성공한 사람들의 세 가지 루틴

BTS 루틴이 주는 힘

by 조아


MBTI가 한창 유행일 때 나는 그 유행에 동조하지 않았는데 원래 모두가 좋아하는 것보다는 나만이 아는 것을 더 좋아했다. 솔직히 말하면 관심이 없었고, 모든 사람들이 선호하는 것보다는 내가 좋아하는 것을 더 선호하여 MBTI보다는 에니어그램에 대해 관심을 두었고 더 정확하게 알고 싶어 외부교육에 참여하고 관련 도서도 읽었다. 하지만 내 자신의 성향을 알기 위해서 크게 관심을 두지 않았다.


진정한 나를 알기 위한 노력은 글쓰기를 시작하면서 하게 되었고, 글쓰기는 진정한 나를 알게 하도록 나의 내면을 자극하였다. 나를 알기 위해서는 내가 좋아하는 것, 요즘 내가 관심 있는 것에 주목하였고 나의 정체성을 알기 원했다. 나에 대한 진정한 관심을 통해서 정말 내가 좋아하고 관심 있어하는 것을 구별하기 위해서 심리 검사도 받고 심리상담도 하였다. 중이 제 머리 못 깎는다는 말처럼 심리학을 전공했지만 나도 내 마음을 몰라서 정기적으로 심리상담을 받는 것도 좋아고 생각해서 일 년에 한두 번은 심리상담을 받는다. 왜 나를 알기 위해 노력하며 상담받는 이유는 내가 진정으로 좋아하는 것이 무엇인지, 이것이 내가 좋아하는 것인지 알기 위해서였으며 내가 잘하고 좋아하는 것을 하게 되면 당연히 성공할 수 있기 때문이다.


내가 좋아하는 것이 바로 나의 정체성이며, 나의 정체성을 나타내는 일을 한다면 힘들고 어려워도 끝까지 할 수 있을 것이다. 나의 정체성을 알기 위해서 그동안 했던 수많은 노력과 배움으로 이제 점점 나라는 인격체에 대해 조금씩 알아가고 있지만 아직 내 안의 무한한 가능성에 대해서는 죽는 순간까지 탐구의 영역이라고 생각한다. 성공하는 사람들에게는 공통적인 습관이 있는 게 독서, 새벽기상, 채식과 운동하는 건강관리, 충분한 수면습관 등 자신과 하루를 관리하는 행동은 습관을 넘어 루틴으로 그들의 일상에 깊게 자리 잡고 있다. 위에 열거된 행동 중 몇 가지를 하고 있지만 성공하기 위해서 하는 것은 아니다. 20대 초반 성공에 목마른 나머지 성공을 빙자해서 여러 가지 시도를 하였지만, 빠른 성공을 위한 뜨거움은 그 순간일 뿐 오랜 기간 지속히지 못 했다.


글루틴이란 나만의 루틴을 만들기 위해 6개월이란 시간 동안 매일 책읽기과 글쓰기를 하면서 독서가와 작가라는 정체성을 만들어 가고 있다. 성공을 위해서 책을 읽는 것은 아니지만, 독서를 통해 책 속의 지혜를 배우고 그것을 나의 생활 속에서 실천함으로 나타나는 변화는 나를 자연스럽게 성공의 길을 이끌어주고 있다. 이러한 선순환은 내 안에서 일어나 내 주변까지 퍼저나가게 한다. 이렇게 글루틴은 선한 영향력을 만들기 때문에 글루틴 130기를 하고 싶은 것이다.

keywor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