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조아 Feb 08. 2024

요즘 고민

욕심과 성장 사이에서 드는 생각

오늘 새벽 그동안 미루고 있던 1월 독서 결산을 마무리하면서 요즘 고민의 고민을 거듭하고 있는 나 자신을 발견할 수 있었다. ‘질의 글쓰기’에 대한 고민을 하면서 지난달부터 새롭게 시도하고 있는 것이 에세이 쓰기이다. 나는 주로 책을 읽은 후 느낀 감정이나 생각을 정리해서 글을 쓰는데 나만의 생각이라 다른 사람들에게 잘 전달되기 어려울 수도 있을 것이다.


 운 좋게 나와 생각의 결을 같이 하시는 분들을 만나 소통하면서 내가 알지 못하는 것과 보지 못한 것에 대해 새롭게 배우고 볼 수 있는 기회가 생겼다. 책을 통해 생각의 깊이와 넓이가 변하고 세상과 대상을 바라보는 시야가 달라지면서 이제야 제대로 볼 수 있어지고 있다. 그동안 편협한 사고와 시야를 가지고 살았기에 알지 못하고 느낄 수 없었던 세상에 대한 새로움을 만끽하고 있다.


 그래서 요즘 고민 중 하나인 ‘글쓰기를 전문적으로 배워 보고 싶다’라는 고민을 두 달 정도 계속 생각하고 또 생각하는 중이다. 글루틴에 참여하면서 팀라이트 작가님들에게 많이 배우고 있지만, 개인적으로 글쓰기에 대한 생각과 태도가 달라졌던 시기는 공저 출간을 위해 글모사(글로 모인 사이)에 참여하면서 내가 쓴 글을 일대일로 피드백받았을 때라고 생각한다.


 일주일에 한 개의 글을 쓰는 것이지만 블로그나 브런치에 올리는 것과는 달리 내 글을 누군가에게 평가받는다는 부담감, 잘 써야 한다는 생각에 쉽게 쓰이지도 않았고 퇴고의 시간도 힘들었다. 하지만 그런 부담감과 힘듦은 내 글쓰기 수준을 한 단계 성장시켜 주었고, 인생의 첫 책을 선물해 주었다.


 “작가는 작가에 의해 만들어지고, 글쓰기는 오직 글쓰기를 통해서만 배울 수 있다 ‘라는 말을 신봉하는 나이기에 글쓰기에 대한 욕심이 더욱 커지고 있어서 문예창작과에 진학하는 것을 고민 중이다. 국어국문학 전공인 아내에게 간헐적으로 코칭을 받고 있지만, 배움에 대한 내 욕심은 상상을 할 수 없을 정도로 크고 한 번 하겠다고 하는 것은 반드시 해내고야 마는 성미의 소유자이다.


 지금 심경으로는 아내 몰래 입학 신청을 하고 싶지만, 문예창작과에 진학하는 것은 유사한 전공을 했던 아내의 동의를 받아야 될 것만 같다. 아내의 입장에서는 학위 컬렉터의 욕망이 다시 발현된 것은 아닌지 걱정할 수도 있겠지만, 글쓰기를 더 잘하고 싶은 순수한 마음에서 비롯된 것이다.


 이미 학교와 학과를 알아본 내 입장에서 아내에게 어떻게 표현해야 할지 고민함과 동시에 여러 가지 일을 동시에 해낼 수 있을까에 대한 복합적인 고민이 떠나지를 않는다. 능력도 되지 않으면서 하려고 하는 것은 아닌지 매일 나에게 질문을 하지만, 나는 그 질문에 대한 명확한 답을 제시하지 못하는 것을 보면 아직 간절함을 느끼지 못하는 것 같다.

 매일 “어떻게 살아야 할까??”에 대한 생각을 하며 하루를 보내지만, 그 ‘어떻게’에 대한 구체적인 계획은 없고 아직 진행 중이라는 것이 고민의 깊이를 더한다. 프로젝트를 진행함에 있어 고민은 10%, 나머지는 실행에 올인하라는 말처럼 더 이상 고민을 하지 않고 계획표를 만들어 보았다.


https://brunch.co.kr/@ilikebook/286


 <미라클 씽킹>이란 책에서 배운 시각화의 힘을 느낄 수 있는 시간이었고, 눈에 보이지 않는 고민으로 시간을 낭비하기보다 직접 쓰면서 눈에 보이는 시각화를 통해 보다 명확한 계획을 세울 수 있었다. 계획을 쓰면서 생각하고 생각하면 보다 구체적인 행동 방침이 나오면 즉시 실행한다면 어제보다 한 뼘 더 성장한 오늘의 내가 될 것이다.


#에세이

#글루틴

#팀라이트

매거진의 이전글 이분의 일
작품 선택
키워드 선택 0 / 3 0
댓글여부
afliean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