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조아 Oct 02. 2023

디즈니 리더십 수업

수신제가치국평천하

동심의 세계인 디즈니랜드는 전 세계 모든 아이들의 꿈과 희망을 느낄 수 있는 공간이라고 생각한다. 어릴 적 도쿄 디즈니랜드에 방문했을 때 한국에서는 볼 수 없었던 놀이 기구와 동화 속에서만 봐왔던 디즈니 캐릭터의 퍼레이드는 동심을 잃어가고 있는 나에게 신선한 충격을 주었다.


 비 오는 날이었음에도 불구하고 웃음과 미소를 잃지 않았던 직원들을 보면서 어린 나이였지만 세계 최고의 서비스를 제공받고 있다는 생각이 절로 들었다. 그리고 간간이 먹었던 간식은 단순한 간식을 넘어 식사가 될 정도의 맛과 양을 즐길 수 있었다.


 다시 디즈니랜드를 가보지 못했지만 아이가 더 크기 전에 플로리다에 있는 디즈니랜드에 가서 앞으로 사라질지도 모를 동심을 마지막으로 선물해 주고 싶다. 이렇게 디즈니랜드는 전 세계 아이들의 동심을 지켜주는 최후의 보루이자, 꼭 가고 싶은 곳이다.


 디즈니랜드는 단순히 테마파크 공원이 아닌 세계 최고의 기업 중 하나로 최고의 서비스와 상품을 제공한다. 이런 서비스를 제공하기 위해 엄청난 수준의 직원 교육과 자신들만이 제공할 수 있는 서비스와 가치를 만들기 위한 지속적인 노력을 하고 있다.


 자신들이 최고의 위치에 있다고 해서 절대 자만하지 않고 계속 새로운 것을 배우고 받아들여 이전에 없던 새로운 것을 만들어 고객들에게 제공함으로써 고객의 만족과 감동을 불러일으킨다.


 이는 단순한 위로부터의 혁신이 아닌 모든 직원 개개인의 노력을 기반으로 하여 최고 경영자에 이르기까지 각자의 수신제가치국평천하를 이루기 위해 노력했기 때문에 가능했던 것이다. 수신에서 평천하에 이르기까지 개인의 목표에서 조직의 목표까지 모든 역량을 집중할 수 있는 것은 디즈니만의 가치이자 힘이다.


 성장을 위한 갈급함이 개인의 성장에 그치지 않고 팀과 조직의 성장까지 이른 것은 모두가 한 고객 만족이라는 하나의 목표를 향해 집중했기 때문이라고 생각한다. 이런 집중을 위해 아래에서 위로 이르기까지 소통을 위한 노력을 하였고, 최고경영자의 개인 메시지함과 개인번호까지 공개하는 자세에서 소통의 노력을 볼 수 있다.


 세계 최고의 경지는 단순히 희망하고 꿈꾸는 것만으로는 절대 이를 수 없다. 그에 상응하는 노력과 시행착오 속에서 다시 개선하려는 노력, 그리고 조직 구성원 모두가 한마음으로 단결해서 목표를 향해 나아가는 추진력이 아이들 동심의 보루이자 희망인 디즈니만의 가치를 만들고 고객에게 나누고 있다.


 그 시작은 개인에게 주어진 작고 작은 일에도 충실하고 그것을 최선을 다해 하려는 태도와 그 일을 함으로써 고객들에게 무한한 감동을 주고자 하는 노력에서 비롯된다.

매거진의 이전글 2023년 9월 독서 결산

작품 선택

키워드 선택 0 / 3 0

댓글여부

afliean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