가져야만 한다.


 진정한 나와 마주하기 위해서는 먼저 나를 소중히 아끼고 사랑하는 자세를 가져야 한다. 내가 나를 먼저 사랑해야, 남도 나를 사랑할 수 있다. 남에게 인정받고 사랑받으려 하기 전에 내가 먼저 나를 인정하고 사랑해야만 하는 것이다.


 나에게 주어진 원형(archetype)을 통해 내가 안정감을 느끼고 심리적 만족감을 느끼게 하는 일을 하면서 살아갈 수 있는 축복이 이 시간부터 넘쳐 나기를 바라고 원한다. 이 축복은 내가 먼저 나를 사랑하는 것에서 시작되며 내가 사랑한 나는 다른 이들도 사랑할 수 있다.

매거진의 이전글 문과혁명
작품 선택
키워드 선택 0 / 3 0
댓글여부
afliean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